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명진 대표 "던파모바일 재밌게 고칠 자신있다"

문원빈 기자 2023. 3. 1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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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구조 재정비, 신규 콘텐츠로 새단장 준비하는 던파모바일

■ 던파모바일 1주년 감사 선물



- 쿠폰번호 ①: BGKQ4CPEJ5



- 쿠폰번호 ②: RV8HXTJZZD



- 쿠폰 사용 기간: 5월 24일 오후 11시 59분



"지금의 던파모바일 솔직히 재미없다"

윤명진 네오플 대표가 돌직구를 던졌다. 그는 "냉정하게 바라봐야 한다. 잘못은 확실하게 피드백해야 발전이 있다. 그 발전을 이뤄낼 것이다. 기대해도 좋다"고 자신했다.

넥슨이 모바일 액션 RPG '던전앤파이터모바일(이하 던파모바일)' 서비스 1주년 기념 쇼케이스 '디렉터스 메시지'를 열고 캐릭터 성장 방식 문제 개선과 함께 거너(여), 인챈트리스, 배틀메이지, 기존 캐릭터 리뉴얼, 강림 오즈마 등 향후 방향성 및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신규 이벤트로는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스파이패밀리'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 또한 3분기 최대 레벨 70 확장 이후 정예던전, 안톤 레이드, 인파이터(여)를 올해 안에 선보일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쇼케이스 무대에 오른 옥성태 네오플 던파모바일 디렉터는 "벌써 1년이 지났다.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르겠다. 너무 긴장이 된다.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소식을 준비했다"고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이후 1주년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 던파모바일 1주년 인포그래픽



- 옥성태 네오플 디렉터

- 던파모바일 누적 플레이 타임: 3억4327만5192시간



- 최대 인기 및 매출 순위 성과: 양대 모바일 마켓 인기, 매출 1위



- 사전 다운로드 성과: 120만 참여



- 출시 당일 동시 접속 이용자: 100만



- 유저 누적 사망 횟수: 7486만5163번 



- 출시 당일 최고 인기 직업: 스핏파이어 52.3%



- 던파모바일 첫 기부 이벤트: 1억 원 달성



- 강림: 로터스 레이드 클리어: 290만2445번 



- 낙스하임 던전 에픽 장비 누적 획득 수: 2056만8986개



- 환영극단 2막 서커스 개최 횟수: 1516만1177개



- 트레져 누적 피로도 소모량: 13억495만9425개



- 2022 대한민국게임대상 대통령상 수상



- 출시 이후 개근 유저: 6518명



- 누적 유저 수: 407만387명



진행을 맡은 성승헌 캐스터는 불법 프로그램 이슈를 거론했다. 옥 디렉터는 "오즈마 레이드 출시 이후 각종 불법 프로그램 이슈가 발생했다. 대응이 약했다. 현재 많이 보강했다. 현재 던파모바일은 핵,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실시간 검출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보된 사례들은 대부분 제재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불법 프로그램 제작 업체는 계속 변화한다. 대응 프로그램도 계속 변화시킬 것이다. 검출은 자동이지만 실시간으로 제재할 경우 잘못 제재할 가능성이 높다. 수동으로 최대한 빠르게 진행 중이다"고 개선 소식을 전했다.

유저들은 불법 프로그램 이슈 외 파밍 방식, 던전 구조 등 던파모바일이 남겨진 문제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질문했다. 옥 디렉터는 윤명진 네오플 던전앤파이터 총괄 디렉터를 초대했다.

윤 디렉터는 "던파모바일은 1년 내내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서비스했다. 결과적으로 유저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다. 1주년을 기점으로 그동안 놓친 것들을 개선할 것이다"는 인사와 함께 개선안을 소개했다.

■ 던파모바일 개선 방향



- 윤명진 네오플 대표이사, 던전앤파이터 IP 총괄 디렉터

던파모바일은 모바일 기기에서 플레이가 조금 더 편안해지도록 여러 개선을 도입한다. 캐릭터도 반드시 원작 형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로 변형해 나갈 것이다.



'워리어' 등 오리지널 캐릭터가 대표적이다. 게임의 가치를 '원작의 향수'에 중심을 두는 것이 아닌 '모바일에서 즐겼을 때 재미가 있는가'에 무게를 두고 개선할 계획이다. 



