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인데 월 유지비 6만원! i4 40 구매하고 느낀 엄청난 장점들

Q) 안녕하세요. 서우토반입니다. 오늘은 BMW i4 40 모델 차주 인터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차주) 네, 안녕하세요. 저는 과천에 사는 BMW i4 29살 차주입니다.

차주) 이 차량은 i4 e40 MSP 기본형 모델이고요. 싱글 모터 후륜 340마력의 출력을 가지고 있는 차량입니다. 제가 정확하게 4월 29일에 출고했고요. 지금 총 3,455km를 타고 있습니다.

차주) 정말 부담이 없는 차량이라고 생각하고요. 유지비가 이때까지 충전비만 한 6만 원 정도에요. 저도 내연 기관을 탔을 때, 심지어 전 차가 K3였거든요. 유지비에 부담이 없는 차량이라고 생각했는데, 어우 이것보다도 안 나가는 거 보고 '이게 맞는 건가?' 이런 생각이 많이 들기는 합니다.

Q) K3를 타다가 오셨는데 오히려 얘가 유지비가 더 적게 드네요.

차주) 그렇습니다. 그리고 뭐 전기차답게 공용 주차장 50% 감면이라든가 하이패스도 올해까지는 50%, 한국 도로 교통 공사에 소속되어 있는 도로는 이제 50% 감면이 되고요. 그다음에 남산 터널 면제입니다. 그래서 제가 평일에 서울 갈 일이 있었는데 가다 보니 남산 터널이 있는 거예요. 앞에 차가 서길래 저도 준비해야겠다 싶었는데 안 내더라고요. 전기차는 면제예요. 가세요~ 이러시더라고요.

Q) 그러면 이 차량 금액 얘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차주) 기본 금액 원래는 6,650만 원인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초도 물량 수동 시트 할인 120만 원을 받아서 6,530만 원에 출고를 한 상황이고요. 스마트 할부 1년을 먼저 사용하고 선납금은 3,000만 원. 그리고 나머지는 60개월 월 57만 원 납부하고 있습니다.

Q) 1년만 사용하시고 바로 바꾸실 계획이군요?

차주) 네네. 그렇습니다. 스마트 할부라는 게, 1년 뒤에 휠이나 덴트 이런 걸 무상으로 해주는 서비스가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이 차가 휠이 좀 크다 보니까, 19인치다 보니까 보험으로 스마트 할부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그러면 나이가 29살이라고 하셨는데, 보험료는 얼마나 나오나요?

차주) 명의는 아버지 명의로 했고요. 그래서 106만 원 내고 있습니다. 가족 한정 보험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Q)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 차량 1회 충전(주행) 가능 거리, 전비도 설명 한 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차주) 1회 충전(주행) 가능 거리는 환경부 기준으로 440km 정도인데요. 보통 시내로 주행하면 한 440km가 맞고요. 고속도로나 장거리, 속도가 조금 있는 상황에서는 560km는 거뜬한 것 같습니다.

차주) 그래서 출고 후 거의 3,500km를 탔는데도 6.1km/kWh의 전비를 보여주고 있는 차량입니다. 좀 쏠 때도 있는데도 6.1km/kWh인 거면 굉장히 잘 나온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Q) 보통 전기차는 고속에서 전비가 떨어진다고 사람들이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얘는 고속이 더 좋네요.

차주) 네 그게 아무래도, 회생형 적응 시스템이 들어가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D 모드로 되어 있는데, D 모드가 회생 적응이라고 해서 차 앞에 있는 거리를 계산해서 차가 알아서 회생 제동을 해줘요.

차주) 그래서 D 모드로 할 때는 내리막길 같은 경우 내연 기관처럼 코스팅 기능이 있어요. 전기를 하나도 안 쓰는 거죠. 그 상태에서 무게만으로 쭉 내려가는 코스팅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서 고속도로에서는 그게 정말 굉장히 빛을 발하는 것 같아요.

Q) BMW 내연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글라이딩 모드와 동일하게 보면 되겠네요.

차주) 맞습니다.

Q) 지금 얘기하면서도 굉장히 장점이 많이 나와서 장점 이야기로 넘어가 볼게요.

차주) 첫 번째 장점은 유지비죠. 혜택이 정말 많고요. 전기차는 이런 게 되는구나. 통행료 할인이라든가 감면이 매우 많아서 유지비에 메리트가 있는 것 같고요. 두 번째, 저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해요. 호불호가 굉장히 갈리는 뉴트리아 그릴을 갖고 있지만 저는 이제 뇌이징이 된 것 같습니다. 뇌이징이 완벽하게 됐습니다. 희소성이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지금 G바디 나오는 M3나 M4도 이 그릴 갖고 있고, 다른 차들은 지하 주차장에서 찾기 굉장히 힘들잖아요? 이 차는 찾기 쉽습니다. 콧구멍만 봐도 이렇게 딱 튀어나와 있어서 '아 저거 내 차구나' 약간 이런 게 많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Q) 그러면 또 다음 장점 어떤 거 있나요?

