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슈어 카트리지를 들어 볼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
JICO
Omnia J44D IMP SD Nude
Omnia J44A 7 IMP SD Nude
이 회사가 없었다면 세상의 수많은 카트리지가 멸종되었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다양한 카트리지의 호환 스타일러스를 만들어 온 일본의 제조사 지코(JICO - Nippon Precision Jewel Industry CO., LTD.). 이 회사는 바늘로 시작되어 오늘날에도 바늘(스타일러스)로 이어져 오고 있는데, 1873년에 의복용 바늘 제작으로 시작되었고 1949년에 축음기용 바늘을 제작하게 된다. 축음기 바늘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금속으로 만들어진 그것이 의복용 바늘과 크게 다르지 않아 필연적인 사업 전환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1966년부터 우리가 알고 있는 다이아몬드 팁 스타일러스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무려 30여 개 제조업체와 호환되는 2,200여 종의 모델을 만들었다.
우리에게 지코의 이름을 알려진 것은 2018년에 공식적으로 생산 중단해 이제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 슈어 카트리지의 생명을 연장시켜 준 호환 스타일러스를 만들기 때문인데, 동사는 여기에 머물지 않고 커스텀 숍이라는 오리지널 브랜드로 슈어 카트리지와 유사한 사양의 카트리지까지 만들어 오고 있다.
그들의 여러 가지 카트리지 중 이번에 소개할 것은 Omnia J44D IMP SD Nude와 Omnia J44A 7 IMP SD Nude로, 모두 지코에서 자체 제작한 커스텀 숍 모델들이다. 우선 모델명이 상당히 복잡한데, 이 모델명을 이해하게 되면 이 카트리지에 대해 속속들이 알 수 있다.
먼저 옴니아(Omnia)는 카트리지, 스타일러스, 헤드셸, 리드선이 모두 포함된 일체형 모델이라는 뜻이다. 그 다음 J44D와 J44A 7은 카트리지 이름으로, J44 카트리지에 N-44G 스타일러스가 결합되면 J44D가 되고 J44 카트리지에 N-44-7 스타일러스가 결합되면 J44A 7이 된다. J44 카트리지는 슈어 M44G와 M44-7을 오랜 시간 연구해 카트리지 고유의 세부 사양을 정밀하게 복각한 MM 카트리지로,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들려주며 부드러운 성향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J44D의 사운드 특징은 균형 잡힌 견고한 사운드라고 할 수 있으며, M44G 카트리지 사양과 유사한 사운드로 베이스에 섬세하고 깊고 따뜻한 두께감이 더해진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 입체감 있는 3D 사운드 이미지로 넓고 부드러운 사운드를 생성한다. J44A 7의 사운드 특징은 생동감 있고 활기차며 역동적인 사운드라고 할 수 있으며, M44-7 카트리지 사양과 유사한 매끄럽고 균형 잡힌 사운드, 높은 주파수 대역에서 선명하고 깨끗한 사운드, 무겁고 굵고 뚜렷하게 표현되는 강력한 베이스 라인을 재현하는 사운드를 특징으로 한다.
그 다음 IMP는 Improved라는 뜻이며 스타일러스를 보호하는 가드 커버가 포함된 제품이라는 것. SD는 합성 무도금 다이아몬드(Synthetic Unplated Diamond) 팁이라는 뜻으로, 천연 다이아몬드와 동일한 화학적 구성, 결정 구조, 광학·물리적 특성을 가지는 합성 다이아몬드 재질을 사용한다는 의미다. 합성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 대비 경도가 일정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해 광범위하게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동사에서는 SD 팁을 출시하면서 그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이를 통해 팁 마모 외에도 캔틸레버 댐퍼 고무의 열화가 음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내부 표준 경도를 유지하기 위해 동사는 직접 댐퍼고무의 반죽, 배합, 혼합, 성형을 하며, 생산 시기에 따라 화학 성분을 조정하고 있다. 이 SD 팁의 모양은 코니칼(Conical, 원추형)로 되어 있으며, 캔틸레버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다. 알루미늄 캔틸레버는 동사의 제품 중 입문자용인 기본형으로, 가성비가 뛰어나며 섬세한 사운드와 뛰어난 내구성이 특징.
마지막으로 누드(Nude)는 일반적인 다이아몬드 팁과는 다르게 스타일러스 팁 전체가 다이아몬드로 형성된 것을 의미한다. 누드 팁은 수명이 길고, 무게 자체가 가벼우면서도 그루브를 깊게 파 보다 향상된 트래킹 능력을 가지고, 둥근 형태로 디자인되었지만 동사의 SAS(Super Analog Stylus)와 유사한 직경을 가지고 있어 사운드 퀄리티가 향상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아날로그 입문자 자리에서 한 단계 올라가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것이 카트리지를 교체해 보는 것이다. 보통 헤드셸이 분리되는 유니버설 톤암을 사용할 텐데, 사용하던 헤드셸에서 카트리지를 분리해 교체해 보는 일은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럴 때 이번에 소개한 카트리지와 같이 카트리지, 스타일러스, 헤드셸, 리드선이 모두 포함된 일체형 모델은 반갑기 그지없다. 그야말로 손쉽게 카트리지를 교체해 볼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제는 만날 수 없는 슈어 카트리지의 복각이라니…. 드디어 그동안 말로만 글로만 보았던 그 카트리지를 들어 볼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가격도 이 정도 수준이라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다. 글 | 이승재
수입원 삼아디엔아이(주) (02)6677-7667
Omnia J44D IMP SD Nude
가격 28만2천원
Omnia J44A 7 IMP SD Nude
가격 28만2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