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그냥 먹지 마세요… 궁합 잘 맞는 음식 5가지

시금치와 영양학적으로 잘 맞는 5가지 음식
시금치 자료사진. / Rosamar-shutterstock.com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채소가 있다. 바로 '시금치'다. 나물과 샐러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기 좋은 시금치는 고전 애니메이션 '뽀빠이'를 통해 인기를 얻은 이래 건강한 채소의 대명사처럼 불리고 있다.

실제로도 시금치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섭취 시 면역력 증진, 빈혈 예방, 혈압 조절은 물론이고 눈 건강 보호와 소화 기능 개선 등의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이렇게 좋은 시금치는 몇몇 음식과 같이 먹으면 그 맛과 효능이 더욱 살아난다. 시금치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최고의 궁합 5가지를 알아본다.

1. 어디에 들어가도 어울리는 완전식품 '달걀'

달걀 자료사진. / InveStock-shutterstock.com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달걀은 별명에 걸맞게 풍부한 단백질과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게다가 맛도 고소하고 진한데다가 조리하기도 편해 그야말로 어디 들어가도 어울리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시금치와의 궁합도 좋은 편이다. 시금치와 달걀은 모두 눈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한데, 이 둘을 같이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져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달걀이 가진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D 등의 영양소는 시금치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역할도 한다.

2. 달콤함도 영양도 두 배 '고구마'

고구마 자료사진. / Michaelpuche-shutterstock.com

달콤한 맛과 포근한 식감으로 인기가 많은 고구마. 우리 몸에도 아주 좋은 이 음식은 풍부한 양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함유돼 있어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좋다. 또한 생으로 먹어도 좋고 조리해서 먹어도 좋아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이런 고구마는 시금치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 음식이다. 시금치의 주요 성분 중 하나는 바로 철분인데, 고구마에 풍부한 비타님C가 이 철분의 흡수율을 대폭 높여주기 때문이다. 고구마와 시금치는 맛 또한 어울리는데, 시금치와 고구마를 같이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3. 고소한 맛이 가져다주는 효과 '견과류'

견과류. / Marina Khlopina-shutterstock.com

오독오독한 식감과 고소한 맛의 견과류, 그 중에서도 호두와 아몬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영양간식이다. 이들 견과류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항염증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각종 염증을 예방하고 뇌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견과류 역시 시금치와의 궁합이 매우 좋은 편이다. 시금치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과 함께 섭취할 때 흡수율이 대폭 상승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이다. 견과류 속 오메가-3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일반 지방에 비해 이점이 많아, 자주 섭취하는 편이 좋다.

4. 바다와 들의 운명적 만남 '조개'

조개 자료사진. / Aumpuk-shutterstock.com

바다의 향을 가득 품고 있는 조개는 쫄깃한 식감과 고소하면서도 짭짤한 맛이 일품이다. 특히 바지락처럼 흔히 볼 수 있는 조개에는 간 건강과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해 봄철 나른한 몸을 일으키기에도 적합한 음식이다.

조개와 시금치의 조합은 가히 최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조개는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철분이 매우 풍부한 음식인데, 이 덕분에 시금치와 조개를 함께 섭취하면 빈혈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거기에 시금치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건 덤이다.

5. 흔한 조합이지만 궁합은 최고 '참깨'

참깨와 참기름 자료사진. / kai keisuke-shutterstock.com

참깨는 특유의 고소한 향과 맛 덕분에 많은 음식에 들어가는 식재다. 비단 원래의 형태 뿐만 아니라 참기름으로 가공되서도 수많은 요리에 향을 더해주는 참깨는 피부 점막의 회복을 돕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유해 활성산소를 중화하는 효과가 있다.

이런 참깨 시금치나물을 무칠 때 고소함과 식감을 더해주기 위해 자주 들어가는데, 참깨의 리진 성분은 시금치의 수산 성분을 약화시켜 결석 생성을 막을 수 있다. 또한 함량이 늘어난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