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2023년 계묘년, 나의 일주별 사주는?

조회수 2023. 1. 25. 13: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새롭게 시작된 한 해 2023년, 나의 운세를 어떤 방법으로 알 수 있을까요?

사주의 '일주' 를 본다면 2023년 자신의 사주를 알 수 있습니다.

일주는 '만세력' 사이트에서 생년월일과 태어난 시간을 입력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세력 사이트에서 확인한 '일주'
그렇다면 일주란 무엇일까요?
사주의 4개의 기둥

사주에는 시주(時柱), 일주(日柱), 월주(月柱), 연주(年柱)의 각 4개의 기둥이 있습니다. 이중 일주는 일간(나의 기운)과 일지(직업과 배우자의 기운)를 합친 것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일주는 사주의 주인공을 '나 자신으로 본다' 는 뜻입니다.

일주를 구성하고 있는
천간과 지지의 뜻은 무엇일까요?
천간과 지지

하늘의 기운이라는 뜻의 천간(天干)은 인생 전반을 아우르는 기운입니다. 그래서 한 인간의 근본적인 성향,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뜻합니다. 사주에서는 대게 목표나 이상향을 향해 달려가는 기운, 동력 등으로 풀이합니다.

지지(地支)는 땅의 기운을 뜻합니다. 하늘의 기운이 추상적인 것이었다면 지지는 인간의 시간, 구체적인 활동, 현실적인 가치, 작지만 분명히 느낄 수 있는 기운 등을 의미합니다. 다시말해 현실적인 삶에 대한 것을 뜻합니다.

천간에는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 계(癸)를 이루는 십간(十干)이 들어가게 되고 십간을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갑甲 : 우람하고 높이 솟은 큰 소나무
을乙 : 풀과 작은 나무, 연꽃 등 부드러운 식물
병丙 : 만물에 에너지와 온기를 제공하는 태양
정丁 : 불씨, 촛불, 횃불 등의 작은 불과 같은 지상의 모든 불
무戊 : 벌판, 광야, 초원, 사막과 같이 관리되지 않은 자연 상태의 큰 흙
기己 : 정원, 텃밭 등 인간이 관리할 수 있는 규모의 흙
경庚 : 산의 바위처럼 원석도 되고 폭포가 시작되는 수원지도 되는 원형의 금속
신辛 : 보석이나 날카로운 쇠 등 가공・제련된 금속
임壬 : 바다, 강과 같은 큰 물
계癸 : 계곡이나 샘물, 이슬비 같은 맑고 작은 물

만세력 사이트에서 일주를 확인하였다면, 아래 일주별 운세를 통해 2023년 자신의 운세를 확인해보세요.


일주별 운세
(갑을, 병정, 무기)

갑(甲)

갑자(甲子) 일주 : 남의 도움을 받으면 꼭 베풀어야 합니다. 이것만 기억해도 올해는 성공적인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목표 달성이 늦을 때는 남을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의 행운이 찾아옵니다.

갑인(甲寅) 일주 : 내가 옳을수록 남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사업을 한다면 고객과 파트너의 이익을, 직장인은 상사의 관심사를, 수험생이라면 출제자의 의도를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이지요. 내 입장이 아닌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는 인생의 기본을 잊지 마십시오.

갑진(甲辰) 일주 : 내 땅에 들어오려는 남을 경쟁자로 보면 내 마음은 전쟁터가 되지만 친구라고 부르면 함께 잘되는 동료가 될 수 있습니다. 양보를 통한 성장은 몇 배의 복을 가져옵니다.

갑오(甲午) 일주 : 행동에 나서기 전에 세 번 더 생각해야 합니다. 심사숙고 후에 시작했다면 주변에 휘둘리지 말고 앞만 보고 나아가야 미련이 없습니다.

갑신(甲申) 일주 :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사람 때문에 목표가 흔들리는 일을 경계하십시오.

갑술(甲戌) 일주 : 결과를 너무 빨리 얻으려 하면 마음만 급해집니다. 과정을 즐기는 여유가 말처럼 쉽지는 않지만 성공한 사람들이 많이 하는 당부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을(乙)

을축(乙丑) 일주 : 눈앞에 보이는 성과도 내 손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이루기 전의 목표에 불과합니다. 산 정상까지 한 발자국밖에 남아 있지 않더라도 아직 등산이 끝나지 않았다는 마음으로 끝까지 노력하십시오.

을묘(乙卯) 일주 : 내가 남보다 잘났어도 나보다 부족한 사람과도 함께 살아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내하면 보답이 온다는 믿음을 잊지 마세요.

을사(乙巳) 일주 : 그동안 계획했던 일을 힘차게 밀고 나가야 합니다. 다만 가끔은 쉬었다 가야 건강도 챙기고, 주변의 인간관계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을미(乙未) 일주 : 목표를 조금 낮게 잡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성공한다고 무능한 것도 아닙니다. 상황을 고려하는 현명함이 순간의 자존심보다 앞서야 현명한 사람입니다.

을유(乙酉) 일주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과 가족의 화목입니다. 무의미한 원칙 싸움은 피하십시오. 자신만 떳떳하다면 평판과 성과는 시간이 해결해줍니다. 당신은 아마 이 정도의 지혜는 이미 알고 있을 겁니다.

을해(乙亥) 일주 : 나도 남을 돕고, 남도 나를 돕는 팀워크의 선순환이 필요합니다. 혼자 갈 수 있지만 남까지 데리고 가야 하니 현실이 피곤하지만, 원래 리더란 그런 것입니다.

병(丙)

병자(丙子) 일주 : 단기적인 이익보다 평판을 고려할 때 우리는 장기적인 이익을 중시한다고 말합니다. 순리를 따르면 명예가 높아지지만, 조급하면 구설수에 피곤해집니다.

