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힐, 신기 너프! WoW 내부 전쟁 직업 밸런스 조정

최은상 기자 2024. 10. 7.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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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부 전쟁' 대대적인 직업 밸런싱을 예고했다.

WFK 레이스에서 강세를 보인 '보존' 기원사와 '신성' 성기사가 너프되고, 유저들에게 외면 받는 '회복' 드루이드 등은 버프를 받는다.

WFK에서 우승한 팀 리퀴드의 공대장 맥시멈이 "최근 몇 시즌 동안 진행된 레이드 중 힐량이 가장 사기"라고 평가한 보존 기원사가 결국 너프된다.

이번 너프는 보존과 다르게 충격적이라는 반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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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예상대로 WFK 종료 후 밸런스 조정...전반적으로 상향 평준화

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부 전쟁' 대대적인 직업 밸런싱을 예고했다. WFK 레이스에서 강세를 보인 '보존' 기원사와 '신성' 성기사가 너프되고, 유저들에게 외면 받는 '회복' 드루이드 등은 버프를 받는다.

블리자드는 시즌1 3주차까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밸런스를 조정할 예정이다. 오는 10일 오전 7시 주간 초기화 이후 적용된다. 

WFK에서 우승한 팀 리퀴드의 공대장 맥시멈이 "최근 몇 시즌 동안 진행된 레이드 중 힐량이 가장 사기"라고 평가한 보존 기원사가 결국 너프된다. 모든 WFK 공대에서 최소 2명은 넣었다. 힐러진을 보통 4명을 배정하기 때문에 절반이 보존인 셈이다. 

보존은 시즌1 압도적인 힐량을 보였다. 보존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명확하게 갈릴 정도로 힐량의 차이가 컸다. 높은 HPS를 요구하는 신화 카이베자의 경우 보존없이 클리어가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다. 

- 보존 기원사의 힐량은 홀로 어나더 레벨이었다 (자료 : 워크래프트 로그)

보존 기원사는 불꽃 형성자 특성에서 업화의 치유량이 20% 증가하는 대신, 화염 흡수의 치유량이 50%만큼 감소한다. 전체 힐량이 지난 버전 대비 약 10~15% 정도 줄어들 전망이다. 다른 힐러가 보존을 대신할 여지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

신성 성기사의 모든 치유량이 5%만큼 감소한다. 이번 너프는 보존과 다르게 충격적이라는 반응이다. 신성 성기사는 '오라 숙련' 등의 유틸로 레이드에서 최소 1명 이상은 쓰이는 전문화지만, 힐량 자체가 높진 않다.

레이드에서 꼭 필요한 클래스지만, 힐량 자체가 매우 높지는 않기에 말도 안 되는 너프라는 지적이 대다수다. 레이드와 별개로 쐐기는 활약이 어렵기도 하다. 많은 이들이 롤백을 요구하고 있다. 

반대로 유저들에게 외면 받아온 회복 드루이드와 암흑 사제는 버프를 받는다. 다만, 두 버프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진 못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회복 드루이드는 여타 힐러에 비해 힐량이 워낙 낮았던 만큼 5% 상향으로는 어림없다는 평가다.

이외에도 수도사의 '조화의 종사' 특성, '악마' 흑마법사, 마법사의 '서리불꽃' 특성, '생존' 사냥꾼의 시즌1 티어 세트 효과가 상향된다. 모두 유의미한 버프지만, 현재 1티어 급 전문화를 뛰어넘긴 어려울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 암흑 사제와 악마 흑마법사의 DPS가 워낙 낮았기에 대세에 변화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 죽음의 기사



혈기 
1. 샨레인 
- 흡혈의 일격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
- 슬픔의 고통의 질병의 지속 시간을 연장하면 입히는 피해가 15%에서 20%로 증가 
- 슬픔의 고통이 질병의 지속 시간을 소모하면 입히는 피해가 100%에서 130%로 증가 
- 원초적인 본능의 힘의 힘 증가 시간이 8초에서 12초로, 힘 증가치가 8%에서 12%로 상승
- 광적인 피의 갈증의 중첩당 죽음의 일격 공격력 증가가 5%에서 6%로 증가



