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여행을 좋아하시나요? 쇼핑과 먹거리, 즐길거리가 매우 풍부해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가는 해외여행국가로 뽑힌 일본. 엔화도 폭락하면서 일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오늘은 일본 여행 중 꼭 알아야할 면세한도와 면세제도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합니다. 숙지사항을 미리 알아두고 실수가 없도록 하는게 좋겠죠?
목차1. 면세가 되는 조건 및 최저금액2.면세를 받을 수 없는 사람?3. 소모품을 면세받을때 알아둬야하는점4. 면세 절차에 대해5. 온라인 면세 서비스
1. 면세가 되는 조건 및 최저금액

면세 대상이 되는 상품은 비거주자가 사업용이나 판매용이 아닌 개인이 이용, 소비할 목적으로 구입한 제품이고, 국외로 반출해야 한다는 조건이 따르는데요.
기본적으로 가전제품이나 의류, 가방, 시계와 같은 ‘일반 물품’의 경우 한 매장에서 같은 날에 구입한 물품의 총 금액이 5,000엔(세금 불포함, 이하 모두 세금 불포함) 이상인 경우에 면세 대상이 됩니다. 식품이나 화장품, 의약품 등 ‘소모품’은 같은 매장에서 1일 구입한 총 금액이 5,000엔 이상 50만 엔 이하이고, 일본 국내에서 소비되지 않도록 지정된 방법으로 포장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가 있는 백화점이나 쇼핑 몰 등의 경우는 여러 매장에서 구입한 금액의 총합이 5,000엔 이상일 때에 면세 대상이 됩니다. 단, 대상 품목에 따라 금액을 충족시켜도 면세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면세를 받을 수 없는 사람?

대표적으로 4가지 사항을 들어볼 수 있는데요. 공항 자동 게이트를 사용해 여권에 입국일을 나타내는 도장이 찍혀있지 않은 경우, 일본 입국한지 6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일본에서 일을 하는 경우, 구입 금액 등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면세 제도는 외국인 관광객 등 비거주자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비거주자란 일본에 입국한 지 6개월이 채 되지 않은 외국인 또는 해외에 거주하는 일본인으로, 2년 이상 해외에서 체류할 목적으로 출국해 일시적으로 귀국한 기간이 6개월 미만인 일본인을 말합니다.
3. 소모품을 면세받을때 알아둬야하는점

소모품은 종이상자로 포장되며, 국외로 반출하기 전에 개봉해서는 안 되는데요. 또 원 칙적으로는 소모품과 일반물품 각각의 구입 금액을 합산해 면세 대상으로 포함시킬 수는 없으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물품을 소모품과 마찬가지로 일본 국내에서 소비할 수 없도록 포장한 경우는, 소모품과 같은 요건으로 소모품과 합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소모품과 마찬가지로 일본 국내에서 개봉 및 이용하는 것은 불가한 점 유의해야 합니다.
4. 면세 절차에 대해

매장에서 면세를 받는 방법은 대표적으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구입할때 여권을 제시하며 처음부터 소비세가 차감된 금액으로 구입하는 방법과 백화점 등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가 있는 경우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중에서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를 이용시 각 점포에서 일단 소비세가 포함된 금액으로 제품을 구입한 후 당일 구입품과 영수증, 여권을 제시해 환불받을 수 있는데 수수료가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쇼핑을 하기 전 면세 수속 일괄 카운터를 방문 시 저렴한 쿠폰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항에서 면세를 받는 방법은 구입한 기록 정보를 잊지말고 세관 직원들에게 여권을 보여주며 신고를 해야하는데요. 또 면세로 구입한 상품은 일본 국내에서 사용하면 안되고 휴대하고 출국을 해야합니다.
추가팁Visit Japan Web을 이용하면 더욱 면세를 쉽게 받을 수 있는데요. 이 웹은 입국 시 검역, 입국심사, 세관신고, 면세신고를 웹으로 실시할 수 있는 서비스로, 입국 시의 수속을 원 스톱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여권을 제시할 필요가 없으며 면세 절차가 원활해집니다.
5. 온라인 면세 서비스

여행가기 전이나 여행 중에 온라인으로 주문한 뒤, 여행지에서 머무는 동안 숙박시설, 공항, 거리에 있는 면세점에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온라인 면세도 편리한데요.
일본에 입국한 뒤 구입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관광할 때에, 쇼핑한 짐을 일일이 들고 이동하지 않아도 되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지정된 수령장소에 방문할때 결제와 면세수속을 받을 수 있으니 스마트폰을 챙겨가야하며, 현금을 쓸수 없기때문에 신용카드나 전자화폐만을 이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수령 시에는 구입자 본인만 수령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axfreeonline.jp/pr/?lang=ko
오늘은 이렇게 일본의 면세에 관해 여러가지를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일본 여행할때 이러한 점들을 미리 알아두어 편안하고 문제없는 여행을 즐기시기를 여행톡톡이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