서브 캐릭터를 플레이할 때의 즐거움을 강화할 예정이다. 던전앤파이터에는 60개 이상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가 존재한다. 각 캐릭터마다 고유한 플레이 패턴과 재미를 갖고 있다. 던파모바일에서도 유저들이 다수 캐릭터를 다양하게 즐기면서 세계관에 깊게 몰입하고 즐거운 아라드 라이프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말이다. 



이를 위해 게임 내 경제 체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형태로 일부 재화를 캐릭터 귀속이 아닌 계정 귀속으로 바꾼다. 또한 주기적으로 남는 재화를 필요한 다른 재화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경제 관련 이벤트를 고려 중이다. 원작 '암시장'과 같은 임시 방편도 검토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숙제의 형태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게임이 게임답도록, 재화 이득을 위해 반복 플레이하는 것이 아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갈 예정이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것처럼 캐릭터 단위 콘텐츠를 모험단 단위로 변경하는 등 단순 숙제화되고 있는 콘텐츠들을 삭제하거나 변경한다. 재화 수급처는 그대로 유지한다. 



 



① 다수 캐릭터 성장



다수 캐릭터 성장 부담은 계정 내 재화 공유가 잘되지 않았던 부분과 재화 종속성 문제 등 여러 부족한 부분들이 연결된 것을 확인했다. 윤 디렉터는 "재미 없었다" "죄송하다" "멍청하게 개발했다"고 돌직구를 던졌다. 이후 "이 정도로 많은 캐릭터를 육성할 거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하루 평균 플레이 시간이 3시간 이상이다. PC 던전앤파이터보다 높다"고 전했다.



성장, 파밍 문제는 최종 콘텐츠 파밍 계단이 명확하지 않았으며 장비 외의 성장 요소는 게임에 흩어져 있어 인식하기 어렵고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윤 디렉터는 강림: 오즈마를 업데이트 하기 전 누구나 쉽게 보이는 콘텐츠 계단을 먼저 도입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입문 레이드 추가와 검은 대지 난이도 조정 및 재화 수급처를 보강하고 레이드 입장 항마력을 갖춘 이후 적어도 스펙 부족으로 던전 클리어를 못하는 경우는 없도록 항마력을 재산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② 길드 콘텐츠 개선 



길드 주화를 지급하는 창구를 더욱 늘려 새로 캐릭터를 육성할 시에 길드 버프 레벨 육성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조정할 예정이이다. 또한 향후 밸런싱을 살펴 필요한 경우 추가 조치할 계획이다.



윤 디렉터는 "길드 콘텐츠 각성 몽환의 미궁은 오픈 시간 내 던전 클리어가 완료되더라도 일정 시간 동안 추가 인원도 참여가 가능한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한다. 또한 동일 계정 내 서브캐릭터들에게도 참여 기회를 제공해 소규모 길드도 이전보다 보상을 더 얻을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전했다.



 



③ 레이드 변화



레이드별 캐릭터 참여 횟수는 유지하면서 계정별 레이드의 참여 횟수를 모험단 단위로 통합한다. 계정 전체에서 참여 횟수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는 방향이다. 현재 시스템은 레이드가 추가될수록 육성 캐릭터 수에 비례하여 피로도가 가중되는 구조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겠다는 의도다.



레이드 주요 보상 지급처를 기존의 카드에서 레이드 상점으로 확대한다. 다음 상위 콘텐츠 진입을 단순히 운에 의존하지 않고 레이드 전용 재화로 풀어보려는 의도다.



테라 지급처는 레이드 상점으로 변경된다. 레이드 공략으로 획득한 고유 재화로 레이드 전용 장비나 마부 같은 스펙 상승 도구를 살 수 있다. 이미 다 맞춘 경우에는 테라를 구입하는 흐름이다.



 



④ 강화 및 장비 성장 



본래 던파모바일도 원작과 같은 강화 형태였다. 하지만 운에 너무 치중하지 않고 누구나 올라갈 수 있는 방안을 원했다. 그 결과 던파모바일 강화 시스템에는 강화 실패 패널티가 없다.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누구나 높은 단계로 올라갈 수 있다. 접근성이 크게 낮아졌다.



시간이 흘러 유저들의 평균 강화 수치가 과도하게 높아졌다. 접근성을 낮추는 목적으로 제공한 파괴 방지 시스템이 신규 유저들에겐 부담감으로 작용했다. 최고 레벨 확장 이후 강해질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다. 상위 콘텐츠 도전 시 강화 부담을 덜어내고 단계별로 성장할 수 있는 루트다. 



