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사도 잘 안 알려주는 곱슬머리 차분하게 만드는 법

올라가는 기온만큼 부스스해지는 곱슬머리

구불구불 자연스럽게 말려있는 곱슬머리는 분명 매력 있는 스타일이지만, 여름에는 습한 공기 때문에 차분하게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 생머리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말하지 못할 고민거리이기도 한데요, 여름에 곱슬머리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곱슬머리가 나는 이유는?

곱슬머리는 머리카락이 나는 모낭의 모양에 따라 결정되는데, 모낭이 좌우 대칭적인 원형에 가까울수록 머리카락은 직모가 되며, 비대칭적으로 형성된 모낭일수록 곱슬 모발이 됩니다. 이처럼 비대칭적 모낭에서 자라나는 모발은 머리카락이 나는 입구가 반듯하지 않고 구부러져 있어 머리카락의 단면이 타원형으로 되어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휘어지게 됩니다



머리 감은 뒤 바로 말리기

곱슬머리는 머리카락이 물을 머금었을 때 더욱 고불고불해집니다. 따라서 샴푸 후 즉시 건조하지 않고 수건으로 머리를 감싼 채 스킨 로션을 바르거나 옷을 갈아입는 등 다른 일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면 모발이 고불고불한 상태로 고정이 되어버립니다. 이후에는 스타일링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가급적 머리를 감은 뒤 바로 바짝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찰 가해질수록 부스스해져

곱슬머리의 특징은 손으로 만지거나 바람을 맞을수록 더욱 부스스해지는 것인데요, 샴푸 후 남은 물기를 수건으로 털어주기보다는 톡톡 두드려주어 차분함을 유지시켜 줍니다. 수건으로 모발을 감싸고 꽉 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너무 과한 빗질 또한 모발을 부스스하게 만들 수 있어 주의해야 하고 손가락을 갈고리 모양으로 벌려 부드럽게 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기 바람은 위에서 아래로

충분한 볼륨을 가지고 있는 곱슬머리는 드라이어를 이용해 머리를 말릴 때 바람이 위에서 아래로 오게 분사해야 중력 방향으로 떨어져 머리가 차분해집니다. 이는 위로 치솟는 잔머리를 차분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때 곱슬머리는 자연 건조나 찬 바람으로 말릴 때 더욱 부스스해지니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포인트!



바깥쪽 모발 곧게 펴주기

모발 전체를 차분하게 만드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곱슬머리는 안쪽 모발은 곱슬의 특징을 살려 그대로 풍성한 볼륨을 유지하고, 이마와 귀 옆 등 얼굴 라인과 가까운 모발을 곧게 펴주는 것이 스타일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깥쪽 모발을 펴주면 빠른 시간 내에 모발 손상을 최소로 하며 풍성하고 찰랑거리는 생머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 전용 에센스 사용하기

드라이 전 전용 에센스를 도포 후 말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끝머리 위주로 도포하다가 머리카락의 표면과 얼굴 라인을 따라 발라주면 차분한 머릿결을 얻을 수 있는데요, 후에도 부스스하다면 하드 왁스를 이용해 튕기듯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심한 곱슬이라면 매직스트레이트 펌 추천

곱슬이 심하다면 매직스트레이트 펌을 추천합니다. 한 번 시술해둘 경우 3~4개월 정도는 매일 스타일링을 하지 않아도 매끄러운 머릿결을 누릴 수 있습니다. 모발 전체가 곱슬거리지 않는다면 두피 근처 모발 뿌리 부분만 펴는 뿌리매직이나 눈에 띄기 쉬운 얼굴 라인만 펴는 등 부분 시술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수분감 있는 헤어팩으로 영양 관리하기

곱슬머리는 머리를 말릴 때 완벽히 수분을 날리고 고온의 스타일링 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만큼 평소 머리에 수분감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주일에 2~3번 정도는 수분감을 더하는 헤어팩을 자주 해주어 모발의 수분 영양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머리 너무 자주 감지 않기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린다는 이유로 머리를 너무 자주 감으면 모발이 건조해지고 푸석해질 수 있으니 평소 지성 두피가 아니라면 여름이라도 샴푸는 이틀에 한 번꼴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샴푸 후 마지막에 찬물로 헹구면 큐티클이 닫히므로 찰랑한 머릿결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빗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스타일링

플라스틱 빗을 사용하면 정전기로 인해 모발이 들뜨기 쉬우므로 금속이나 나무 소재의 빗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껍고 힘이 좋은 곱슬머리인 만큼 모발을 매끄럽게 펴고 싶다면 ‘돈모 롤 빗’이 좋은데요 뻣뻣한 멧돼지 털로 된 빗살이 빽빽하게 박혀있는 빗으로 힘이 좋아 구불구불한 모발도 매끈하게 펴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