■ 악마 사냥꾼



파멸
1. 알드라치 파괴자 
- 부상당한 사냥감의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
- 전투칼날의 허기의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
- 파괴자의 글레이브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



복수 
- 특화: 지옥 피의 효과가 20%만큼 증가
- 조각난 영혼의 영혼당 치유량이 최근 받은 피해의 6%에서 7%로 증가
- 영혼 방벽의 기본 흡수량이 50%만큼 증가하고, 영혼당 흡수량이 100%만큼 증가



■ 드루이드



야성 
1. 야생 추적자
- 단일 대상에게 피바라미 덩굴이 자랄 가능성은 변하지 않지만, 도려내기 및 갈퀴 발톱이 여러 대상에게 걸려있다면 소폭 증가
- 폭발적인 성장물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회복  
- 모든 치유량이 5%만큼 증가 (플레이어 간 전투에는 미적용) 
- 세나리온의 수호물의 치유량이 40%만큼 증가



■ 기원사



증강 
- 끓어오르는 비늘의 아군 방어도 증가치가 30%에서 20%로 감소 



황폐
1. 불꽃 형성자 
- 화염 흡수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
- 플레이어 간 전투에서 업화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 



보존 
1. 불꽃 형성자 
- 업화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
- 화염 흡수의 치유량이 50%만큼 감소



■ 사냥꾼



야수 
- 바실리스크 목줄의 지속 피해 효과당 야수 공격력 증가가 5%, 10%에서 2%, 4%로 감소
- 살상 명령의 공격력이 18%만큼 증가
- 펫의 공격력이 4%만큼 증가



생존 
- 2세트 : 야생불 폭탄의 공격력 증가치가 5%에서 8%로 증가합니다.
- 4세트 : 야생불 폭탄에 영향을 받는 적에 대한 랩터의 일격 및 살쾡이의 이빨의 공격력 증가치가 10%에서 20%로 증가



■ 마법사



서리불꽃 
- 얼음불꽃 화살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
- 서리불꽃 주입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
- 서리불꽃 강화의 공격력 증가치가 50%에서 60%로 증가
- 냉기 특화의 특화 증가치가 1%에서 2%로 증가



■ 수도사



조화의 종사 
- 축적된 활력의 피해 및 치유량이 25%에서 40%로 증가



양조
1. 조화의 종사
- 응결이 축적하는 조화의 형의 피해와 치유량이 20%만큼 증가
- 기의 물결과 기의 파동의 공격력 증가치가 50%에서 100%로 증가
- 압도적인 무력의 추가 피해가 15%에서 20%로 증가
- 절묘한 전략의 공격력 증가치가 3%에서 5%로 증가



운무
1. 조화의 종사 
- 응결이 축적하는 조화의 형의 피해와 치유량이 30%만큼 증가
- 조화의 형이 축적하는 치유량이 20%에서 30%로 증가



풍운 
1. 천신합일
- 천신합일의 공격력이 특화: 연계 일격에 영향을 받게 변경 



■ 성기사



신성
- 모든 치유량이 5%만큼 감소 (플레이어 간 전투에는 미적용)



1. 빛의 대장장이
- 각성이 응징의 격노의 지속 시간 연장 시 가열로의 축복이 신성한 무기를 생성 
- 망치와 모루의 치유 범위가 5미터에서 20미터로 증가
- 망치와 모루의 치유량이 150%만큼 증가
- 천상의 인도의 효과가 50%만큼 증가



보호 
- 모든 능력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
- 영광의 서약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
- 티탄의 빛의 지속 치유 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
- 빛을 향한 믿은의 지속시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