새로운 시스템과 함께 확정 사항은 아니나 최고 레벨 확장 이후 강화 방식을 일부 변경하는 방향도 논의하고 있다. 윤 디렉터는 "강화 방식을 변경해도 이미 강화를 달성한 모험가가 손해를 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고 당부했다.



 

이후 상반기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거너(여)를 필두로 스쿼드 러시, 신규 아바타가 대표적이다. 새로운 상위 콘텐츠 출시를 원하는 유저들을 위해 강림: 오즈마도 선보인다.

5월에는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스파이 패밀리'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준비 중이다. 해당 컬래버레이션에서는 특별 아바타와 크리처가 제공된다. 옥 디렉터는 마지막 크리처 1종을 비공개로 남겨뒀다. 그는 "분명 좋아할 만한 구성일 것이다. 많은 기대 부탁한다"고 전했다.

■ 상반기 업데이트 예정 콘텐츠



① 레인저(여)



기존 어떤 캐릭터보다도 스킬 연계가 잘될 수 있도록 제작했다. 기존에는 몬스터를 이동하거나 날리는 구조의 스킬들을 사용 후 다음 스킬로 연계 시 추가 컨트롤을 많이 요구했다. 레이저(여)는 힘의 세기와 이동 거리 등을 민감하게 조절해 대부분 스킬들이 사용 후 불발되지 않도록 만들었다.



많은 스킬을 사용해서 연계하는 캐릭터지만 기존 콤보 슬롯 시스템을 이용해 간편하고 화려한 콤보가 가능하다.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조작의 난도가 높지 않아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② 런처(여)



중화기를 사용하며 런처(남)보다 다양한 화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던파모바일 런처(여)는 스킬에 따라 외골격을 전개하면서 전투를 시작한다. 외골격이 전개된 동안 연속으로 스킬을 사용하면 발동이 느린 스킬도 예비 동작 없이 곧바로 스킬을 시건할 수 있다.



런처(여) 스킬은 크게 전방으로 발사하는 직사 형태와 어깨 옵션을 이용한 곡사 형태로 구분된다. 직사형 스킬은 사용 중에 곡사형 스킬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중화기를 사용하는 만큼 스킬 사용 중 거리 조절 및 최소한의 회피가 가능하다.



각성기인 '에이션트 트리거'는 원작에서 '바칼'과 싸우기 위해 제작된 고대 중화기다. 소환 시점에 몬스터 몰이 기능이 추가됐고 소환 위치가 변경돼 스킬 사용이 더욱 편리해졌다. 



 



③ 기존 캐릭터 개선



거너(여)는 던파모바일 특징에 맞춰 재설계됐다. 이에 따라 런처(남)와 데몬슬레이어 그리고 다크템플러도 PC의 높은 환원보다 모바일에서 재미있는 플레이를 제공하는 목표로 추가 개편된다.



이외에도 캐릭터 버프 스킬도 개선된다. 론칭 버전에서는 지속 시간은 얼마 되지 않지만 사용 시간 동안 확실한 피드백을 받는 형태로 구현했다. 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캔슬되는 경우도 많고 타이밍을 맞춰 버프를 사용하는 것이 그리 녹록치 않았다.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판단해 던전 입장 후 1회 사용 시 사망하기 전까지 계속 유지되는 형태로 개선할 계획이다. 



 



④ 스쿼드러시



스쿼드러시는 계정 내 캐릭터 중 최대 5개 캐릭터를 등록해 플레이 할 수 있는 콘텐츠다. 항마력이 크게 5단계 설정으로 구분된다. 유저 계정 항마력에 따라 원하는 단계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던전 클리어를 못하게 될 경우 남아 있는 캐릭터가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다.



등록된 캐릭터에 따라 버프가 제공되므로 항마력이 부족한 캐릭터의 경우에도 스쿼드 캐릭터들에게 버프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일부 몬스터들은 항마력이 부족하더라도 캐릭터의 속성이나 다양한 상성에 따라서 클리어가 가능해 전략적 요소도 강화했다. 



