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어떤 주식 유망할까···"해리스는 건설, 트럼프는 방산"

이태규 기자 2024. 9. 14.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대선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어떤 주식이 유망할지에도 서학 개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블룸버그 통신은 민주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결에서 각광 받는 주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분석했다.

해리스 승리 시 신재생에너지, 건설, 전기차 주식 등이 유망하고 트럼프는 전통 에너지 기업과 방산업체 투자를 고려해볼 만하다는 조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분석
"해리스, 전기차·신재생 각광
규제 강화로 금융업 부정적"
"트럼프, 전통 에너지·교정시설 유망
미중 갈등에 반도체·전기차는 부정적"
지난 10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사람들이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첫 TV토론을 지켜보고 있다. AFP연합뉴스
[서울경제]

미국 대선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어떤 주식이 유망할지에도 서학 개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블룸버그 통신은 민주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결에서 각광 받는 주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분석했다. 해리스 승리 시 신재생에너지, 건설, 전기차 주식 등이 유망하고 트럼프는 전통 에너지 기업과 방산업체 투자를 고려해볼 만하다는 조언이다.

블룸버그는 “민주당의 청정에너지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은 해리스 승리 시 테슬라, 리비안, 루시드 등 전기차 제조업체와 전기차 충전네트워크 운영사인 차지포인트홀딩스, 빔 글로벌, 블링크 차징 등에 좋은 소식이 될 것”이라고 짚었다. 퍼스트솔라, 선런, 엔페이즈에너지 등 태양열 업체 주식도 유망할 것으로 블룸버그는 봤다.

주택 건설업체도 득을 볼 수 있다. 해리스는 신규 주택 구매자에게 최대 2만 5000달러의 지원을 예고했고 신규 주택을 짓는 건설업체에 대한 세금 인센티브 카드도 꺼내들었다. DR호튼, 레나, KB홈 등의 주식을 주시하라는 제언이다. 대마초 관련 주식도 민주당 정권 하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주목해야 할 기업으로 틸레이브랜즈, 캐노피그로스, 큐라리프 홀딩스 등이 꼽혔다.

반면 해리스는 금융업계에는 엄격한 규제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JP모건, 골드만삭스 등이 영향권으로, 이들 은행의 자본요건이 높아지고 신용카드 수수료 수입에 대한 압박도 높아질 전망이다.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오른쪽) 부통령과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0일(현지 시간)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국립헌법센터에서 열린 TV 토론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트럼프가 승리할 경우 어떤 투자 전략을 짜야할까. 블룸버그는 미중 무역 긴장이 고조되며 엔비디아, 브로드컴, 퀄컴 등의 반도체 제조업체, 에어 프로덕츠 앤 케미컬, 셀라니 등의 소재 회사, 테슬라, 보그워너, 오티스 월드와이드 같은 회사가 부정적인 영향을 볼 수 있다고 봤다.

이에 반해 트럼프가 친화석연료 성향이기 때문에 석유, 천연가스 및 전통 에너지 회사가 수혜를 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베이커 휴즈, 엑손모빌, 코노코필립스, 옥시덴탈페트로늄, 윌리암스 코스, 할리버튼, 데번 에너지, 쉐브론 등이 해당한다.

블룸버그는 "바이든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혜택을 받은 청정 에너지 및 전기차 기업들은 트럼프가 바이든의 전기차 정책을 완전히 뒤집을 것이라고 했기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며 테슬라, 리비안, 루시드와 배터리 제조업체들을 꼽았다.

반면 트럼프 승리 시 방산업체는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록히드마틴, 노스롭 그루만, RTX 등이다. 또 GEO그룹, 코어시빅 등 교도소 주식도 상승할 수 있는데, 엄격한 이민 정책이 교정 시설 운영자에 이득이 되기 때문이라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스미스&웨슨 브랜드, 스텀 루거 등 총기 제조업체 주식도 공화당이 승리하면 오르는 경향이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과거 가상화폐에 대한 입장을 180도 뒤집고 심지어 미국을 세계 가상화폐의 수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해 코인베이스글로벌, 마라톤디지털홀딩스, 라이엇 플랫폼, 클린스 파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등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태규 기자 classic@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