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캠퍼를 위한 필수 TIP

국내 RV 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정부의 규제와 RV 관련 인식은 10여년 전에 머물러 있다. 캠핑카와 카라반, 트레일러는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트럭캠퍼에 대한 이슈와 문제들은 아직까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런 문제는 RV의 용어 정의가 되어 있지 않고 정확한 규정이 없는 상태, 불법이 아닌 무법 상태이기 때문이다. 무법이라고 해서 무법천지를 떠올릴 수 있지만 빠른 시일 내 RV 관련 규정과 법규가 정리되길 바라본다.

베이스의 크기에 따라 올릴 수 있는 캠퍼의 종류는 달라짐(우리캠핑)

사진의 포드 F350 모델에는 랜스 850, 975, 995, 1062 모델을 결합할 수 있고 후륜이 듀얼인 모델일 경우는 LANCE 850, 975, 995, 1062, 1172 모델을 결합 운용할 수 있다고 한다. 트럭캠퍼는 픽업 트럭에 생활 공간인 캠퍼를 싣고 이동 후 분리하여 내리거나 실은 상태에서 자유롭게 캠핑을 즐기는 형태의 RV 이다. 일체형인 캠핑카 기준으로 판단하면 안되며 또 하나의 새로운 장르로 인식해 정리해야 한다.

F350 SUPER DUTY XLT

촬영을 진행한 곳은 천안에 위치한 우리캠핑이다. 우리캠핑은 랜스 트럭캠퍼 외에도 다양한 트럭캠퍼 악세서리와 용품, 보강 킷 등을 취급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에어 리프트, Torklift의 하체 보강 킷과 몇 가지 유용한 용품들이다.

트럭캠퍼를 올리고 자유로운 운행을 위해 하체 보강은 필수

카라반과 트레일러 운용을 위해 강성 스프링과 에어 리프트 등의 하체 보강이 필수이듯 트럭캠퍼를 보다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하부 보강이 필요하다. 엔진의 출력과 토크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수치들이 안정된 범위에 들지 몰라도 트럭캠퍼를 올리고 결합을 마치면 후륜에 가해지는 무게와 도로 노면으로 부터의 크고 작은 충격은 상당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근본적으로 랜스 자체가 FORD F 시리즈의 픽업 트럭을 베이스에 염두해두고 캠퍼를 제작, 결합하기 때문에 무게 배분에 대한 문제는 없지만 다양한 노면과 국내 도로 환경까지 모두 고려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물론 오프로드까지 기동성을 고려해 안전한 설계가 되었어도 운전자의 사소한 실수나 환경적인 면까지 다양한 변수는 존재한다. 그래서 준비했다. 안전한 트럭캠퍼 운용을 위한 하체 보강 Tip 그리고 편안한 알빙을 위한 준비물들, 시작해본다.

판스프링의 보강 및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들

STABLE LOAD 서스펜션 스테빌라이저는 판 스프링의 위와 아래에 장착하여 트럭캠퍼로 인해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는 서스펜션을 제어할 수 있는 장치이다. 기본 상태의 판스프링이 위 아래로 100% 길이의 움직임을 보인다면 스테이블 로드 UPPER, LOWER는 대략 30~50%로 움직임을 제한한다.

픽업 트럭에 스테이블 로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장점은 서스펜션 스태빌라이저를 사용한 후에는 트레일러 견인 시의 스웨이 현상을 줄일 수 있고 픽업 트럭의 적재함 혹은 적재물의 바디 롤을 억제해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함은 물론 포퍼싱(상하운동 억제), 뒷처짐, 핸들링을 비롯한 다양한 장점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좌) 평상 시 STABLE LOAD UPPER(F350에만 적용됨), (우) 캠퍼를 올리기 전 / 에어 리프트 작동 시의 모습
(좌) STABLE LOAD LOWER 작동 전, (우) STABLE LOAD LOWER를 판스프링 사이에 끼운 작동 모습

STABLE LOAD UPPER는 총 4개의 구성으로 F350에 적용되는 제품이며 캠퍼를 올렸을 경우, 판스프링의 움직임이 캠퍼의 무게로 인해 더욱 커지는 것을 위쪽에서 판스프링의 끝부분을 눌러 제어하는 제품이다.

