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남북 연결도로 폭파…군, MDL 이남 지역 대응사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북한이 조금 전인 오늘(15일) 정오쯤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 연결도로 일부를 폭파했습니다. 앵커>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정오쯤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 연결도로 군사분계선 이북 일부구간을 폭파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자>
지난 8월 경의선 동해선 철로를 완전히 끊은 북한이 도로까지 폭파하면서 남북을 잇는 육로는 완전히 차단됐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북한이 조금 전인 오늘(15일) 정오쯤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 연결도로 일부를 폭파했습니다. 우리 군은 피해는 없지만 군사분계선 이남 지역에서 대응 사격을 실시했습니다. 김정은은 평양 무인기 침투 사건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보도했습니다.
최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정오쯤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 연결도로 군사분계선 이북 일부구간을 폭파했다고 밝혔습니다.
폭파 이후 북한은 중장비를 추가 투입해 추가 작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합참은 우리 군의 피해는 없으며, 군사분계선 이남 지역에 대응사격을 실시했고 감시·경계태세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8월 경의선 동해선 철로를 완전히 끊은 북한이 도로까지 폭파하면서 남북을 잇는 육로는 완전히 차단됐습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는 어제 국방 및 안전분야 협의회를 소집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회의에서 북한 주권 침범 도발사건과 관련한 정찰총국장의 종합분석 보고가 있었다고 밝혀, 평양 무인기 침투사건이 주로 논의된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은은 보고를 받은 뒤, "당과 공화국정부의 강경한 정치군사적 입장"을 표명했다고 중앙통신은 전했습니다.
하지만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이 밝힌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북한은 전방 지역 8개 포병부대에 완전사격 준비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하고, 김여정 담화를 통해 이번 사건을 미국이 책임지라고 하는 등 긴장 수위를 높여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러시아는 외무부 성명을 통해 "북한 주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이자 내정간섭"이라며 북한의 주장에 동조했습니다.
유엔사는 이 문제를 공개적 보도를 통해 인지하고 있다며 정전협정을 엄격히 준수하며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미)
최재영 기자 stillyoung@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눈 부릅 뜬 뉴진스 하니 "거짓말한 증거가 있어요"…어도어 신임 대표 주장에 통역 없이 조목조
- 조한선, 'LG 사위에 10억 받은 연예인 아내' 루머 일축…"아내와 한참 웃었다"
- "오빠 철없고 무식" 김 여사 문자에…대통령실 "친오빠"
- [바로이뉴스] 오세훈 시장에게 "명태균과 어떤 관계인가" 물었더니…
- [영상] 혼자서 국정감사 출석한 뉴진스 하니…"안녕하세요∼" 미소 띤 채 국회로 들어선 모습은?
- '불법 도박' 이진호, 결국 사채 빚까지…"1인 오피스텔서 생활 근황"
- "영상 만들려고"…192m 다리 기어오르다 추락 사망
- 국민의힘 최수진 의원 "김어준, TBS 출연료로만 24억 챙겨…서울시민 세금"
- 호텔 승강기 교체하다 추락…30대 작업자 숨져
- 하회마을 곳곳 '낙서 테러'…들여다보니 '눈살' [뉴스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