병인(丙寅) 일주 : 내가 도울 사람이 많다는 것은 삶이 피곤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나의 도움을 기억하고 감사함을 표하며 보람을 넘어 영리추구의 기회도 열어줍니다.

병진(丙辰) 일주 : 계획표는 이제 그만 수정해도 됩니다. 뛰면서 생각하면 새로운 길이 열리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틈틈이 건강은 챙겨야 합니다.

병오(丙午) 일주 : 주변 사람이 나의 열정과 속도를 따라오지 못하는 것은 그들 잘못이 아닙니다. 혼자 가면 멀리 갈 수 없으니 성장과 조절 사이의 균형을 취하는 것이 지혜로운 자의 행동입니다.

병신(丙申) 일주 : 눈앞의 큰 떡도 덥석 물지 않는 자기관리가 필요합니다. 급히 먹다 체하면 약도 없다는데 천천히 움직여도 어차피 내 것은 내게 온다는 믿음을 지니세요.

병술(丙戌) 일주 : 노력한 만큼만 얻으려는 생각을 가지는 것은 상당한 마음수련이 필요하지만 일단 익숙해지면 순리에 따라 명예와 실리를 얻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크게 성공해도 주변에 적이 없습니다.

정(丁)

정축(丁丑) 일주 : 갈등은 불편하고 거부해야 할 대상이 아닙니다. 새로운 생각을 만들기 위한 건설적 과정이며, 결국 나의 이득을 크게 해주니 고마운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정묘(丁卯) 일주 : 내가 이길 수 있는 싸움도 피하는 것이 현명한 것입니다. 넘치는 에너지는 미래 지향적인 곳에 쓰고, 시간 지나면 잊어버릴 일에는 눈도 돌리지 마십시오.

정사(丁巳) 일주 : 자신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과 다투지 마십시오. 그들의 권위를 이용하면 나에게 힘이 됩니다. 무언가 부족해 보이는 상사도 나를 도와줄 힘이 있습니다.

정미(丁未) 일주 : 차근차근 단계를 밟으면 성과는 나의 것이지만 조급하면 다 된 밥이 타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급할수록 정도(正道)를 지켜야 합니다.

정유(丁酉) 일주 : 단기적인 이익에 몰입해 급하게 결정을 내리면 안 됩니다. 계약에 서명하거나 투자를 집행할 때는 특히 신중하게 행동하세요.

정해(丁亥) 일주 : 어려운 상황에서는 원칙에 집중하면 전화위복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존중하며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는 것도 결국 이익으로 이어집니다.

무(戊)

무자(戊子) 일주 : 큰 목표를 노릴 때는 내가 혼자 취할 수 있는 규모인지, 과연 내 것이 맞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내 것이 아니라면 과감히 양보하거나 타인과 함께할 때 복이 옵니다.

무인(戊寅) 일주 : 이익을 취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갈등은 받아들이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다만 욕심이 과하면 구설수에 오를 수 있으니 합리적인 수준의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무진(戊辰) 일주 : 나는 과수원이고, 주변 사람들은 사과나무이니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도우면 나의 명성과 가치도 함께 상승합니다.

무오(戊午) 일주 : 쉽게 보이는 일도 차분히 알아보면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는 수가 있습니다. 의외로 할 일이 많아도 당황하지 말고 중요한 일일수록 많은 노력이 필요함은 당연하다고 생각하십시오.

무신(戊申) 일주 : 목표가 클수록 결과에 민감한 것은 인지상정입니다. 그러나 하루하루는 그 날에 하기로 한 일을 다 했는지에만 충실해야 지치지 않고 큰 성과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무술(戊戌) 일주 : 사업을 한다면 고객이, 회사에 다닌다면 상사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주는 것이 성공의 비결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은 취미 생활로 해소하십시오.

기(己)

기축(己丑) 일주 : 나보다 힘과 권위가 있는 사람의 말을 귀담아듣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 듣는 척이라도 하면 남보다 성숙한 사람이라는 소리를 듣고, 좋은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묘(己卯) 일주 : 나에게 가치가 있는 것은 남도 원하게 마련입니다. 목표가 높을수록 경쟁이 심한 것은 당연하니, 힘들수록 나의 목표가 추구할만한 것이라는 용기를 가지고 버텨야 합니다.

기사(己巳) 일주 : 자신을 돕는 사람을 싫어할 사람은 없습니다. 한 사람만 도우면 직접적인 보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여러 사람들을 돕다 보면 미지의 경로를 통해 선행은 나의 이익으로 돌아옵니다.

기미(己未) 일주 : 마른 땅은 아무리 커도 나무를 심을 수 없습니다. 촉촉한 물을 머금어야만 성장의 씨앗을 뿌릴 수 있습니다. 나 또한 원칙보다는 관용을 앞세워야 남들이 나에게 기회를 줍니다.

기유(己酉) 일주 : 열심히 해도 내가 무엇을 하는지 남들이 모르면 성과를 내고도 인정받지 못합니다. 다소 시간이 걸려도 주변과 소통해야 창출한 가치가 나의 것이 됩니다.

기해(己亥) 일주 : 돈을 많이 벌 수 있지만 공익을 추구한 사람들을 우리는 존경합니다. 남의 이익을 우선하면 나의 평판은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평판은 결국 나의 이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 나의 미래가 궁금한 분
✔️ 자신의 재물운을 알고 싶은 분
✔️ 인생 역전의 운을 놓치고 싶지 않은 분

사주는 자신이 직접 볼 때
가장 현명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경영학 박사이자 20년 차 사주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신과 타인, 미래를 통찰하는 법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