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요리사 ‘급식대가 반찬’…강철부대 ‘군대 간식’ 편의점에서 선보인다

남지원 기자 2024. 10. 16. 14: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 출연했던 이미영 조리사. CU 제공
이마트24의 ‘강철부대W’ 협업 상품 7종. 이마트24 제공

편의점들이 인기 예능 프로그램과 손잡고 자체 브랜드(PB) 식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편의점 주 소비층과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자층이 겹치고, 프로그램 화제성에 따라 제품이 입소문을 타는 효과도 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최근 편의점업계에서 가장 ‘핫’한 프로그램은 단연 넷플릭스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이다. CU는 <흑백요리사>에 ‘급식 대가’로 출연한 이미영 조리사와 함께 저염식, 저자극에 초점을 맞춘 반찬류, 간편식 등의 상품을 개발해 다음달부터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CU는 내년도 상품 전략을 ‘건강한 먹거리’로 정하고, 대표 차별화 식품인 ‘백종원 간편식’을 중심으로 이 조리사가 직접 레시피 개발에 참여한 간편식류를 내놓을 예정이다. CU는 이 조리사를 아동 실종 및 학대 예방 시스템 ‘아이CU’ 홍보모델로도 발탁했다.

앞서 CU는 흑백요리사 우승자인 권성준 셰프와 함께 만든 밤 티라미수 컵케이크를 지난 8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 제품은 공식 애플리케이션에서 예약주문을 하지 않으면 구입이 어려운데도 출시 후 누적 12만개가 팔려나갔다.

편의점 GS25 역시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이모카세’ 김미령, ‘만찢남’ 조광효, ‘일식끝판왕’ 장호준, ‘철가방요리사’ 임태훈 등의 요리사와 협업해 ‘편수저 시리즈’를 이달 말 출시한다. GS25는 ENA의 여행 예능 프로그램 <지구마불 세계여행>과 손잡고 세계 미식 여행 콘셉트로 기획한 대만식 우육면, 인도식 치킨마크니커리덮밥 등 간편식 5종도 최근 출시했다.

GS25는 KBS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과 함께 2022년 5월부터 프로그램에서 우승한 메뉴를 제품화해 출시했는데, 올해 초 기준 누적 매출이 500억원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 프로그램 덕을 톡톡히 봤다.

이마트24도 채널A의 밀리터리 서바이벌 예능 <강철부대W>와 손잡고 프로그램 이름을 딴 먹거리 7종을 17일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한다고 이날 밝혔다. 군부대나 군대 간식을 떠올릴 수 있도록 부대찌개 라면, 수제초코파이 등을 주력 메뉴로 했다. 이마트24는 지난 4월에도 KBS Joy의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연애의 참견>과 협업해 마라닭갈비도시락 등 먹거리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인기 예능프로그램과의 협업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품을 선보여 고객들에게 재미를 선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남지원 기자 somnia@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