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즈넉한 여름 밤, 전주 한옥마을에서 머무는 시간
한옥의 선과 빛이 만들어내는
도심 속 슬로시티 여행

도심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잠시 느림의 미학을 즐기고 싶으신가요?그렇다면 여름의 전주 한옥마을은 그야말로 ‘쉼’ 그 자체입니다.
700여 채의 한옥이 군락을 이룬 이곳은 한국 전통의 미와 현대적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무더운 여름에도 그늘이 많은 골목길 사이로 산책하듯 걷기 좋습니다. 무엇보다 야경이 참 인상적인 곳이에요.
한옥과 야경, 그리고 여름의 정취


1910년부터 조성된 전주 한옥마을은 국내 유일의 도심형 한옥군으로, 경기전과 향교, 오목대 등 주요 문화재가 곳곳에 스며들어 있습니다.길게 늘어선 골목길과 정갈한 담장, 살짝 하늘로 휘어진 지붕 선이 만들어내는 선의 아름다움은 보는 이의 마음까지 차분하게 만들어 줍니다.


밤이 되면 ‘태조로’를 따라 켜지는 천사초롱 불빛은 은은하게 골목을 밝혀, 낮과는 또 다른 매혹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따로 조명을 세팅하지 않아도 누구나 인생샷을 건질 수 있는, 감성 가득한 한옥 야경이 펼쳐지지요.
직접 체험해보는 전통의 생활


단순히 ‘보는 여행’에 그치지 않고, 실제 한옥 생활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한옥생활체험관’에서는 전통 온돌방 구조를 그대로 살린 규수방, 선비방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정갈한 전통한식은 납청유기에 담겨 그 맛과 멋을 더해줍니다.

한복을 입고 다니는 여행자들도 곳곳에서 만날 수 있고, 전통 공예, 예절 체험, 전통놀이, 예술 공예 등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과의 나들이 장소로도 딱 좋습니다.
느리게 걷기 좋은 골목, 감성 충만 포토스팟


최명희길, 향교길, 경기전길 등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길들은 그 자체가 포토존입니다.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낮과 밤, 다른 시간대에 각각 걸어보길 추천드려요.특히 자만벽화마을과 전주 난장, 청년몰 등은 감성적인 소품들과 볼거리가 많아 요즘 MZ세대의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입니다.한옥과 벽화, 마켓이 어우러진 골목에서 느긋한 시간을 보내보세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도심 한옥 여행

전주 한옥마을은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곳입니다.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조용히 걷기에도 부담이 없고, 펫 동반이 가능한 카페나 포토존도 여럿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도 매우 반가운 여행지랍니다.단, 공공시설 내에서는 리드줄 착용 등 기본 에티켓은 꼭 지켜주세요.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전통과 감성을 함께 즐기고 싶은 여행자
여름밤의 야경과 사진 찍기를 좋아하시는 분
반려동물과 함께 나들이하고 싶은 가족
아이들과 전통 체험을 함께하고 싶은 부모님
한옥스테이와 전통한식을 경험하고 싶은 커플 여행객
전주 한옥마을 여행정보

위치: 전북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99
입장료: 무료
이용시간: 상시 개방
주차: 공영주차장 이용 가능
체험 프로그램: 전통공예, 생활공예, 예절체험, 전통놀이, 한복체험 등
편의시설: 유모차 및 휠체어 대여 가능, 수유실, 장애인 화장실 및 점자 안내 등 무장애 여행에 적합

여름날, 느리게 흐르는 시간과 전통의 향기가 공존하는 전주 한옥마을에서 잠시 쉬어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더운 계절, 한옥의 그늘 아래서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고요함을 만끽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