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스 처음 본 손님들이 감탄할 때 보람 느껴" [융프라우 가이드 interview&Tip]

최미나 2024. 10. 18. 07: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융프라우철도 가이드 마틴 마티스 Martin Mathys(61)Q 고향이 어디세요?

A 저는 스위스의 작은 마을 로트리스트 출신이에요. 우리 고향에서 유명한 탄산음료 '리벨라'가 만들어져서, 스위스에서는 제 고향을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죠! ('리벨라'는 천연 재료로 만든 스위스 국민 에너지 음료다.)

Q 어떻게 융프라우 철도의 산악 가이드가 되셨나요?

A 한때 호주에서 목수로 일하고, 겨울엔 스키 강사를 했어요. 그러다 다시 스위스로 돌아와 그린델발트에서 스키장 스노 패트롤로 일했죠. 올해 초 은퇴했지만, 산과 떨어질 수 없어서 지금은 융프라우 철도에서 파트타임 가이드로 일하며 산의 매력을 사람들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Q 가이드로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A 처음으로 알프스를 마주한 사람들이 놀라는 모습을 볼 때요. 그 순간이 제일 즐겁고, 제가 이 일을 하는 이유죠!

Q 베테랑 가이드로서 추천하는 하이킹 코스는 무엇일까요?

A 제가 자주 추천하는 두 가지 코스가 있습니다. 쉬니케 플라테Schynige Platte에서 피르스트First 구간이에요. 16km 거리이고 6~7시간 걸리는 긴 코스이지만 알프스의 다양한 풍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멋진 하이킹 코스입니다. 스위스 산의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길이에요. 나머지 하나는 아이거글레처역에서 알피글렌역을 잇는 6km 코스입니다. 2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아이거 트레일 하이킹은 아이거 북벽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코스로, 짧지만 정말 인상적인 풍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스위스 하이킹 시 알면 유용한 정보

1. 취리히공항에서 인터라켄 가는 법

취리히공항에서 지하로 내려가면 곧장 인터라켄 동ost역으로 가는 열차를 탈 수 있다. 직행하는 열차와 갈아타고 가는 열차가 있는데, 갈아타는 불편함은 있지만 이동 시간은 큰 차이가 없다. 갈아탈 경우 거의 대기 시간 없이 맞은편 플랫폼에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플랫폼 번호를 잘 확인할 것. 1등석과 2등석이 기차 칸마다 표시되어 있으니 구분해 탑승해야 한다.

2. 동신항운 융프라우 VIP 패스

한국인만 이용 가능한 무제한 프리패스 티켓. 교통비 절약과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출국 전 동신항운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현지 기차역에서 할인해서 구입한다. 인터라켄 동ost역, 빌더스빌역, 그린델발트역, 그린델발트 터미널, 라우터부룬넨역에서 수령 가능함. 인터라켄 서역west에서는 불가하다.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타인에게 양도 불가능. 분실 시 재발급 불가능. 사용 개시 후 날짜 변경, 환불, 취소 불가능. 스위스트래블 패스 등으로 중복 할인받는 경우 직원 검표 시 VIP 패스와 스위스 패스 동시에 제시. 아이거글레처-융프라요흐 산악열차는 1회만 탑승 가능하고 하행 시 카드에 펀칭을 하기에 꼭 실물 티켓이 있어야 한다.

3. 크리스탈 레스토랑

융프라우요흐 정상에 위치한 크리스탈 레스토랑은 융프라우 경치를 감상하며 식사할 수 있는 특별한 곳이다. 위치의 특수성을 고려해 가격도 합리적인 편. 꿀팁! 창가 자리는 항상 인기가 있으니 여행이 확정되었다면 최대한 빨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추천 메뉴는 비프스테이크와 융프라우 커피(9.9프랑에 기념 머그컵 포함). 스위스에서 팁이 필수는 아니지만 서비스가 마음에 들었다면 거스름돈 정도의 팁을 남기면 된다.

4. 고산병 예방 수칙

2,500m 이상의 고지 이상에서 저산소증으로 두통, 어지러움, 피로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예방법은 천천히 고도를 높이고,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고도 적응 기간 동안은 무리한 활동을 자제하고 산행 시 천천히 걸어야 한다. 소화하기 쉬운 탄수화물 위주 식단을 섭취하고 술은 자제해야 한다. 필요 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고산병 예방 약을 먹는다.

5. 스위스 하이킹 팁!

보온 장비: 고도가 높은 산을 오를 때는 여름에도 기온 변화에 대비해 따뜻한 옷과 중등산화를 꼭 챙겨야 한다.

시간 엄수: 스위스 사람들은 시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약속이나 대중교통 이용 시 늦지 않게 가야 한다.

눈 마주치고 인사하기: 하이킹 중 마주치는 등산객들에게 간단한 눈 맞춤과 인사를 한다.

공공장소에서 껌 씹지 않기: 공공장소에서 껌을 씹는 것은 무례하게 여겨지므로, 산에서나 하이킹 중에도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약간의 현금 준비: 시골이나 산장에서는 현금만 받는 곳도 많으니 약간의 현금을 준비하면 유용하다.

등산로 따르기: 정해진 등산로를 따라 걷고, 숲길이나 들판을 가로지르지 않는 것이 안전과 환경보호를 위해 중요하다.

문 닫기: 등산로 중간에 가축을 위한 문과 울타리가 자주 있다. 지나갈 때마다 문을 꼭 닫아 가축들이 등산로로 길을 잘못 들지 않게 해야 한다. 울타리에 미세한 전류가 통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할 것.

월간산 10월호 기사입니다.

Copyright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