이에 비해 STABLE LOAD LOWER는 판스프링의 판 사이에 끼워넣는 제품이며 일종의 지랫대 역할로 판스프링이 단단해져 움직임을 제어하는 제품이다. 설치와 해제는 비교적 간단하며 안전 핀을 이용해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에어 리프트 (5Ton 중량을 지탱할 수 있는 에어 스프링)

AIR LIFT사의 에어 서스펜션으로 리모컨을 통해 원하는 상태의 공기를 넣거나 뺄 수 있어 적정 높이를 유지할 수 있다. 카라반과 미국 트레일러의 견인차에도 많이 활용되는 제품으로 강도가 세며 판스프링의 움직임 제어는 물론 후륜의 처짐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에어 서스펜션을 최대치로 올린 모습 / 트럭캠퍼를 올리지 않은 상태
에어 서스펜션을 내린 기본 상태, 후륜의 처짐을 에어 서스펜션으로 조절할 수 있음
트럭캠퍼를 올린 후의 후륜 휠하우스 높이 차이
픽업 트럭에 캠퍼를 올린 후 고정 장치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히 많다

픽업 트럭과 캠퍼 이슈의 가장 큰 핵심은 캠퍼는 화물처럼 적재물로 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최근 한국을 방문한 RVIA 관계자들 역시 트럭캠퍼의 캠퍼는 화물이므로 간단한 턴버클 정도로 고정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발표하였다. 트럭캠퍼가 전복된 사진에서도 서로 분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 타이다운 키트와 턴버클은 견고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체형 캠핑카처럼 6점식의 고정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트럭캠퍼의 주요한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는 느낌이다.

트럭캠퍼를 고정하기 위해 타이다운 키트를 설치하는 모습
TORKLIFT 사의 턴버클, 다양한 모델이 있다
트럭캠퍼의 고정 고리에 가장 편리한 FASTGUN 고정 장치를 결합한 모습, 전후좌우 총 4곳에 결합한다
FASTGUN 제품은 고정 장치에 걸고 손잡이를 당기면 끝이 나지만 안전핀을 걸어주는 것이 좋다
(좌)턴바클 타입의 SPRING LOAD XL은 고정 장치에 걸고 타이트하게 좌우로 돌려주면 결합이 끝난다/(우)BASIC SPRINGLOAD 프레임 마운트를 위한 결합 시
다양한 길이와 작동 방식의 턴버클들
배터리 보관 및 쏠라 충전, 잠금 장치의 적재함

POWER ARMOR
TORKLIFT사의 다용도 적재함, 외부에 노출된 배터리의 보호 및 다양한 사이즈의 적재공간 확보를 위한 제품이며 박스의 상단에는 쏠라패널로 충전, 라이트 설치가 가능해 보이고 잠금 장치가 있어 완벽한 도난 방지 및 보호가 가능한 스토리지 박스이다. 미국 트레일러라면 전면부 A 프레임 위에 장착할 수 있고 배터리의 크기와 용품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GLOWSTEP & DIRTDESTROYER

GLOWSTEP REVOLUTION 제품은 트럭캠퍼나 미국 트레일러의 출입구 높이가 높을 경우에 상당히 유용한 제품으로 3단계 발판을 딛고 올라가거나 안전을 위한 측면 보호 가드겸 손잡이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그로스스텝 레볼루션 제품이 기존의 제조사 스텝과 틀린 점이라면 기존의 스텝이 출입구에서 3, 4단이 나올 경우는 측면에 장애물이나 물건, RV 가 있을 때 스텝 자체를 펴지 못하는 것을 이 제품은 아래로 당겨서 펴는 구조라 쉽게 펴거나 접을 수 있고 마찰, 충돌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이다. 무게도 가볍고 안정적이다. 또한 DIRTDESTROYER라는 신발 전용 솔을 부착하면 실내로 들어가기 전 신발의 먼지와 흙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WOBBLE STOPPER 트럭캠퍼의 리프트에 결합하여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장치
랜스 트럭캠퍼의 분위기와 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외부 데칼 팩, 마운틴

트럭캠퍼는 많은 사람들이 찾고 기다리는 RV의 한 종류이다. 평상 시에는 트럭을 타고 일을 하다가 휴식과 여행을 위해서는 캠퍼를 싣고 어디든 떠날 수 있기 때문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가성비 높은 실내 구성, 캠핑카의 장점과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상당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지만 몇 년 전 트럭캠퍼 불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국내 RV 시장에 변화의 바람을 불게 했다.

최근에는 미국 픽업트럭이 늘어나고 견인차가 등장하면서 다시 랜스 트럭캠퍼에 대한 반응이 일어나고 있다. 올바른 사이즈와 안전에 대한 문제는 전문가와 상담을 거치길 바라며, 다양한 악세서리의 구입 문의는 우리캠핑(041-554-2121)을 통해 확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