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네이버 손잡고 “AI 칩 생태계 확장” f. 권순우 취재팀장
1) 인텔-네이버 손잡고 “AI 칩 생태계 확장”…메타도 AI칩 개발 참전한다네이버와 인텔이 ai 반도체 개발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소프트웨어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소프트웨어 압축만으로는 부족하며,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반도체 개발이 필수적이다.인공지능 반도체의 빠른 속도에 맞추기 위해 hbm 메모리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압축 알고리즘과 반도체 기술의 발전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네이버와 인텔, 삼성전자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ai 기술 개발에 도전하고 있다.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 등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일반 사용자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지는 않는 상황이다.ai 기술과 관련된 하드웨어 생산에 대한 국내외 기업들의 경쟁 및 협력 상황을 설명한다.
2) 한국 인구 구조 변화와 재정 적자 문제한국 생산인구가 20년 후 1000만 명 감소하고 외국인 인구는 2배로 증가할 전망이다.관리재정 수지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적자를 기록하며 gdp 대비 적자 비율이 상승했다.인구 감소와 재정 적자 문제는 한국 경제에 중요한 도전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3) 삼성전자의 반도체 시장 도전과 기회삼성전자가 위기론 속에서도 반도체 시장에서의 새로운 기회를 모색 중이다.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들의 반도체 수요는 삼성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반도체 시장에서의 성공은 삼성전자에게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