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청와대 시대’ 여는 이재명 정부, 복귀 이유와 남은 과제는?

1. 이재명 정부 청와대 복귀 전망 짚어보고
2. 트럼프∙파월 갈등과 미국 금리 전망,
3. 12년 만에 새로운 디자인 공개한 애플,
4. 카카오 주가 급등 이유까지 알아봐요.

청와대로 돌아가는 이재명 정부, 보안·불통 문제 해결과 세종 이전은?

이재명 정부가 현재 대통령 집무실인 용산 대통령실 → 기존 집무실인 청와대로의 복귀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어요. 청와대 복귀의 이유와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인지 짚어봤어요.

청와대 복귀 예비비 259억 원, 8월부터는 청와대 관람 중단

지난 10일 이재명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열고 청와대로 돌아가기 위한 예비비* 총 259억 원을 통과시켰는데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용산 대통령실 이전 관련 예비비 378억 원의 69% 수준이에요. 이 대통령의 청와대 이전 준비로 인해 8월부터는 청와대 관람이 일시 중단될 예정이라, ‘청와대 관람 막차’에 올라타는 사람들도 크게 늘었다고. 정치권에서는 이르면 9월에 집무실 복귀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어요.

* 예비비: 예측하기 어려운 예산 외 지출을 충당하기 위해 미리 일정한 액수를 결정해 두는 금액을 말해요. 예비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무회의의 심의와 대통령의 승인을 얻어야 해요.

이재명 정부가 ‘다시 청와대 시대’로 돌아가는 이유

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용산 대통령실 시대를 끝내고 청와대로 돌아가겠다고 여러 차례 말해왔어요. 이 대통령이 직접 설명한 이유는 크게 2가지인데요:

“용산 대통령실은 완전히 노출돼서 아파트 숲에 둘러싸여 있다” ⚠️:
가장 먼저 꼽히는 건 보안 문제예요. 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이 “도청·경계·경호 문제가 심각하다”고 밝혔어요. 실제로 지난 2023년에는 미국 CIA가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 대화를 도청했다는 의혹이 나오기도 했고요. 당시 원인으로 용산 대통령실의 구조가 지적돼 도청 방지 공사가 시작됐지만, 지난해까지도 완료되지 못했어요.

“상징성과 문화적 가치도 있고, 안 쓸 이유가 없다” 🇰🇷:

또한 이 대통령은 오랫동안 대통령 집무실 역할을 해왔던 청와대의 역사성과 처음부터 집무실로 쓰기 위해 설계되었다는 기능성을 이유로 들었어요. 반면 용산 대통령실은 “12.3 비상계엄 사태의 상징이자, 윤 전 대통령의 ‘무속 논란’의 상징”이라는 주장이 예전부터 나왔고요.

청와대 복귀에 대해선 여론도 긍정적이에요 👍. 지난 대선 당시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 결과 ‘다음 대통령이 어디서 일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응답자의 58.2%가 청와대를 선택했는데요. 용산 대통령실이라 답한 응답자 비율은 15.4%에 불과했다고.

청와대로 돌아가면 문제는 없어?

다만 청와대에도 문제가 없는 건 아니에요. 복귀 시 해결해야 할 문제로 크게 2가지가 꼽히는데요. (1) 윤석열 정부 임기 3년 동안 관광지로 개방되며 청와대 보안에 대한 우려도 크고 (2) 이전부터 제기됐던 “청와대는 소통이 어려워!”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는 것. 자세한 내용은 👇

“당장 금리 안 내리면 해고야!” 압박하는 트럼프, 미국 금리 전망은?
지난 4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을 두고 “금리 안 내리면 해임할 거야!” 해서 시끌시끌했잖아요. 이후 한동안 잠잠했는데, 민간 부문 고용 지표가 발표되자 트럼프가 다시 금리 인하를 압박하며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 자세히 보기

12년 만에 새로운 디자인 공개한 애플, 그런데 AI는?
‘세계개발자회의(WWDC) 25’에서 애플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디자인과 AI 신기능을 공개했어요. 그러나 시장의 관심이 컸던 AI 분야 발표는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가 지배적인데요. 이에 애플 주가는 연초보다 20% 가까이 떨어진 상태예요. 👉 자세히 보기

카카오 관련 주가가 하루 만에 30% 오른 이유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카카오페이 주가가 약 30% 급등하고 카카오 관련 종목 주가도 함께 올랐어요. 카카오 주가 상승 이유론 스테이블코인 도입과 카나나 등 AI 서비스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꼽히는데요. 한편에선 아직 불확실성이 크다는 말이 나와요. 👉 자세히 보기

👉 뉴닉 웹·앱에서 실시간으로 뉴스 보기 👈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