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병원 갈 때 지갑 안 챙겨도?! 삼성월렛 모바일 주민등록증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면 못하는 게 없죠. 커피 한 잔도, 버스 탑승도, 심지어 집 출입까지. 그런데 이제는 주민등록증까지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왔다는 소식! 삼성전자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를 삼성월렛 앱을 통해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최근에 병원을 이용해본 분들이라면 갑자기 신분증을 요구하는 바람에 집에 다시 다녀와야 했던 경험 한번쯤은 있었을텐데요. 신분증을 스마트폰에 넣고다닐 수 있다면 이보다 편할 수가 없는 것도 사실이죠. 삼성월렛의 모바일 신분증은 서비스는 민간 앱 최초로, 기존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에 이어 삼성월렛이 모바일 신분증의 허브로 자리 잡았다는 걸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집니다. 즉, 이제부터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도 실물 신분증 없이 스마트폰 하나면 충분하다는 뜻인데요. 은행창구에서 본인확인 할 때, 병원 접수나 진료시 신분증 요구받을 때, 공항 탑승 수속이나 선거투표시, 편의점에서 성인 인증할 때, 비대면으로 계좌를 만들거나 신용카드를 만들때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 방법 역시 간단한데요. 먼저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실물 IC 주민등록증이 필요하며, IC 칩이 내장된 실물 신분증을 갤럭시 스마트폰 후면에 접촉하여 NFC기능으로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1인 당 1대의 스마트폰에만 등록 가능합니다.

삼성 녹스와 블록체인으로 보안까지 완벽하게! 아무래도 신분증이다 보니 보안이 걱정될 수 있는데요, 삼성은 하드웨어 기반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Samsung Knox)와 블록체인 기반 실시간 인증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개인정보는 스마트폰내 보안 영역에 격리 저장하며, 지문인식이나 생체 인증 등 보안 해제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 분실시 모바일 신분증 기능은 자동 정지된다고 합니다. 이쯤 되면 실물 신분증보다 오히려 더 안전하다고 볼 수도 있겠죠.

삼성월렛이 이제는 진정한 모바일 전자지갑으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기도 한데요. 말 그대로 이제는 신분증, 카드, 교통, 쿠폰, 멤버십, 증명서 발급까지 모두 삼성월렛 하나면 해결되는 시대입니다. 이제 외출할 때 “지갑 챙겼지?”라는 말은 “폰만 들고 가”로 바뀌겠네요. 그럼 이젠 병원 갈 때 지갑 안 챙겨도?! 삼성월렛 모바일 주민등록증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