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누런 콘센트, '이렇게' 했을 뿐인데.. 완전 새 것 됐다!!

안녕하세요~ 인테리어와 DIY, 가드닝을 즐기는 취미부자 그레이샤입니다. ^^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 집 꾸미기를 하다 보면 할 일이 많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연식이 오래된 집은 더욱더 손 볼 것이 많아요.

그래서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셀프인테리어로 하며 조금 느리더라도 제 마음에 드는 스타일로 집을 꾸미고 있답니다. 셀프 작업은 아무래도 시간의 제한이 없고, 인건비를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니까요~!

다양한 셀프인테리어 작업 중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콘센트 교체라고 할 수 있거든요. 아무래도 연식이 오래된 집에 살게 되면 누렇게 변한 커버를 바꿀 일이 생기니까요! 낡은 콘센트, CATV, 전화단자도 새로 바꾸고, 1구콘센트는 2구로 변경했더니 편하고 뿌듯했답니다.

교체 방법만 알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셀프 시공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지금부터 직접 교체하는 과정을 소개해 보도록 할테니 함께 구경해 보세요~ ^^

오래된 콘센트, CATV, 전화단자 교체하기

세월의 흔적 만큼이나 누렇게 변한 콘센트는 눈에 가시처럼 거슬릴 수 밖에 없어요. 셀프로 교체하기 전에 필요한 자재를 구매해야 되니 먼저 종류와 수량을 파악해야 됩니다.

| 준비물 챙기기

용도 변경 없이 교체를 할 때는 동일한 구조의 제품을 구매하면 되는데 CATV와 전화단자는 내부를 확인한 뒤 동일한 구조의 새 제품을 구매하면 돼요.

CATV의 경우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케이블을 연결하는 회로의 수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집은 케이블을 하나만 연결하면 되니 1방 1분기로 하면 되겠죠!

나노 아트2 화이트가 도착했습니다. 모던 화이트로 집 인테리어를 꾸미다 보니 깔끔하게 어울리는 것으로 하고 싶어 골랐거든요. 실제로 봐도 깨끗하고 심플해서 마음에 들었어요~

2구 콘센트

콘센트는 커버와 본체가 있는 구조로 작업을 하기 전에 커버를 떼어내야 됩니다. 본체 고정한 후 커버를 씌우면 돼요.

콘센트 본체 뒷면을 보면 전원선과 접지선을 꽂는 부분이 나눠져 있어요. 각각의 구멍에 맞도록 전선을 끼우면 되고, 홈이 파진 화이트와 연두색 부속은 꽂힌 전선을 빼낼 때 사용하면 됩니다. 일자 드라이버로 누른 뒤 고정된 코드를 빼면 쉽게 빠져요.

CATV - 1방 (1분기)

CATV도 동일하게 본체와 커버로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을 연결하는 부분이 하나인 것을 보면 1방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외에 특별한 것은 없어요.

전화단자 (인터넷) - 8P 모듈라

전화단자는 인터넷 8P 모듈라입니다. 복잡해 보이는 구조이지만 기존에 꽂혀 있는 번호에 맞혀 전선만 연결하면 되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교체할 수 있어요.

보조대 - 규격이 맞지 않을 때 사용하는 부품

별도로 필요할 수 있는 것이 보조대인데 이건 상황에 따라 다르답니다. 간혹 본체가 벽 구멍과 맞지 않아 튀어나오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그럴 때 보조대를 중간이 끼워 넣어 단차를 맞추면 됩니다. 가격은 개당 몇백원 밖에 안 하니 미리 사 놓지 마시고 필요할 때 동네 철물점을 이용하시면 돼요.

| 콘센트, CATV, 전화단자 교체 방법

1. 전기차단기 전원 내리기

본격적으로 콘센트 교체 작업을 시작해 봅니다. 새 콘센트와 전동 드릴, 수동 드라이버와 절연장갑, 커터칼, 조명을 준비했습니다.

준비물을 챙겼으면 이제 어둠 속에서 작업할 마음을 먹어야 되겠죠! ㅋ 처음이라면 생각보다 어둠이 불편하게 느껴질 거예요. 거기다 전기를 만진다는 부담감도 크고요. 하지만 막상 해 보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니 마음 편하게 먹고 전기차단기를 내리면 돼요!

부분적으로 스위치를 내려 작업을 하기도 하지만 저는 항상 전부 꺼 놓고 하거든요. 가장 안전한 상태로 하는 것이 마음 편하니까요~! ^^;;

전기와 관련된 작업은 항상 전기차단기 전원을 내리고 해야 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2. 기존 커버 분리하기

두꺼비집을 내렸으니 조명 켜고 어둠 속에서 작업을 시작했어요.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커버 아래 홈을 들어 올리면 커버가 쉽게 빠지는데 이 과정은 불이 켜진 상태로 먼저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까먹고 전기를 차단해 버렸거든요. 그래서 그냥 어둠 속에서 했어요. ^^;;

3. 콘센트 본체와 전선 분리하기

전동 드릴 혹은 십자 드라이버로 고정 나사를 풀어줍니다. 벽 안에 들어 있는 콘센트 본체를 꺼내는데, 이때 가장 주의할 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