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영, 뜻밖의 성난 등 근육 공개…‘이 운동’ 덕분?

이지원 2024. 10. 5. 2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송인 김나영이 선명한 등 근육을 자랑했다.

영상 속에서 풀 다운 머신을 사용해 등 근육을 단련하고 있다.

김나영이 선보인 '랫 풀 다운(Lat Pull Down)'은 등 근육을 단련에 효과적인 동작이다.

잘 가꿔진 등 근육은 상체를 튼튼하게 받쳐 팔다리 움직임의 중심을 잡아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셀럽헬스] 방송인 김나영 등 운동
김나영이 랫 풀 다운 운동을 통해 등근육을 단련하고 있다. [사진=김나영 SNS]

방송인 김나영이 선명한 등 근육을 자랑했다.

김나영은 4일 자신의 SNS에 "귀염뽀짝한 친구들이랑 우당탕탕, 으랏차차"라는 글과 함께 운동 중인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에서 풀 다운 머신을 사용해 등 근육을 단련하고 있다. 팔을 넓게 벌려 풀 다운 바를 당기는 그의 완벽한 자세가 눈길을 모았다.

목과 허리 통증 예방하고 자세 교정에 좋은 '랫 풀 다운'

김나영이 선보인 '랫 풀 다운(Lat Pull Down)'은 등 근육을 단련에 효과적인 동작이다. 잘 가꿔진 등 근육은 상체를 튼튼하게 받쳐 팔다리 움직임의 중심을 잡아준다. 더불어 목과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고 말린 어깨가 펴지고 척추가 바로 서 자세가 반듯해진다.

랫 풀 다운을 할 때는 바를 앞으로 당기는지, 뒤로 당기는지에 따라 자극을 받는 등 근육 위치가 달라진다. 먼저 바를 위에서 얼굴 앞쪽으로 잡아당기는 '프런트 랫 풀 다운'은 광배근 단련에 매우 좋다. 바를 당길 때 날개뼈가 제대로 모일수록 더 효과적이다.

바를 목뒤로 내리는 '비하인드 랫 풀 다운'은 등의 상부 근육에 더 자극을 줄 수 있다. 프런트 랫 풀 다운과 달리 팔꿈치를 수직으로 내리게 되므로 하부 승모근, 능형근, 대원근, 상완이두근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중량 서서히 올리고 운동 전 상체 스트레칭해야

풀 다운을 할 때 부상을 방지하려면 코어 근육에 힘을 줘 허리가 과도하게 꺾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등 근육을 이완할 때는 힘을 한 번에 풀지 말고, 서서히 버텨가며 푸는 것이 좋다.

바를 당길 때는 팔이나 손의 힘으로 잡아당기는 것이 아닌 날개뼈를 아래로 눌러 등 근육의 수축으로 당길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한다. 이때 몸의 반동은 최대한 줄이고 누우면서 당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바를 너무 좁게 잡으면 팔의 이두근 개입이 커지기 때문에, 어깨너비보다 조금 더 넓게 잡는 것이 좋다.

랫 풀 다운은 다른 운동에 비해 어깨 부상 위험이 크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하게 중량 욕심을 내면 안 된다. 또 운동 중 어깨, 팔꿈치, 손목, 등, 허리를 모두 사용하므로 운동 전 상체 전반의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 한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