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보스는 누구? 세계 최고의 CEO 10

미국의 직장 문화 및 연봉 플랫폼 컴패러블리(Comparably)가 지난 1년 동안 익명의 직원들 의견을 기준으로 2022년 최고의 CEO 10인을 선정했습니다. 뛰어난 리더십과 기량을 보이며 직원들에게 귀감이 되는 CEO는 기업의 이익을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직원들의 솔직한 평가와 실적에 대한 수치 평가를 종합하여 CEO 점수를 산출했습니다. 최고의 CEO 10인을 알아봅니다.


10. Google

구글(Google)의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는 2015년부터 구글의 CEO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구글 툴바, 데스트롭 검색, 가젯, 패키지 등 하이테크 소비자용과 기업용 제품을 개발하는 데 15년이 넘는 경력을 지니고 있는데요. 이러한 커리어 외에도 HR과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2022년 최고의 CEO 10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9. IBM

9위는 IBM의 아르빈드 크리슈나(Arvind Krishna)가 차지했습니다. 그만의 리더십 스타일과 효율성으로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스킬로 3,261명의 직원들이 평가한 결과에서 100점 만점에 86점을 받았습니다. 히스패닉과 라틴계 직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CEO 점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8. Adobe

어도비(Adobe)의 샨타누 나라옌(Shantanu Narayen)이 8위에 올랐습니다. 그의 리더십이 어도비를 성공적으로 변화시켰고 창의적인 변화를 이끌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로 발전시키기 위해 팀을 구성하고 성과를 높이는 데 일조하면서 CEO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7. Nextdoor

넥스트도어(Nextdoor)의 사라 프라이어(Sarah Friar)가 최고의 CEO 7위에 자리했습니다. 여성 CEO로서 많은 직원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는 사라 프라이어는 리더십 스타일과 효율성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데요. 특히 HR과 IT부서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CEO 점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Chegg

최고의 CEO 6위는 체그(Chegg)의 댄 로젠스바그(Dan Rosensweig)가 차지했습니다. 직원들은 “댄이 그의 역할을 매우 잘 수행하고 있으며, 그와 함께 일할 수 있어서 행운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이질감 없이 직원들과 잘 어울리며 지내는 성향이 직원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특히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5. Microsoft

우리에게도 매우 익숙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사티야 나델라(Satya Nadella)가 최고의 CEO 5위에 올랐습니다. 사티야는 사려 깊고 공감 능력이 높은 태도로 직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992년부터 마이크로소프트에 합류한 그는 22년이 넘는 시간동안 기업의 소비자 비즈니스 부문에서 리더십 역할을 훌륭히 소화했습니다.


4. RingCentral

4위에 오른 링센트럴(RingCentral)의 블라디미르 슈무니스(Vladimir Shmunis)는 매우 현실적이고 인품이 훌륭한 CEO로 꼽힙니다. 2021년에는 대기업 10대 CEO 중 한 명, 다양성을 위한 최고 CEO, 여성을 위한 최고 CEO로 선정되는 등 수많은 리더십 상을 받았고, 2020년에는 Comparably가 선정한 최고의 CEO로 선정되기도 했죠. 직원들은 그가 다양성과 형평성을 추구하려는 성향을 보인다고 말하며, 직원 평가에서는 100점 만점에 무려 91점을 받았습니다.


3. ADP

2022년 최고의 CEO 3위에는 인적 자본 관리(HCM)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ADP의 전 CEO 칼로스 로드게리스(Carlos Rodriguez)가 뽑혔습니다. 그는 2011년 11월부터 무려 11년간 ADP CEO로 활동했는데요. ADP 뿐만 아니라 HCM 업계 내에서도 인정받는 리더로서 ADP의 놀라운 성장을 이끌어냈다고 합니다. 2023년 1월부터 CEO 자리에 오른 마리아 블랙(Maria Black) 역시 상위 5%에 해당하는 CEO 점수를 획득하며 안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 Workday

2022년 최고의 CEO 2위는 글로벌 클라우드 기반 HR 솔루션을 제공하는 워크데이(Workday)의 차노 페르난데스(Chano Fernandez)가 차지했습니다. 그는 CEO로서 전파하는 가치들을 스스로 실천하며 직원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사내에서도 직원들에게 존경받는 CEO로 알려져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927개의 인근 회사 중 CEO 점수 상위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 Hubspot

2022년 최고의 CEO 대망의 1위는 기업 성장을 돕는 세계적인 고객 관계 관리 플랫폼 허브스팟(Hubspot)의 야미니 란간(Yamini Rangan)이 차지했습니다. 기술산업에서 베테랑의 역량을 보인 야미니는 마케팅과 영업 및 전략에 이르기까지 24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재직 중 수익을 늘리고 영업 조직을 확장하는 데 크게 기여하며 높은 CEO 점수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