보상으로는 엠블렘, 타락의 기운, 마력결정, 골드, 라이언 코크스, 촉매제 조각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에픽 장비도 얻을 수 있다. 보상은 모험단 우편으로 발송된다. 직접 사용하지 않는 재화는 신규 캐릭터나 혹은 부캐릭터 육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⑤ 신규 아바타 출시



몬스터 코스프레 아바타는 던파모바일만의 오리지널 디자인으로 개발됐다. 첫 시즌은 천계 지역 콘텐츠들의 보스 몬스터로 디자인됐다. 단품 파츠로도 조합하기 유용한 디자인들로 구성해 개성 있는 코디와 세트 조합이 가능하다. 



1차 레어 아바타는 원작에서 치초 출시됐던 특별한 레어 아바타다. 그 가치를 던파모바일에서도 살리기 위해 세트를 모두 착용 시 특수 효과를 추가했다. 고유성을 지키기 위해 4개 캐릭터를 우선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4월에는 신규 테라 단품 아바타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기본 제공되는 아바타 슬롯을 기존 40개에서 80개로 확장할 계획이다.



옥 디렉터는 아바타 판매 구조에 대한 변경도 고민했다. 그는 "던파모바일에서는 판매 기간이 종료디면 구매할 수 없는 아바타, 칭호, 오라 등을 PC 던전앤파이터와 비교 시 더 구하기가 어렵다. 이로 잏내 스펙 차이가 발생하고 캐릭터를 꾸미는 데에도 제한이 큰 상태다"고 전했다.



후발주자에게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판매 시기가 종료된 아바타를 다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내부에서 논의 중이다. 어떤 방법으로 변경하더라도 패키지 기간에 구매한 유저들이 손해보지 않는 구조로 제공될 예정이다.



 



⑥ 파밍 기간 단축 



3월에는 루프트하펜을 환영극단 유니크 장비 업그레이드 던전으로 조정했다. 기존 재료 수급처였던 오즈마 레이드 1, 2페이즈 보상도 함께 조정이 이루어졌다.



현재 60제 에픽 무기인 솔라리스 대양 무기의 파밍 기간도 약 3주 소요로 조절하고 대양의 경우 신비와 코스모 소울 제작 방식 외에 강림: 로터스에서 획득하는 재료로 제작할 수 있도록 제작 방식을 추가할 예정이다.



오즈마 입문에서도 개막 장비 파밍은 레이드와 기간이 같도록 조정했다. 향후 레이드나 강림에서는 계정 귀속으로 제작 재료를 일부 드롭해 원하는 캐릭터의 파밍 기간 단축에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4월에는 '검은 대지 이면' 항마력과 난이도를 하향 조정해 조금 더 빠르게 봉인석 파밍을 지원할 예정이이다. 검은 대지 콘텐츠에서도 에픽 장비 파밍이 가능하도록 개편한다. 



 



⑦ 슈퍼 성장 하이웨이



신규 캐릭터인 거너(여)와 함께 기존 캐릭터로도 참여 가능한 성장 이벤트 '슈퍼 성장 하이웨이'를 진행한다. 복귀 유저들도 던파모바일 콘텐츠를 압축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오즈마 레이드 입문 모드에 도전할 수 있는 스펙이 갖춰지도록 도울 예정이다. 성장 이벤트 외에도 1주년을 맞이해 1주년 기념 출석 이벤트에서 신규 출시되는 몬스터 코스프레 아바타를 한정 컬러로 제공한다.



 



⑧ 강림: 오즈마 



4월 업데이트 예정인 오즈마 레이드 하드 모드 '강림: 오즈마'는 도전적인 콘텐츠로 3인 파티로 제공될 예정이다. 강림: 오즈마 진입이 힘든 경우에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입문 모드를 함께 업데이트한다.



또한 종막의 제작식이 추가된다. 보조 장비도 드롭된다. 개막 아이템을 착용한 유저는 강림: 오즈마에서 더 좋은 효율을 느낄 수 있도록 기존 개막·종막 아이템에서도 강림: 오즈마 전용 옵션이 추가된다.



 



⑨ 재해: 뇌해 마고스 



다중 우주 스토리를 다루는 던전앤파이터 테마에 맞춰진 신규 콘텐츠다. 재해 콘텐츠는 이미 많은 성장을 이루어낸 모험가의 다음 목표가 될 콘텐츠다. 매우 어려운 도전적인 콘텐츠로 기획됐다. 첫 업데이트로 뇌해 마고스가 출시된다.



