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자기 전 10분씩 '이것'하면 인생이 확 달라집니다

하루 10분 '명상'의 힘

최근 20여 년에 걸쳐 마음챙김 훈련이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어왔습니다. 마음챙김이 잘되는 사람들은 자기조절 행동이 잘되고 긍정적인 정서를 더 많이 경험하며, 기분장애와 스트레스가 감소합니다.

하루 30분, 최소 3년 이상 마음챙김 명상을 한 사람들에게서 휴식 시 분당 호흡 수가 안정적으로 낮게 나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하루 10분 명상의
놀라운 효과 3가지

지속적인 명상은 '뇌의 구조'에 '물리적' 변화를 일으킵니다. 요가가 뇌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유명한 라자 박사는 20년 넘게 명상을 연구한 결과 하루 10분 명상의 힘이 가져오는 놀라운 3가지 효과를 발견합니다.

1. 나 자신을 이해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우리는 평소에 어떤 감정과 생각을 갖고 있었는지 알아차리지 못한 채 하루를, 일주일을 보내지요. 명상은 평소 알아차리기 힘든 내 감정을 알아차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듯 내 마음을 이해하게 되면 다른 사람 안에 있는 것들도 잘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정서적 힘이 커진다.

나 자신의 정서 상태에 대해 더욱 확고한 이미지를 갖게 되면, 불안한 감정에 덜 흔들립니다. 삶 속에서 정보가 힘이 되듯, 나에 대한 감정을 많이 아는 것 또한 감정을 조절하고 단단한 마음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스트레스에 덜 민감해진다.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 내 주위의 웅성거림에 덜 붙들리고, 무모하거나 성급한 결정을 덜 내립니다. 명상이 모든 스트레스를 막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빈도수를 줄여주는 데는 탁월한 것이 바로 명상입니다.


초심자에게 권하는
마음챙김 명상법

초심자에게 권하는 마음챙김 방법은 간단합니다. 마음챙김을 처음 접할 때에는 굉장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연습을 반복하면 잘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하나의 대상을 정하세요!

지금 내 마음이 어떤 상태일까?
지금 내가 하려고 하는 일이 과연 필요할까?
지금 나는 왜 우울할까?

이렇게 하나를 주의깊게 생각하면 예전에는 결코 볼 수 없었던 생각과 감정들을 알아차리기 시작합니다. 마음챙김은 주의력과 내가 무엇이 중요한지를 판단하는 일입니다. 아주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잠들기 10분 전, 나를 위한 마음챙김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