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쌤 총선 나가시나요?”…與 공천 스타강사 김효은이 올린 사과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총선 인재로 영입된 EBSi 스타 영어 강사 김효은(활동명 레이나) 씨가 경기도 오산시에 전략 공천이 된 이후 그의 수업을 듣던 수험생들이 반발했다.
김 씨가 국회의원 후보가 되자 그의 영어 강좌 서비스가 선거법에 의해 중단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총선 인재로 영입된 EBSi 스타 영어 강사 김효은(활동명 레이나) 씨가 경기도 오산시에 전략 공천이 된 이후 그의 수업을 듣던 수험생들이 반발했다. 김 씨가 국회의원 후보가 되자 그의 영어 강좌 서비스가 선거법에 의해 중단된 것이다.
김 후보는 지난 23일 자신의 강좌가 서비스 중단된 것과 관련해 “우선 제 수업을 듣고 계신 학생분들에게 불편을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며 “저를 국민 인재로 선발해 준 당을 비롯해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린 것 같아 송구할 따름”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김 후보는 “제가 강의한 모든 강좌에 대한 EBSi 다시보기 서비스 등이 선거방송심의위원회 및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유권해석에 따라 ‘총선 기간’ 노출을 중지키로 결정됐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총선 다음날부터 즉시 기존 강의에 대한 다시보기 서비스 등을 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영남대 영어교육과·고려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2달간 국제 영어교사 양성 프로그램(TESOL) 과정을 수료한 것 외에는 국내에서 공부한 ‘토종 강사’로 유명하다.
특히 그는 비인기 분야로 분류되는 ‘리스닝’ 수업으로 스타 강사 자리에 올랐고 유명해진 후에도 사교육 시장엔 진출하지 않았다.
김 후보는 국민의힘 영입 당시 “경북 영천에서 사교육 없이 EBS로, KBS 라디오를 들으며 독학했고 덕분에 이 자리까지 왔기 때문에 국가에 받은 것을 고스란히 돌려드리고 헌신하고 싶다”라고 말한 바 있다.
지난 13일 EBSi는 홈페이지 공지문을 통해 “레이나 선생님의 강좌는 선거방송심의에 대한 규정 검토로 일시 중단됐다”라며 김 후보가 진행해 온 ‘2025 수능특강 영어듣기’ 강의는 새로운 강사로 대체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다만 서비스가 중단된 김 후보의 강의들은 총선 이후인 4월 11일부터 다시 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선거방송심의에 관한 특별규정 제21조에 따르면 후보자는 선거일 90일 전부터 선거일까지 보도와 토론 방송 등을 제외한 프로그램에 출연하거나 후보자의 음성 및 영상 등 실질적인 출연 효과를 주는 내용을 방송해선 안 된다. 이 때문에 김 후보의 강의 서비스가 모두 중단된 것이다.
이같은 공지가 나간 이후 수능, 학생 커뮤니티에는 “이미 교재까지 구입했는데 4월까지 기다리라고?”, “생돈 날린 거네”, “정치활동 하는 건 안 말리는데, 그렇다고 완강도 안 하고 강의 도중 입당하나?” 등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 후보는 이와 관련해 “제자분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올해 현재까지 새롭게 제작된 두 개의 강좌 중 수능 개념 강의는 5일 전부터 유튜브에 전편 업로드된 상태이고, 수강생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복습 음원 파일도 내려받을 수 있게 했다”며 “진행해 온 강좌는 사안의 중대성으로 다른 강사로 대체돼 제작을 마쳤고 현재 정상 서비스 중”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국민인재로서 학생들과 선생님, 학부모들께 더 나은 교육환경을 드리고 싶은 마음이 앞서서 이 같은 규정을 살피지 못해 수험생과 학생들이 겪은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교육청 민원 넣겠다”…남의 아파트에 1년간 ‘민폐주차’한 여교사 [e글e글]
- “10대만 맞자”…10일 사귄 연예인 이별 통보에 공갈·폭행한 30대女
- 탈모약 먹었더니 ‘이 효과’가?…美 연구팀, 뜻밖의 효능 밝혀
- “소금 적게 먹는 것보다 ‘이것’ 먹는 게 고혈압에 더 효과적”
- 임창정, 이번엔 ‘미용실 먹튀’ 논란…“회원권 결제 후 폐업 신고”
- 알파브라더스 “디자인 외주, 인하우스 모두 불만이라면? 구독이 답입니다”
- “금은방 주인도 속았다”…은목걸이에 도금해 6000만 원 사기
- “와이프랑 엄청 싸웠다”…원희룡 후원회장 이천수가 꺼낸 뒷이야기
- “차에 부딪혔으니 25만원 달라”…CCTV에 잡힌 황당 반전 (영상)
- “의사 없어 8시간 방치”…프로게이머 류제홍, 교통사고 후 겨우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