재해: 뇌해 마고스에서는 모든 보상이 거래 가능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도전에 대한 성취감과 보상의 만족감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월드보스 콘텐츠는 삭제되고 현재 월드보스 몬스터인 피리토는 뇌해 마고스 업데이트 후 한층 낮은 난도 재해 던전으로 리뉴얼한다.



 



⑩ 스파이패밀리 컬래버레이션



던파모바일 첫 애니메이션 컬래버레이션으로 스파이패밀리가 선정됐다. 스파이 패밀리는 초일류 스파이 로이드에게 어느 날 '가족을 만들어 명문학교에 잠입하라!'는 미션을 받아 독신이지만 어떻게든 가족을 만들어 세상이 파멸의 길로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펼쳐지는 첩보 코미디 액션 애니메이션이다.



출시 당시 전 세계 애니메이션 팬들에게 뜨거운 인기를 끌었다. 던파모바일은 오는 5월 스파이패밀리 IP를 활용한 아바타와 크리쳐를 선보인다.



 

상반기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한 출연진은 하반기 업데이트로 출시될 콘텐츠까지 공개했다. 3분기 시작으로 최대 레벨을 70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70레벨 확장한 이후에는 최강 레이드인 '안톤 레이드'가 등장한다.

PC 던전앤파이터 전성기를 선물한 시즌한 바 있다. 던파모바일은 70레벨 이후 정예 던전으로 파밍 구조를 다채롭게 제공할 예정이다. 스킬 룬 시스템도 도입된다. 원작전성기를 이끌었던 콘텐츠와 현재 원작에서 좋은 호응을 얻은 콘텐츠가 만나는 만큼 팬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 하반기 업데이트 예정 콘텐츠



① 최고 레벨 확장



2023년 7월 최고 레벨이 70으로, 5레벨이 확장된다. 신규 지역은 이튼 공업지대이다. 레이드 보스로 사도 안톤이 등장할 예정이다. 던파모바일에서는 원작에서 공개되지 않았던 새로운 이야기가 공개된다. 노블 스카이를 건조하는 과정과 안톤과의 싸움을 준비하는 과정을 스토리 뿐만 아니라 배경의 변화까지 고려해 결전의 임박함을 비주얼로 표현한다. 



 



② 정예던전과 스킬 룬



최고 레벨을 확장하면서 파밍 계단도 보완한다. 원작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레기온'과 비슷한 포지션의 정예 던전이 추가된다. 또한 계단식 성장을 위해 장비 성장 시스템과 더불어 스킬 룬 시스템이 추가로 도입된다. 스킬 룬 시스템은 최고 레벨 확장 이후 드롭된 70레벨 장비 중 일부 옵션을 엠블렘 형태로 추출해 타 장비에 커스텀 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 중이다.



 



③ 기타 콘텐츠 개편 



최고 레벨 확장 이후 트리비아 퀘스트와 시나리오 던전 모험 난이도가 제거된다. 모험 난이도를 삭제하더라도 65레벨 이상 시나리오 던전 보상을 기존 모험 난이도보다 높게 측정해 기존 보상에 비해 손해 보지 않는 구조로 드롭 밸런스를 조절할 계획이다.



신규 지역에서 시나리오를 진행하며 도전할 수 있는 지역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인다. 지역 콘텐츠는 에픽 퀘스트가 끝난 후 생성되는 신규 지역이다. 시나리오와 모험, 도전을 같이 즐길 수 있다. 레이드 준비를 할 수 있는 마을로 포지셔닝 중이며 모험단 단위로 즐길 수 있는 높은 난도 시나리오가 등장할 예정이다. 



 



④ 마법사(여) 신규 전직 '배틀메이지', '인챈트리스'



원작 배틀메이지는 테아나 변신 외형이 제작한 지 오래되어 디자인을 변경하고 프레임을 추가해 모션도 부드럽게 개선했다. 신규 모션과 테아나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등 원작 배틀메이지와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



새롭게 리뉴얼한 테아나 도트는 유저들의 환오성을 불러일으켰다. 인챈트리스와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소환사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최적화를 계속 조정할 필요가 있어 시간이 필요하다.



 



⑤ 던파모바일 최초 공개 프리스트(여) 신규 전직 '인파이터(여)' 



PC 던전앤파이터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프리스트(여)의 신규 전직 캐릭터 인파이터(여)가 던파모바일에서 최초 등장한다. 오는 4분기 선보인다. 던파모바일에 최적화된 인파이터(여)를 위해 바디 모션, 아바타, 무기와 더불어 신규 모션까지 도트 디자인을 새롭게 제작 중이다. 인파이터(남)과는 차별된 느낌의 전투 스타일을 구축하고 프리스트(여)만의 위장자 콘셉트도 반영될 예정이다. 