차주) 아무래도 실내에 있는 디스플레이인 것 같아요. 이 커브드 디스플레이에 카플레이도 굉장히 넓게 나오고 시원시원해요. 여기서도 충분히 설정이 가능하고, 굉장히 장점이 많은 친구인 것 같아요. 무선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도 다 들어가 있습니다.

차주) 배터리는 한 81kW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매우 큰 것 같아요. 이 사이즈 급에 비하면 매우 크게 들어갔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기존의 BMW 전기차들이 배터리 용량이 적어서 말이 많았었는데, 이제는 그런 문제는 더 이상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차주) 네. 더 이상 나오지 않을 것 같고요, iX도 100kW짜리 넣기 시작한 걸 보면 BMW 전기차는 뭐 배터리는 믿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알겠습니다. 그러면 또 다음 장점, 어떤 게 있나요?

차주) 옵션이 굉장히 풍부해요. 지금 이렇게 도로가 막히는 상황에서도 어시스턴트 프로가 들어가 있거든요. 이걸 사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멈춰주고요. 출발하게 되면 자동으로 지금 다시 출발하는 모습도 볼 수 있어요. 그다음에 속도계 인식을 해서 여기서 세팅 값을 딱 보여줘요. 그래서 이 세트만 누르면 그 정속에 맞는 속도를 알아서 맞춰줍니다.

차주) 그다음에 주행감, 승차감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굉장히 조용하거든요. 폴스타나 테슬라 3을 시승했을 때도 이렇게까지 조용하지는 않았거든요. 심지어 이중 차음 유리도 아니에요. 그냥 싱글 유리인데 이 정도의 정숙함을 보여주면서, 또 달리고 싶을 때는 얼마든지 달릴 수 있는 그런 차량인 것 같습니다.

Q) 그럼 고속 주행 시의 풍절음은 어느 정도예요?

차주) 고속 주행은 한 140~150km/h 이상부터는 조금 풍절음이 있는 편이고요. 거슬릴 정도는 아닌 것 같아요. 저는 이 정도면 일반인 수준에서는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Q) 그러면 또 장점 어떤 게 있을까요?

차주) 아이코닉 사운드입니다. 아이코닉 사운드. 한스 짐머 홍보를 굉장히 많이 하죠. 그 사운드가 굉장히 듣기 좋아요. 지금 컨포트 모드에서도 살짝살짝 들리는 거 들으셨죠. 그런데 스포츠 모드로 하게 되면 조금 더 커집니다. 지금 저 같은 경우에는 기본 모델이기 때문에 하이파이 오디오가 들어가는데, 하만카돈으로 바꾸시면 더 좋지 않을까 싶어요.

차주) 현대, 기아에서도 나오죠. 이제 GV60에도 일렉트로닉 사운드라고 있는데, 이때까지 들어본 전기차 사운드 중에서는 제일 좋은 것 같아요.

Q) 타이칸도...? 비교했을 때?

차주) 타이칸은 물론 1억이 넘어가는 차니까 논외로 하고, 1억 미만에 6~8,000만 원대에서는 이 정도의 사운드면 오... 괜찮다.

Q) 주위의 반응은 어때요?

차주) 굉장히 부러워합니다. 제가 유지비를 말하는 순간 '수입차가 이 정도 유지비가 나온다?' 이런 반응이에요. 어머니가 언제 한 번 타고 나가신 적이 있는데, 어머니 친구들이 차가 너무 예쁘다고 하셨대요. 차가 굉장히 조용하잖아요. 그래서 차가 굉장히 좋다~ 이런 말씀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또 뒤에 에어스프링이 들어갔기 때문에 승차감 쪽에서도 엄청나게 둥실둥실한 느낌은 아니고요. 잘 잡아주는, 약간 단단한 세팅의 에어스프링인 것 같습니다.

Q) 그러면 마지막으로 총평 부탁드릴게요.

차주) 저번에 GV60 저도 차주 인터뷰 보고 나왔거든요. 1억 언더 최고의 차량이라는 건 그분에게 넘겨드리고, 저는 BMW는 역시 BMW다 이렇게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전기차라서 매우 무겁잖아요. 그래서 BMW의 칼 같은 핸들링 뭐 이런 거는 사실 기대는 안 했어요. 왜냐하면 무게가 2톤이 넘어가는 무거운 차량이니까.

그래서 조금 둔할 줄 알았는데, 일상 영역에서는 불안한 경우를 한 번도 못 느꼈고, 오히려 배터리가 아래에 있다 보니까 오히려 안정감을 주는 것 같아요. 무게 중심이 낮아지다 보니까 평상시에는 묵직하게 잘 돌아가는구나, 그런 느낌을 더 많이 주는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특별히 하실 말씀이 있나요?

차주) 마지막으로 특별히 드릴 말씀은... 구할 수 있으면 반드시 사세요. 뭐 서울 경기 사시는 분들은 그냥 무조건 사시면 되고요. 그다음에 집 밥 최고, 집 밥 있으신 분들은 꼭 전기차를 사시길 바랄게요.

Q) 알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인터뷰는 이 정도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고요. 저희 서우토반은 다음번에 또 다양한 차종 가지고 인사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서우토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서우토반의 이용허락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