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아지 눈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눈물량이 적고 눈곱 색도 투명한데요 만약 강아지가 평소와 달리 눈물량이 증가하고 눈곱도 많이 낀다면 강아지 눈병 발병을 의심해봐야합니다.
강아지에게 흔한 눈병 종류 7가지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눈병 치료방법과 평소 눈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눈병 종류 7가지

앞서 설명했든 강아지 눈물량, 눈곱이 증가했다면 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한 강아지 눈병 7가지 종류와 그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질병이 의심된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 각막염
각막은 눈동자 표면에 있는 투명한 막이며, 강아지 각막에 염증이 생긴 걸 각막염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외상, 안구건조증 혹은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각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막염이 악화되면 각막 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각막염이 생기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강아지 각막염 증상>
충혈
눈을 비비는 행동
노란색 눈곱
눈을 과하게 깜빡임
눈동자에 뿌연 얼룩

2. 결막염
결막은 눈 흰자와 눈 안쪽 붉은 살을 감싸는 점막입니다.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걸 결막염이라고 해요. 원인, 증상, 치료 방법은 각막염과 거의 비슷하며 쉽게는 염증이 생기는 부위가 다르다고 보면 됩니다.
<강아지 결막염 증상>
충혈
눈을 비비는 행동
노란색 눈곱
눈을 과하게 깜빡임
결막이 부어오름

3. 각막궤양
강아지 각막에 상처가 생기고, 상처 악화되어 염증, 괴사 등으로 이어진 상태를 각막궤양이라고 합니다. 궤양인 경우, 눈 표면이 움푹 패인 걸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은 이물질, 속눈썹 찌름(안검내반증), 다른 강아지와의 싸움, 안구건조증 등 다양한데요. 특히, 눈이 튀어나온 치와와, 퍼그 같은 단두종은 각막궤양에 더 취약합니다.
<강아지 각막궤양 증상>
눈물량, 눈곱 증가
눈을 비비는 행동
통증으로 눈을 잘 뜨지 못함
충혈 빛에 약해짐(광과민증)

4. 유루증
유루증은 눈물을 너무 과하게 흘리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강아지가 눈물을 너무 많이 흘리면, 눈물 자국 및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루증이 생기는 이유는 이물질, 안검내반증(속눈썹이 안으로 말려 눈을 찌르는 것), 알레르기, 눈 구조의 문제,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유루증 해결을 위해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강아지 유루증 증상>
눈물량 증가
붉은 눈물 자국
눈물 자국에서 심한 냄새가 남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 피부 가려움증이나 털 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남
결막염이 원인인 경우, 충혈이나 노란색 눈곱 등의 증상이 나타남

5. 포도막염
포도막염은 홍채, 모양체, 맥락막에 염증이 생긴 걸 뜻합니다. 눈이 충혈되며 눈곱이 많이 끼게 됩니다.
보통 결막염, 각막염, 고혈압, 당뇨 등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도막염이 심해지면 녹내장, 망막염, 백나장,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포도막염 증상>
눈물량, 눈곱 증가
노란 눈곱 눈동자(각막)이 뿌옇게 변함
통증으로 인한 눈꺼풀 경련
충혈 빛에 약해짐(광과민증)

6. 안구건조증(건성각결막염)
강아지 눈물샘에 이상이 생기거나 다른 질병의 합병증으로 눈물이 부족해져 눈이 건조해지는 걸 강아지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방치할 경우 각막염, 결막염, 각막궤양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강아지 안구건조증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강아지 안구건조증 증상>
끈적거리는 눈곱
마른 눈곱
눈을 과하게 깜빡거림
충혈
눈을 잘 뜨지 못함(실눈)
눈을 비비는 행동

7. 녹내장
녹내장은 강아지 눈의 안압이 올라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안압이 올라가 시신경이 눌려 손상되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선천적인 눈 구조 문제 혹은 다른 눈 질환의 합병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녹내장이 생긴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강아지 녹내장 증상>
충혈
동공이 커짐
통증으로 인한 눈꺼풀
경련
눈이 앞으로 튀어나옴
눈동자가 녹색 빛을 띔
눈동자가 뿌옇게 변함
강아지 눈병 치료방법

눈곱을 방치 해 버리면 감염이나 염증, 피부병이 진행되어,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눈곱이 나와 있으면, 질병의 예방을 위해서도 부지런히 청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곱이 다량이거나 굳어 버린 눈곱의 경우 티슈나 거즈를 적셔, 눈곱을 불린 후 닦아주셔야하며 무리하게 제거하거나 강하게 닦으면 피부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눈곱 치료를 싫어하고 나면 다음부터는 만지는 것도 거부하게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과 치료를 할 때는 가급적 놀라게 않는 것이 중요하며 말을 걸어 주거나 쓰다듬어 주거나 하면서 부드럽게 닦아줘야 합니다.
그래도 싫어하는 경우, 보상을 주면서 관리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눈주위를 만지는것을 싫어하는 강아지 특성상 가능한 어릴 때부터 관리를 습관화 시키면 도움이됩니다.
또한 인간의 안약 사용을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역시 동물 병원에서 처방되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안약은 보습용의 것이나 항생제, 스테로이드제, 기타 강화 약물을 포함하는 것까지 다양하므로 꼭 수의사의 진단으로 처방 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Copyright © © 오토카뉴스. 모든 권리 보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