■ 2부 Q&A



내부에서 검토하고 있다. 던파모바일은 목요일 콘텐츠 주기가 초기화된다. 목요일에 가장 많이 접속하고 플레이한다. 직장인 유저들은 주말에 몰아서 콘텐츠를 즐겨야 한다. 모바일 플랫폼에 맞춰 평일에도 즐길 수 있도록 조정하고 있다. 다만 변경해도 호불호가 발생할 수 있다. 모든 유저가 만족하는 스케줄을 선보이긴 어렵다. 소수 인원들이 즐길 수 있는 길드 콘텐츠를 준비 중인다. 질문에서 언급된 유적지 쟁탈전도 고민하겠다.



 



밸런스는 정말 많이 혼나는 요소다. 현재 각종 불편을 개선하면서 새로운 액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 중이다. 하지만 신규 업데이트 개발 등 워낙 많은 리소스가 투입되는 상황이라 밸런스 일정을 원활하게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 죄송하다. 4월에는 런처(남), 데몬슬레이어, 다크템플러를 리뉴얼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문제가 되는 캐릭터들은 순차 리뉴얼로 개선할 것이니 지켜봐주길 바란다. 



 



실시간 질문 ① 방어력 감소 시너지가 너무 좋지 않다.



던파모바일 방어력 구조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대미지 점감 구조가 방어력이 증가될 수록 구간 효율이 크게 감소한다. 방어력 감소 버프가 대상 레벨과 방어력에 따라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방어력 비율과 공격력 증가 기대값을 직관적으로 개선할 것이다.



개선되면 어떤 환경에서도 동일한 성능을 보일 것이다. 몽롱한 눈의 브레멘, 고서의 도서관 등이 대표적이다. 크롬의 흡혈 세트, 전율의 심혈 세트 아이템도 마찬가지다. 특정 콘텐츠에서 유용하게 사용 중인 천년 나무 모피 세트는 유지할 계획이다.



 



죄송하다. 올해 핵 대응 등 다양한 이슈로 평소보다 업데이트가 늦어졌다. 내부에서 PVP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단기적인 과제로는 개별 전직 스킬 성능 조정, 적중률 상향, 낙법 포지션 변화, 재사용 대기시간 차별화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토너먼트 시스템을 개선해 시즌제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2023년 마일스톤으로 레인저(여), 런처(여), 배틀메이지, 인첸트리스, 인파이터(여)를 선보였다. 개발 환경에 따라 추가 캐릭터를 선보일 수도 있다. 다수 캐릭터를 육성하는 유저들이 다채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신규 캐릭터를 선정하겠다.



 



실시간 질문 ② 소울브링어 개선 부탁한다.



어떤 의미인지 이해한다. 소울브링어, 인파이터(남) 등 일부 캐릭터는 인식이 좋지 않다. 구조적으로 더 시급한 캐릭터가 있어서 우선 순위를 뒤로 배치했다. 유저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수치적 조정을 먼저 선보이고 기능적 조정을 반영하는 스케줄로 진행해 보겠다.
 



풍성한 업데이트와 만족할 만한 이벤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최종 달성 보상에서 크리처 쿠키 1개, 2개 제공하는 이벤트나 미니게임들을 줄이겠다. 최대 레벨이 확장되면 던파모바일의 새로운 액션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최선을 다하겠다.



 



내부에서 검토했던 사안이다. 모바일 환경에 맞춰 서조의 계곡이 개편된다. 우선적으로 소탕 기능을 적용할 계획이다. 3월 업데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실시간 질문 ③ 그래플러 언제 등장하는가?



소환사와 비슷하다. 지난 쇼케이스에서 언급한 바 있다. 건물형 적도 잡기로 파훼해야 하는데 이를 구현하는 것이 까다롭다. 현재 내부에서 좋은 방향을 연구 중이다.
 



월드 보스는 재해 던전이 추가되면서 콘텐츠 자체가 변경될 예정이다. 이는 각성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다리는 방식이 아니다. 제한 시간에 각 적에게 입힌 피해량을 측정하고 그에 비례한 보상을 제공하는 구조로 설계 중이다.