1. 빛의 대장장이
- 신성한 무기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30%만큼 증가
- 가열로의 심판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
- 축복받은 확약의 다음 성전사의 일격, 축복받은 망치, 정의의 망치의 공격력 증가치가 100%에서 200%로 증가
- 천상의 인도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50%만큼 증가
- 망치와 모루의 공격력이 40%만큼 증가
- 축성의 주 능력치 증가가 1%에서 2%로 증가 



징벌
1. 기사단 
- 격동하는 천상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10초로 증가
- 축성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12초로 증가 
- 최후의 집행의 빛의 망치의 공격력 증가치가 15%에서 30%로 증가
- 빛의 망치의 주 대상 공격력이 25%만큼 증가
- 빛의 망치의 주변 대상 공격력이 75%만큼 증가
- 구세의 빛의 발동 조건이 60중첩에서 50중첩으로 감소
- 만장일치의 판결의 지속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하고, 가속 증가치는 12%에서 15%로 증가
- 분노의 하강의 주변 대상 피해가 100%에서 125%로 증가
- 최고천의 망치가 참회 및 재가 되어라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



■ 사제



암흑
- 정신 분열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 어둠의 권능: 죽음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 공허의 화살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 그림자 원혼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1. 공허술사 
- 혼돈의 균열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 공허의 폭발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
- 공허 붕괴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 공허의 채찍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 내면의 종지부의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고통의 공격력 증가치가 20%에서 25%로 증가



■ 도적



죽음추적자 
- 혈흔 추적의 발동 조건이 파열 대상 3명에서 2명으로 감소



암살
- 부식성 분사의 주변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45%에서 40%로 감소합니다.
- 2세트 : 부정한 약제의 발동율이 증가합니다.
- 2세트 : 부정한 약제의 독 피해 강화 효과가 독살, 왕의 파멸 및 영웅 특성 효과에 제대로 적용
- 4세트 : 혈전증 약제 발동 조건이  부정한 약제 6중첩에서 5중첩으로 감소



무법
- 모든 능력의 공격력이 4%만큼 증가
- 속결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
- 정밀 절단의 폭풍의 칼날 인원 부족에 대한 보상 공격력 증가치가 2%에서 4%로 증가



■ 주술사



복원 
- 대지의 조화의 대지의 보호막의 받는 피해 감소치가 5%에서 3%로 감소(플레이어 간 전투에는 미적용) 
- 산성비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



■ 흑마법사



악마 
- 에레드루인의 서약의 파멸의 수호병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
- 흑마법서: 지옥수호병으로 소환된 지옥수호병의 공격력 증가치가 45%에서 60%로 증가
- 지옥수호병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
- 어스름 사냥개의 어스름 자상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



■ 전사



거신 
- 동맥 출혈의 거인의 힘 중첩당 분쇄와 치명상의 공격력 증가치가 2%에서 3%로 증가 
- 익숙한 고통의 고통 감내가 방지하는 총 피해량 증가치가 15%에서 20%로 증가. 



산왕 
- 벼락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
- 지면 전류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
- 토림의 힘의 벼락 분노 생성 증가치가 5에서 3으로 감소



학살자
- 말살의 회오리바람의 칼날폭풍 시 입히는 피해량이 20%에서 10%로 감소
- 기회주의자 다음의 제압 및 분노의 강타 공격력 및 치명타 피해 증가가 30%에서 20%로 감소



분노 
- 2세트 : 다음 분노의 강타 공격력 증가치가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 4세트 - 피의 갈증 공격력 증가치가 10%에서 20%로 증가합니다. 



1. 산왕
- 몰아치는 천둥의 분노 생성량이 5에서 8로 증가
- 태산의 힘의 피의 갈증 및 광란의 공격력 증가치가 20%에서 30%로 증가
- 토림의 힘의 분노의 강타 및 마무리 일격 공격력 증가치가 15%에서 25%로 증가



방어 
1. 산왕
- 우레 작렬의 분노 생성량이 10에서 8로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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