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에서 갑자기 뜨거운 바람 나오는 이유
혹시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아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시원한 바람이 나와야 정상인데, 갑자기 에어컨에서 미지근하거나 뜨거운 바람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는데요.
오늘은 뜨거운 바람이 나오는 다양한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에어컨 냉매 점검
뜨거운 바람이 나오는 원인 중 가장 흔히 발생하는 경우는 냉매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냉매 가스는 에어컨에서 컴프레서를 돌릴 때 찬 공기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요. 냉매가 없을 경우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거나 송풍구 좌우 온도 차가 크게 나게 되는데요. 일부는 조수석 발판 부근에 바람이 새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에어컨 냉매는 정비소 어디서나 손쉽게 충전이 가능한데요. 가스가 부족하면 에어컨 컴프레서까지 문제가 번져 더 큰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충전을 해야 해요. 보통 10만 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차량 제조사 별로 사용하는 냉매나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컴프레서 점검
컴프레서는 자동차 냉매 압축기를 부르는 용어입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컴프레서와 엔진이 벨트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인데요. 엔진의 회전 동력을 이용해 냉매를 압축하며 시원해집니다. 그런데 이 팬벨트가 늘어나면 제대로 회전하지 못해요. 때문에 에어컨 작동 시 큰 소음이 계속된다면, 컴프레서와 팬벨트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요.
그런데 교체 비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위의 상황이 발생하면, 컴프레서만 교체되지 않고 에어컨 계통 전체를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일이 커지기 전에, 사소한 소음도 지나치지 마시고 에어컨 상태가 평소와 다르다면, 바로 정비소에 방문해 해당 부품을 점검하세요!
에어컨 계통 퓨즈 점검
자동차 퓨즈란 차에 과전류가 흐를 때 기기가 손상되지 않도록 전원 공급을 차단해 주는 작은 칩입니다. 때문에 송풍 계통의 퓨즈가 끊어지게 되면, 에어컨 바람이 나오지 않게 되죠. 퓨즈의 위치는 각 자동차 매뉴얼에 표기돼있어, 단순 교체만으로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어요.
자동차 퓨즈는 두 군데서 찾아볼 수 있는데, 하나는 운전석 대시보드 아래, 또 다른 하나는 엔진룸 쪽에 위치해요. 에어컨 퓨즈는 대부분 엔진룸에 있습니다.(자동차 매뉴얼 참고) 에어컨이 먹통이라면 퓨즈가 끊어졌을 확률이 높으니, 불필요한 냉매 보충이나 다른 부품 교체로 필요 이상의 지출은 금물!
*만약 단순 퓨즈 교체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배선 부분에 쇼트가 발생한 것일 확률이 높아요!
#지식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