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키오'로 한 판 붙는 디즈니와 넷플릭스

누구나 다 아는 고전 명작 동화 피노키오. 아이가 없는 제패토 할아버지가 깎아 만든 나무 인형이 요정의 마법에 의해 살아 움직이며 모험을 겪고 사람 아이로 변하는 이야기인데요. 동화의 줄거리만큼이나 유명한 것은 거짓말을 할 때 마다 길어지는 피노키오의 코 이야기죠.

이 이야기가 동시에 영화화 됩니다. 두 곳의 제작사에서 말이죠. 한 곳은 이미 이 이야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큰 성공을 거둔 디즈니고, 다른 한 곳은 넷플릭스 입니다. 디즈니는 요즘 계속 진행중인 실사영화 시리즈의 일환이고, 넷플릭스의 작품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라는 차이는 있지만 말이죠.

9월 8일 디즈니 버전의 피노키오 실사영화 공개를 앞두고 두 영화의 알려진 부분들을 비교해 보는것도 재미있지 않을까요?


로버트 저메키스 vs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

디즈니의 피노키오 실사 영화는 우리에게 [백 투더 퓨쳐] 시리즈와 [포레스트 검프]로 유명한 로버트 저메키스 감독이 연출합니다. [007 스펙터]의 샘 맨데스와 [패딩턴 2]의 폴 킹이 선정되었으나 모두 개인 사정으로 하차, 결국 실력이 입증된 명 감독을 찾아갔습니다.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스톱모션 피노키오는 델 토로 감독이 2008년부터 제작을 구상하고 있었던 작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할리우드의 모든 스튜디오에서 다 퇴짜 맞았다고 하는데요. 결국 그에게 손을 내밀어준 곳은 넷플릭스였습니다.


원작 고증? 글쎄...

디즈니의 피노키오는 당연히 월트 디즈니의 피노키오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합니다. 원작 동화의 기괴할 수 있는 부분은 빼고 어린이들의 취향에 맞춘 가족 영화로 완성된듯 보입니다.

델 토로의 피노키오는 디즈니가 배제한 원작의 어둡고 기괴한 분위기를 최대한 살리려고 했다는군요. 거기에 이탈리아에서 무솔리니와 파시즘이 득세하던 1930년대를 배경으로 정치적인 이야기를 담아 낼 것이라고 합니다. 스페인 내전기를 배경으로 한 감독의 전작인 [판의 미로]와 비슷한 분위기일 수도 있겠는데요?


화려한 캐스팅 대결

두 영화 다 정말 내로라 하는 화려한 배우들을 출연진으로 끌어 모았습니다. 대부분 목소리만 나오겠지만요. 뭐 실사 영화 쪽도 인물이 그렇게 많이 나오진 않으니까요.

제페토 할아버지 : 톰 행크스(디즈니) / 데이비드 브래들리(넷플릭스)

먼저 피노키오를 만드는 제페토 할아버지. 디즈니 버전에선 [포레스트 검프], [캐스트 어웨이], [폴라 익스프레스]로 이미 감독과 인연이 두터운 톰 행크스가 연기합니다.

넷플릭스 버전에서는 [해리포터] 시리즈의 관리인 필치, [왕좌의 게임]의 왈더 프레이 역을 맡은 데이비드 브래들리가 제페토 할아버지를 연기합니다.

귀뚜라미(지미니 크리켓) : 조셉 고든 래빗(디즈니) / 이완 맥그리거(넷플릭스)

피노키오의 모험에 동행하며 피노키오가 엇나가려 할 때마다 일말의 양심이 되어주는 역할이자 작품의 마스코트인 귀뚜라미. 디즈니의 귀뚜라미 지미니 크리켓은 조셉 고든 래빗이 분합니다.

원작에선 귀뚜라미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 델 토로의 피노키오에선 디즈니의 작명을 따르면서 동시에 창작을 더한 '크리스티안 J. 크리켓'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는데, 배우 이완 맥그리거가 연기합니다.

푸른요정 : 신시아 에리보(디즈니) / 틸다 스윈튼(넷플릭스)

피노키오에게 생명을 불어넣는 (만악의 근원) 푸른요정, 디즈니 버전에선 흑인 배우 신시아 에리보가 담당해 화제가 됐습니다. 에리보는 탄탄한 뮤지컬 경력을 바탕으로 영화 [해리엇]을 통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후보에도 오른 실력을 갖춘 배우이죠.

넷플릭스 버전의 피노키오에선 두 말이 필요 없는 변신의 귀재 틸다 스윈튼이 푸른 요정을 연기합니다.

여우(정직한 존) : 키건 마이클 키(디즈니) / 크리스토프 발츠(넷플릭스)

고양이 기디온과 함께 나타나 피노키오에게 사기를 쳐 골탕먹이는 여우 '정직한 존(어니스트 존)'. 배우 겸 코미디언이자 조던 필 감독의 친구인 키건 마이클 키가 연기합니다.

넷플릭스 버전에서는 여우와 고양이 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페르소나인 크리스토프 발츠가 연기 한다고 하네요.

그 외

디즈니 버전의 마부로는 [미녀와 야수] 실사에서 개스통으로 출연한 루크 에반스가 함께 하며, 델토로 버전에선 피노키오를 괴롭히는 불량 소년 램프윅과 루치놀로를 핀 울프하드가 연기합니다. 또한 델토로 버전의 비둘기 역에는 케이트 블랏쳇이 함께 한다는데요 정말 어마어마한 캐스팅이죠?

전혀 다른 모습으로 만나길 기다리고 있는 두 편의 피노키오가 벌써부터 기대 되지 않나요?

피노키오
감독
로버트 저메키스
출연
톰 행크스, 조셉 고든 레빗, 루크 에반스, 벤자민 에반 에인스워스, 로레인 브라코, 키건 마이클 키, 신시아 에리보, 셰일라 아팀
평점
10.0
기예르모 델토로의 피노키오
감독
기예르모 델 토로
출연
그레고리 맨, 데이비드 브래들리, 이완 맥그리거, 케이트 블란쳇, 핀 울프하드, 틸다 스윈튼, 크리스토프 왈츠, 론 펄만, 번 고먼, 존 터투로, 팀 블레이크 넬슨
평점
10.0

Copyright © RUN&G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