많은 유저가 난도에 맞는 보상을 받고 만족할 만한 구조를 계속 고민하고 있다. 앞으로는 각성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다려 격차가 벌어지거나 전투 흐름이 끊기는 구조는 지양하겠다.



 



일부 콘텐츠는 같이 플레이할 수 있도록 통합 서버 방식으로 제공했다. 서버 이동은 죄송하지만 아직 제공할 계획이 없다.



 



업데이트에 반영된 내용이다. 우정 포인트는 앞으로 길드 출석과 비슷한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 전날 교환한 포인트를 받는 형태라 업데이트 당일에는 우정 포인트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양해 부탁한다. 모험단 내 캐릭터가 전부 받을 수 있도록 자동화 기능을 만들었다. 업데이트 이후 스트레스가 확실히 줄어들 것이다. 첨엄해서 편의성 개선은 사소할 수 있지만 개발 리소스가 꽤 큰 작업이다. 업데이트 중 하나로 바라봐주길 바란다.



 



루프트 하펜 포지션을 오즈마 레이드 콘텐츠 도전 전 중간 단계로 지정했다. 오랜 시간 걸리는 파밍 기간을 단축할 예정이다. 파밍 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그에 비례해 입장 비용도 적게 들어갈 것이다.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캐릭터 육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환영 극단 아이템을 세팅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입장 재화 허들이 높은 상황은 계속 완화할 것이다. 다방면으로 공급처를 준비하겠다.
 



실시간 질문 ④ 소울마스터 무기 아바타 개선 부탁한다.



소울마스터가 속성 검을 사용하면 무기 아바타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다. 데몬슬레이어도 마찬가지다. 개인적으로 정말 공감한다. 내부에서도 테스트 진행 중이다. 모션 대응이 되지 않아서 이를 해결하고 있다. 길지 않은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모험도감 스토리를 사랑해주는 유저에게 너무 감사하다. 생각보다 많은 유저가 모험도감을 이용한다. 하지만 보상이 약하다. 인정한다. 수집 보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수직 콘텐츠의 강제성이 부여될 수도 우려가 있다. 이를 위해 엄청난 보상을 제공하진 않을 것이다. 명예보상 형태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숫자를 언급하지 않았는데 입장 횟수도 다수 캐릭터가 점점 늘어나면서 제어하겠다고 설명했다. 모험단 통합 이후 다수 캐릭터를 육성할 때 메인 캐릭터과 서브 캐릭터를 선택하는 형태를 계획 중이다. 횟수는 약 30회 정도 될 것이다. 레이드 상점으로 테라와 육성 재화를 구입하는 방식으로 해당 문제를 해소하겠다.



 



실시간 질문 ⑤ 미망의 탑 개선해달라.



미망의 탑은 이전 최대 레벨 확장 시 난도를 함께 조정했다. 현재 다음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라 우선순위에서 배제된 콘텐츠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하겠다.



 



실시간 질문 ⑥ 모바일 환경에서 상태이상 해제 편하게 변경하는 방법은 언제 가능한가?



개발 완료했다. 곧 적용된다.



 



실시간 질문 ⑦ 워리어 일러스트만 변경하는가?



워리어 '윈드시어' 밸런스 이야기도 꾸준히 거론되는 사안이다. 다른 캐릭터를 상향 평준화로 조정할 계획이다. 업데이트 발표에서 소개하지 못했다.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도트도 바꿨다. 전반적인 외형을 리뉴얼했다. 곧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실시간 질문 ⑧ 1차 레압 획득 방법은?



바인드 큐브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기존과 동일하다.



 



실시간 질문 ⑨ 1주년 굿즈도 준비했는가?



작업 중이다. 유저들에게 빨리 보여주고 싶어 샘플을 가져왔다. 총 5개의 챕터로 구성했다. 각 챕터마다 특수 기믹을 연출했으니 재밌게 봐줬으면 좋겠다. 디자이너들도 정말 고생했다. 오르골도 준비하고 있다. 세리아 노래를 편곡해서 담았다.



이외에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아크릴 무드등, 장패드, 도트 키링 5종도 제작했다. 응모로 제공할 계획이다. 게임 내 콘텐츠로 응모권을 획득할 수 있다. 현물 굿즈를 받지 못하는 유저들도 아쉬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디지털 굿즈도 준비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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