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미만으로 운전한 초보 운전자들의 경우 차량 경고등의 의미를 완전히 숙지하기가 어렵다. 특히 계기판에 혼란스러운 경고등과 표시가 나오면 운전 시 당황할 수 있다. 초보 운전자가 간과하기 쉬운 몇 가지 계기판 경고등을 소개한다.
3년 미만으로 운전한 초보 운전자들의 경우 차량 경고등의 의미를 완전히 숙지하기가 어렵다. 특히 계기판에 혼란스러운 경고등과 표시가 나오면 운전 시 당황할 수 있다. 초보 운전자가 간과하기 쉬운 몇 가지 계기판 경고등을 소개한다.

미터법 계기판
이것은 우리나라와 세계 대부분 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계기판이다. 왼쪽의 큰 원 계기는 회전 속도계, 작은 원 계기는 수온계, 오른쪽의 큰 원 계기는 속도계, 작은 원 계기는 연료계다.

반면, 영국 단위 계기판에는 우리가 흔히 보는 유형보다 두 개의 작은 원형 계기가 더 있다. 왼쪽부터 각각 회전 속도계, 배터리계, 수온계, 연료계, 오일 온도계, 속도계다. 이러한 계기판은 흔히 고성능 차량, 하드 코어 오프로드 차량, 픽업 트럭, 대형 트럭 등 대형 차량에 장착돼 있어 운전자가 차량의 엔진 상태를 더욱 잘 파악할 수 있다.
차량에 시동을 걸게 되면 계기판은 자체 점검을 하는데, 이때 모든 표시등과 경고등이 켜지고 1-2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꺼진다. 초보 운전자들은 이때 간혹 당황하기도 하는데 이는 고장 난 것이 아니니 당황하지 않도록 하자.

수온 경고등
수온 경고등과 오일 압력 경고등을 혼동하는 운전자들이 종종 있다. 온도계가 물에 꽂혀 있는 표시는 수온 경고등, 물방울이 떨어지는 주전자 모양이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다. 수온 경고등이 켜지면, 차량의 엔진 냉각수 온도가 너무 높음을 의미한다. 열을 낮추기 위해서 차량의 속도를 줄이거나 시동을 끄는 것이 좋다. 그 후 냉각 시스템이 고장 나지는 않았는지 점검해야 한다.

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켜지면 엔진 오일을 추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모델의 경우 엔진오일 온도 경고등도 있는데, 파란색은 오일 온도가 너무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빨간색은 온도가 너무 높음을 의미한다.

엔진 경고등
엔진 경고등과 충전 경고등은 크기가 비슷해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한다. 엔진 경고등의 경우 작은 헬리콥터 같은 모양이며, 충전 경고등은 "+"표시와 "-"표시가 있는 로봇같이 생겼다. 엔진 결함 표시등이 켜지면 실린더, 탄소 침적물, 점화 플러그 또는 촉매 변환기 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우선 다시 시동을 걸어보자. 그 후에도 경고등이 표시가 된다면 최대한 빨리 가까운 정비소에 가서 진단을 받고 교체해야 한다.
충전 경고등
충전 경고등이 켜지면 차량을 충전해야 하는 상태거나, 자동차의 발전기 오류로 인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없는 상태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가능한 한 전기 사용을 줄이고, 자동차 수리점으로 가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배터리 전압이 부족하면 엔진에 시동을 걸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브레이크 결함 표시등 / 느낌표 주차 브레이크 표시등
이 두 가지 표시등은 구분이 가장 어렵다. 우선 주차 브레이크가 당겨져 있을 때 깜박이는 것이 느낌표 표시등이다. 브레이크를 해제한 후에도 계속 이 표시가 뜬다면 브레이크 패드가 닳는 등 브레이크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브레이크를 점검해야 한다.

P형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P자형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지면 핸드 브레이크가 조여졌거나 핸드 브레이크가 완전히 풀리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타이어 압력 경고등
느낌표가 있는 "U"형태의 이 경고등은 타이어 압력이 낮아졌을 때 표시가 된다. 계속 켜져 있다면 주행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엔진을 끄고 어느 쪽 타이어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운전 중 표시가 켜졌다면 타이어 하나에 문제가 생긴 경우로 반드시 도로 한쪽에 차량을 대고 확실하게 체크해야 한다.

ABS 경고등 (항상 켜짐)
ABS 경고등이 항상 켜져 있다면 차량의 ABS 록(바퀴가 잠기는 것을 막아주는 시스템)이 문제가 생긴 것이므로 가능한 빨리 수리를 바다야 한다. 하지만 비상 제동 중 깜빡이는 것이라면 ABS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는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안전잠금장치 표시등
ESP는 운전자의 핸들 조작과 회전 상태를 비교해서 각 바퀴의 브레이크를 개별적으로 제어하는 장치다. 위험 상황에서 비상운전 상태를 인식해서 브레이크 작동이나 엑셀이 작동하지 않을 때 제어하게 돼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뛰어나다. OFF 표시등은 운전자가 ESP OFF 스위치를 작동할 때 점등이 되며 오프가 없는 표시의 경우(ESP 경고등) 고장 시 점등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