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특수전여단은 어떤 부대?…“사상 무장 가장 강해”
[앵커]
북한군 특수전여단은 어떤 부대이고, 왜 이 부대가 러시아에 파병되는지를 분석하면 북한 파병의 군사적 목적은 뚜렷해집니다.
주요 시설에 대한 타격, 후방 교란 임무를 담당하는 북한 특수전 부대가 실전 경험을 쌓을 경우 우리 안보에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용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북한은 지난해 건군절 75주년을 맞아 대규모 열병식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북한은 영상을 통해 가장 첫 번째로 특수전부대를 소개했습니다.
[북한 건군절 75주년 열병식/지난해 2월 : "얼마나 많은 역사의 도전들을 짓부수며 당과 혁명을 보위해 온 붉은 총, 창입니까."]
이번에 러시아에 파병되는 부대는 11군단으로, '폭풍군단'으로 불리는 특수작전군 예하 최정예부대입니다.
북한은 이달 초, 김정은 위원장이 파병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이 부대 훈련 기지를 찾아 완벽한 전술적 준비를 주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TV/지난 4일 : "그 어떤 전투 정황 속에서도 맡겨진 특수 작전 임무를 믿음직하게 원만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북한군은 특수전 부대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특수작전군을 지상·해상·공중군과 달리 별도의 군으로 분류할 만큼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유사시 땅굴이나 잠수함, 공기부양정, 헬기 등 다양한 침투 수단을 이용해 주요 부대와 시설에 대한 타격과 요인 암살, 후방 교란 임무를 담당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전인범/전 육군특수전사령관/예비역 중장 : "제일 건강하고 사상적으로 무장된 인원들로 북한의 특수전 부대들을 유지하고... (러시아와) 연합작전을 수행한다면 언어나 통신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작전을 수행하는 것이 아무래도 지휘통제에 보다 용이할 겁니다. 우리로서는 굉장히 긴장할 부분이 있는 것 같고요."]
전체 병력만 20만 명에 달하는 북한군 특수부대가 현대전에 참전해 실전 능력을 얻게 되면 앞으로 한반도에서 각종 도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용준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용준 기자 (okok@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북, 우크라전에 특수부대 1만 2천 명 파병…“천 5백 명 1차 파견”
- ‘파병’ 북한군 어느 전선으로?…“쿠르스크 우선 투입”
- 북한 특수전여단은 어떤 부대?…“사상 무장 가장 강해”
- 윤 대통령-한 대표 21일 면담…‘김 여사 문제’ 집중 거론될 듯
- [단독] 북 ‘전술도로’ 단독 포착…‘경고음’도 또렷
- 성능 이상 없다던 중고 전기차…사자마자 배터리 ‘파손’ [제보K]
- 민간 승용차, 군부대 가로질러 도주…군 경계 ‘구멍’
- ‘음주운전’ 문다혜 4시간 경찰 조사…“부끄럽고 죄송하다”
- 서민용 정책대출까지 조이다가…반발에 ‘화들짝’
- 어설픈 지자체 ‘K팝 행정’…곳곳서 ‘반쪽 사업’ 전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