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매트는 오래 사용하다 보면 땀과 먼지, 피부 각질 등이 쌓여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맨발이나 맨손으로 직접 닿는 경우가 많아 관리가 필요합니다.
요가매트 교체 시기
요가매트는 표면이 손상되거나 마모가 심해진 경우, 냄새가 나는 경우, 쿠션감이 약해진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1년~2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일 교체시기가 지났는데도 요가매트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 세균 번식 및 악취, 끈적거림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요가매트 관리 방법
요가매트에 먼지나 이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해 돌돌이를 사용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요가매트는 천연고무, 폴리우레탄 등의 소재로 만들어졌는데 접착력 강한 테이프를 사용하면 표면 코팅이 벗겨지고 손상됩니다.
요가매트는 사용 후 마른 수건으로 닦으세요. 땀을 많이 흘린 경우 물티슈나 살균 티슈로 닦은 후 건조시킵니다.
주에 1~2회는 주방세제 소량을 물에 희석하여 닦아냅니다. 이렇게 하면 먼지 제거도 되고 땀도 제거되어 효과적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미온수나 찬물로 해 주세요.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매트가 변형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강한 세제도 피해 주세요.
세제 희석한 것을 골고루 뿌린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 주세요. 육안으로는 깨끗해 보였던 요가 매트도 이렇게 닦으면 얼룩과 먼지가 묻어 나옵니다.
그다음 마른 수건으로 한 번 더 닦아 물기를 제거합니다. 요가매트는 바로 접지 마시고 펼쳐서 충분히 건조시킨 후 보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