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조절에 포만감까지" 다이어트를 돕는 '건강한 탄수화물' 5
다이어트를 할 때 되도록 탄수화물을 피하려고 하는데 건강한 탄수화물은 혈당 조절로 건강 뿐 아니라 다이어트를 돕는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위해 중요한 부분인 탄수화물 선택에 도움이 될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자.
#고구마
고구마에 함유된 탄수화물 절반 이상이 소화 흡수율이 낮고 혈당상승과 지방전환이 적게 되는 '저항성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 아침 빈 속에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오를 수 있으니 피해야 하며 굽는 것보다 쪄먹는 것을 추천한다.
#감자
감자도 고구마처럼 저항성 전분이 구성 비율이 높은 식품이다. 약 72%가 저항성 전분으로 이뤄져 있고, 지방, 콜레스테롤, 염분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다.
#귀리
귀리는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특히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다. 귀리는 공복 혈당 농도를 감소시켜 공복에 좋고 당뇨환자들에게도 좋다. 포만감도 뛰어나 밥에 넣어 먹으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현미
현미에는 백미와 달리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 알갱이의 세 부분(배아, 배젖, 겨)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섬유질은 탄수화물이 혈류에 이르는 속도를 늦춰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불용성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수용성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노랗게 익을수록 저항성 전분 함량이 감소하니 적당히 익은 상태에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