쿵쿵대는 심장소리… ‘심계항진’, 원인이 뭘까? [1분 Q&A]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최근에 자려고 누웠는데 심장이 크고 빠르게 뛰는 게 느껴졌어요.
맥박을 재보면 빈맥도 부정맥도 아닌 것 같은데, 계속 심장이 쿵쿵 뛰고 빠르게 뛰어서 귀에 크게 들립니다.
심계항진이란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자신의 심장 박동을 느끼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심계항진의 경우에는 불규칙하고 빠르게 뛰거나 반대로 느릿한 두근거림이 느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2. 심장 자체적인 문제부정맥이나 심장판막 관련 질환 등이 심계항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최근에 자려고 누웠는데 심장이 크고 빠르게 뛰는 게 느껴졌어요. 맥박을 재보면 빈맥도 부정맥도 아닌 것 같은데, 계속 심장이 쿵쿵 뛰고 빠르게 뛰어서 귀에 크게 들립니다. 이 때문에 잠도 잘 자지 못하고 있어요. 가끔 심장이 쿵 내려앉는 느낌도 들고, 답답한데요, 그래도 심호흡을 하면 조금 나아지는 기분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고, 어떤 병원을 가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A. 글쓴이 분의 증상으로 보아 심계항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계항진이란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자신의 심장 박동을 느끼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심계항진의 경우에는 불규칙하고 빠르게 뛰거나 반대로 느릿한 두근거림이 느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심계항진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심리적인 요인 (스트레스)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과도할 때, 압박감이나 불안한 환경에 놓일 경우 가슴 두근거림과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일 수 있지만, 지속되면 우울증이나 공황장애와 같은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심장 자체적인 문제
부정맥이나 심장판막 관련 질환 등이 심계항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맥은 심장마비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내과적 질환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나 저혈당증과 같은 내과 질환이 심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심계항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생리적 빈맥
심박수가 분당 60~80회 내외인 정상 범위에서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 빈맥이라고 하며, 이는 스트레스, 운동, 카페인 섭취 등으로 인해 교감신경계가 자극받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맥은 대부분 스트레스나 생활 습관의 변화로 호전될 수 있으므로, 심리적 긴장을 해소하고 카페인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불쾌한 심장 박동이 느껴지는 심계항진은 간단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지만, 심장이 보내는 위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순환기 내과를 방문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성희 원장 (독일하트의원 내과 전문의)
김혜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geungii@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적양파 vs 흰양파, 어떤 게 더 좋을까?
- 환절기 혈관질환↑, 치매 발생 위험까지...관리 방법은?
- 홍진경 부기 빼는 비결 '수영'...어떤 효과 있을까?
-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뇌동맥류’, 파열되면 생명 위협… 증상과 예방법은?
- 전문의 처방 필수인 비만치료제 ‘위고비’ 주의사항은?
- 각지고 틀어진 듯한 얼굴형, 습관 때문일 수도…교정할 방법은?
- 심한 생리통 원인, 자궁내막용종∙점막하근종…자궁경시술로 치료 가능해
- 혈관 막히고 터지는 ‘뇌졸중’…관심이 최선의 예방
- 신체 에너지 20%를 잡아먹는 뇌...피로 회복은 어떻게?
- 눈 수술 시간, 짧을수록 결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