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해외로~' 항공권 언제 사야 가장 쌀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봄 기운이 올라오며 직장인들이 휴가를 꿈꾸기 시작했다.
벌써부터 퇴근 후나 주말에 해외 항공편을 검색하며 휴가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이른 봄부터 여름 휴가 항공편을 찾는 모습이 다소 이른가 싶기도 하지만, 합리적인 해외여행을 바란다면 지금이 적기다.
특히 여행 경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공편은 휴가계획을 시작할 때 초미의 관심사가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봄 기운이 올라오며 직장인들이 휴가를 꿈꾸기 시작했다. 벌써부터 퇴근 후나 주말에 해외 항공편을 검색하며 휴가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이른 봄부터 여름 휴가 항공편을 찾는 모습이 다소 이른가 싶기도 하지만, 합리적인 해외여행을 바란다면 지금이 적기다.
12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 해외여행객이 2800만명을 기록했고 올해는 사상 처음으로 30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열풍과 지난해부터 시행된 주 52시간제의 영향으로 연령, 직급을 가리지 않고 휴가지로 해외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중한 연차를 소진해 해외여행을 떠나는 만큼, 미리 휴가계획을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여행 경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공편은 휴가계획을 시작할 때 초미의 관심사가 된다.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항공편을 찾아야 하는데, 언제 사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글로벌 여행 검색엔진 스카이스캐너가 한국을 포함, 수억건의 전세계 항공권 거래 추이를 살핀 결과, 출국 16주 전에 항공권을 구매할 때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카이스캐너에 따르면 출국 16주 전 항공권 예매 시 평소보다 평균 12%가량 요금이 저렴했다. 전통 인기 여행지인 일본은 평균 12%, 가족 단위 여행객의 대표적 휴양지인 괌은 8%까지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이후 9주 전까지 저렴한 양상을 보이다가 휴가 일정 8주 전부터 항공권 요금이 연평균보다 비싸지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인기가 급부상 중인 여행지는 구매 시점에 따른 요금 차이가 더 크다. 스카이스캐너에 따르면 포르투갈 항공권은 출국 24주 전 구매 시 연평균보다 18%, 쿠바는 16주 전 구매 시 17% 더 저렴했다. 최근 각종 예능프로그램에 소개된 포르투갈은 요즘 가장 관심 많은 여행지 중 하나다. 스카이스캐너의 '아시아 태평양 여행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포르투갈 제 2의 도시 포르투의 경우 한국인 여행수요가 전년 대비 225% 성장했다.
하지만 모든 직장인이 여름에 휴가를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직장인 722명을 대상으로 '올해 연차 소진 현황'을 조사한 결과 79.1%가 '연차를 다 쓰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들이 11월까지 남긴 연차는 평균 7.2일에 달했다. 이 때문에 12월에 남은 연차를 몰아쓰는 경우가 많은데 저렴한 비용을 바란다면 12월보다는 11월 여행이 더 낫다. 11월 항공권 요금이 연평균보다 17%가량 낮기 때문이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휴가를 계획할 때 연초부터 미리 시작한다면 더 알뜰하게 해외여행을 즐길 수 있다"며 "3, 6, 11월은 해외여행하기 가장 저렴한 달로 이 시기에 남들보다 조금 일찍 휴가를 떠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희순 "박예진과 유머코드 맞아 결혼했다"
- 승리, 하다하다 몰카까지..파면 팔수록 '막장'
- 용준형 직접 해명 "짜깁기된 보도, 전혀 사실 아냐"(전문)
- 승리 '카톡·몰카' 리스크..YG에 직격탄
- 성폭력 당한 뒤, 10년 넘어도 병원에..
- [단독] 홈플러스 1월 월급 못준다..설 상여도 불투명 - 머니투데이
- "순식간에 8억 날렸다"...겁없이 코스피 곱버스 탔다가 '패닉' - 머니투데이
- "내 돈은 한 푼도 안 쓴다"...쿠팡 '5만원' 쿠폰 잘 쓰는 꿀팁은 - 머니투데이
- 시내버스 파업에 지하철 혼잡도↑…서교공, 사당·역삼역에 '빈차' 투입 - 머니투데이
- 한화 "한화솔루션·한화생명 등 기업가치 제고 계획 검토"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