[디즈니 오리지널]웹툰 IP '커넥트', 실사화 포인트는 '인간의 마음'

동명의 네이버웹툰 지식재산권(IP)을 소재로 한 '커넥트'는 신인류의 장기를 이식한 연쇄살인마와 그를 뒤쫓는 신체 주인의 추격전을 다룬다. 표면적으로는 연쇄살인마를 저지하기 위해 몸부림 치는 주인공의 사투극처럼 보이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 보면 '인간의 마음'을 주제로 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커넥트로 불리는 신인류들은 상처가 나거나 피부가 절단돼도 바로 복귀되는 능력을 지닌 불사의 몸을 가진 사람으로 설정됐다. 초인적인 능력이라고 해도 어떤 사람이 쓰느냐에 따라 싸이코패스 연쇄살인마 같은 악당(빌런)이 되거나 음지에서 활동하며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다크 히어로'가 될 수 있음을 조명한다.

웹툰 '커넥트' 중 일부분. (사진=네이버웹툰 갈무리)

다만 살인마와 눈을 공유하게 된 동수의 사정은 이런 선과 악의 갈림길에서 다소 변주된 느낌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웹툰 원작과 마찬가지로 커넥트에서도 동수는 '자기 의지와 상관없이 끔찍한 살인사건 장면을 보게 된다'는 설정으로 출발해 '알고보니 이식된 눈이 살인마에게 있었고 그의 폭주를 막아야 한다'는 이야기의 중심에 선다.

선한 마음을 가졌기에 자신의 능력으로 약자를 도와주거나 살인마를 뒤쫓는 동수이지만, 실상은 자신이 겪는 육체·심리적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움직이는 인물로도 비쳐진다. 물론 웹툰 원작 말미에 보이는 동수의 선택을 보면, 그가 어떤 인물인지 명확히 확인할 수 있지만 실사화된 커넥트가 6부작으로 편성된 것을 감안하면 적어도 30화 분량의 원작 웹툰 내 설정을 그대로 가져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캐릭터가 만드는 이야기

실제로 최근 커넥트 출연진들이 밝힌 캐릭터 설정에서도 이런 디테일한 변주를 눈치챌 수 있다. 동수 역을 맡은 배우 정해인은 지난 1일 싱가폴 마리나베이에서 열린 '디즈니 쇼케이스 2022'에서 해당 캐릭터에 대해 "동수라는 캐릭터에 접근할 때 처음 들었던 생각은 외로움과 고독이었다"며 "(해당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선한 마음이 있는 사람인데 사실 다크 히어로가 되고 싶어하는 인물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디즈니+ 오리지널 '커넥트' 속 동수(정해인 분). (사진=디즈니코리아)
커넥트에 등장하는 진섭(고경표 분). (사진=디즈니코리아)

살인마 진섭 역을 맡은 고경표 배우의 경우 악의 근원을 연기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캐릭터가 이끄는 스토리 라인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원천적인 악을 표현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인간의 탈을 쓴 원념이나 악의 본질같이 느껴지길 바라며 연기했다"며 "지금까지 맡았던 캐릭터와 다르게 보이기 위해 표현 방식에도 많은 변화를 줬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커넥트 제작·출연진은 원작 웹툰 캐릭터 설정을 바탕으로 보다 깊이있고 입체적인 스토리 라인을 구현하는데 집중했다. 불사의 몸을 지닌 신인류라는 판타지적인 설정 뒤편에 인간의 탐욕과 고독에서 오는 '원천적 결핍'을 전하려는 의도가 숨겨져 있는 셈이다.

커넥트를 연출한 미이케 다카시 감독의 연출력도 해당 작품의 철학을 뒷받침한다. △DEAD OR ALIVE 범죄자 △비지터 Q △IZO △13인의 자객 △악의 교전 △짚의 방패 △라플라스의 마녀 △신이 말하는 대로 등 미이케 다케시 감독이 연출한 영화를 들여다 보면 그가 왜 장르물의 달인이며 웹툰 원작인 커넥트를 선택했는 지 알 수 있다. 그의 2010년 이후 연출작인 '악의 교전', '짚의 방패'. '라플라스의 마녀'는 현지에서 유행한 동명의 소설을 바탕으로 제작된 작품인 데 원작을 재해석하고 그 안에서 의미를 찾아가는 연출력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커넥트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미스테리한 인물로 등장하는 이랑(김혜준 분). (사진=디즈니코리아)

미이케 타카시 감독은 이번에 공개된 커넥트에서도 미이케 다카시만의 상상력과 해석 능력을 바탕으로 신인류들의 서사를 완성시켰다. 그러면서도 그는 그 안에 숨겨진 내면의 본성을 이끌어내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이케 다카시 감독은 "컴퓨터그래픽(CG) 기반의 액션과 추격신이 있지만 제가 이 작품에서 테마로 생각한 것은 인간의 마음"이라며 "커넥트를 인간이 어디까지 악할 수 있는 지 혹은 다른 사람과 어떤 차이를 느끼며 컴플렉스와 고독에서 싸워가는지를 살린 휴먼 드라마로 봐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디즈니+ 오리지널로 편성된 커넥트는 오는 7일 오후 5시부터 6개 에피소드가 모두 공개될 예정이다.

Copyright © 블로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