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코리아, '딥러닝 기술로 더 강력해진 미러리스' EOS R1·R5 Mark II 출시

캐논코리아가 플래그십 미러리스 카메라 EOS R1과 고화소 모델 R5 Mark II를 공식 출시했다. 두 모델은 역사상 가장 강력한 '엑셀러레이티드 캡처' 시스템 적용으로 최고 수준의 사진 및 영상 촬영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캐논 EOS R1과 EOS R5 Mark II

캐논코리아는 23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EOS R1과 R5 Mark II 출시 소식을 알렸다. 이날 행사에는 캐논코리아 박정우 대표이사를 비롯해 캐논 이미징 사업본부 키요미 테츠지 부본부장 등이 참석해 신제품의 주요 특장점 등을 소개했다.

두 신제품은 캐논 EOS R 시스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차세대 센서 엔진 시스템, 엑셀러레이티드 캡처와 딥러닝 기술을 통해 새로워진 듀얼 픽셀 인텔리전트 AF 알고리즘을 탑재해 이목을 끌었다.

액셀러레이티드 캡처 시스템은 캐논이 자체 개발한 고속 판독이 가능한 이면조사 적층형 CMOS 센서와, 센서에서 넘어온 대량의 이미지를 판독하고 즉시 분석 및 처리를 수행할 수 있는 프론트 엔진인 '디직 액셀러레이터', 캐논 고유의 이미지 프로세서인 '디직 X'가 결합된 것이다. 

이를 통해 고속 촬영은 물론, 정밀한 AF, 사진/영상 동시 촬영 등 기존에 불가능했던 다채로운 촬영이 가능해졌고, 카메라 내 딥러닝 기술 활용도 보다 쉬워졌다. 딥러닝 기술과 만나 더욱 향상된 듀얼 픽셀 인텔리전트 AF 알고리즘은 스포츠 경기나 야생동물 촬영 등 초점을 맞추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뛰어난 정밀도로 촬영자의 의도에 맞게 초점을 맞춰준다. 
캐논 EOS R1

EOS R1은 캐논의 기술이 집약된 EOS R 시스템의 첫 플래그십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로, 높은 사진 및 영상 촬영 성능을 바탕으로 스포츠, 뉴스 보도, 영상 제작 등 폭넓은 전문 사진 및 영상 분야에 적합한 제품이다. 

캐논이 자체 개발한 2420만 화소의 이면조사 적층형 풀프레임 CMOS 센서를 탑재해 데이터 처리 속도와 화소를 최적화했으며, 대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해석해 연속 촬영하고 롤링 셔터 왜곡을 줄인다. 탑재된 딥러닝 기술을 통해 사진을 약 9600만 화소까지 업스케일링하고 노이즈를 줄이는 기능도 지원한다. 

EOS R1은 전자식 셔터를 사용해 블랙아웃 없이 초당 약 40매의 고속 연속 촬영이 가능하며, 영상 촬영 부문에서도 성능이 강화돼 최대 6K 60p RAW 녹화가 가능하다. 
캐논 EOS R5 Mark II

EOS R5 Mark II는 하이 아마추어부터 프로페셔널 사진작가까지 폭넓은 유저층을 아우르는 고성능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다. EOS R5의 후속 모델로, 전작 대비 이미지 센서 및 화상 처리 엔진의 큰 향상을 이뤘다.

EOS R5 Mark II는 약 4500만 화소의 이면조사 적층형 풀프레임 CMOS 센서를 탑재하고, R1과 동일하게 액셀러레이티드 캡쳐 시스템과 딥러닝 기술이 적용됐다. AF 기술 역시 향상돼 딥러닝 기술로 스포츠 동작을 감지하는 '액션 우선 AF' 기능과 최대 100명까지 가능한 '등록인물 우선' 기능, 뷰파인더를 보는 눈동자 움직임을 감지해 AF를 조작하는 '시선 제어' 기능 등이 탑재됐다.

전자식 셔터로 최대 약 30매의 고속 연속 촬영이 가능하며, 딥러닝 기술로 최대 1억7900만 화소까지 업스케일링 할 수 있다. 영상 촬영 기능도 향상돼 FHD 30p 녹화 도중에도 사진 촬영이 가능하며, 전용 쿨링 팬 액세서리도 함께 출시돼 장시간 녹화가 필요한 촬영자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캐논 이미징 사업본부 키요미 테츠지 부본부장

캐논 이미징 사업본부 키요미 테츠지 부본부장은 "캐논은 세계 최초로 대구경, 전자식 마운트, 렌즈 내 모터 구동 방식을 갖춘 혁신적인 카메라 시스템을 선보이고, 2018년 새로운 플랫폼인 EOS R 시스템을 출시하는 등 업계 선두 주자로서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해 왔다"라며 "오늘은 캐논 역대 최고의 이미징 엔진 시스템을 탑재한 고성능 풀프레임 카메라 EOS R1과 EOS R5 Mark II를 공식으로 선보이는 기념비적인 날"이라고 밝혔다.

캐논코리아 박정우 대표이사는 "토탈 이미징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난 캐논코리아는 '원 캐논' 비전 아래 사업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라며 "올해 카메라, 복사기, 잉크젯 츠린터, 상업 인쇄 4개 부문에서 모두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그랜드 슬램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EOS R5 Mark II는 오는 9월 4일 출시된다. 바디 가격은 549만9000원이며, 24-105 F4 키트는 682만8000원이다. EOS R1은 오는 11월경 출시 예정이며, 가격은 800만 원대로 예고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캐논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