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실에서 하는 전기치료기기는 어떤 원리로 작동될까?
안녕하세요 리얼리햅 물리치료사입니다.
오늘은 제가 물리치료사로 일하면서 많이 해본 전기치료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해요.사실 전기치료실에서 무언가 전기치료를 받은 것 같지만 정확하게 무엇인지 다들 모르셨을 거예요 ^^.그것에 대해 간략하게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TENS
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이라는 긴 용어의 줄인 말인 TENS는 대부분 병원에서 패드 형태로 사용되고 있어요.한국말로는 저주파치료기라고 부르죠. 이러한 치료기는 운동점(motor point)를 치료할 때는 단극식 치료방법으로 하고 근육을 치료할 때는 근군자극법으로 사용해요,
고빈도 저강도,저강도 고빈도 뭐 이런 종류들이 많지만 굳이 알 필요는 없으니 다 빼도록 할게요. 주 적응증은 급,만성 통증감소에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관문조절설을 이용한다는 거에요.관문조절설을 다 설명하기에는 제가 이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의도와 맞지 않기 때문에 자세히는 설명하지 않을게요. 쉽게 말하면 통증이 나타났을 경우 통증이 올라가는 신호보다 조금 더 빠른 신호를 머리에 보내어 통증이 올라오는 문을 닫아버려서 통증을 덜 느끼도록 해준다는 것입니다.
2.ICT
inteferential current라고 불리며 4000Hz와 4100Hz사이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간섭을 통한 전기적 자극을 줘요.
물리치료실에 가면 이렇게 뽁뽁이 4개가 달린 기기가 대부분 ICT인 중주파 치료기랍니다. 이러한 치료기는 아픈 통증 부위 주위로 붙여야 효과가 있어요.
3.microwave
흔히들 고주파 치료기라고 불리며 딱딱 소리를 내요.
주로 지방층에 열을 많이 발생시키기 좋은 방법으로 통증 감소, 그런 경련 완화,구축 완화,등등 좋은 효과가 매우 많답니다.
4.US
ultra sound라고 불리며 주로 병원에서 2분 정도 해주는 가벼운 초음파치료기입니다.
이 헤드에 마그네트론(magnetron)이라는 안테나와 반사경을 통하여 인체에 전파를 발생하고 그 전파가 인체를 투과할 때 조직과의 마찰 및 전환열에 의해서 심부열을 만들어내요. 심부 열기 때문에 겉에서는 아무런 느낌을 못 느끼죠!
계속 흔들어주는 이유가 심부열이라도 열 치료이기에 가만히 있으면 심부에서 화상을 입습니다. 그래서 계속 조금씩 움직여줘야 해요 ^^자 이제 의문이 풀리셨죠? 이러한 물리치료 기기들도 좋지만 더 좋은 것은 원인을 제거하는 더 이상 아프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
이상 리얼리햅 물리치료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