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헤즈볼라 전면전 상황”...하루 동안 레바논서 최소 92명 사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이 레바논의 친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를 겨냥해 대규모 공습을 일주일 넘게 이어가면서 레바논에서 사상자 수가 급격히 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레바논 보건부는 가자지구 전쟁을 계기로 헤즈볼라와 이스라엘의 무력충돌이 시작된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레바논 측에서 발생한 사망자 수가 1600명에 육박하며, 이중 절반가량이 최근 열흘 새 목숨을 잃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과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레바논 보건부는 이날 하루, 24시간 동안에만 레바논 전역에서 최소 92명이 숨지고 153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사상자는 이스라엘군의 공습이 이어지고 있는 레바논 남부와 동부에서 다수 발생했다.
레바논 보건부는 가자지구 전쟁을 계기로 헤즈볼라와 이스라엘의 무력충돌이 시작된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레바논 측에서 발생한 사망자 수가 1600명에 육박하며, 이중 절반가량이 최근 열흘 새 목숨을 잃었다고 설명했다.
또 레바논 재난위험관리 당국이 배포한 별도의 보고서는 작년 10월 이후 현재까지 이스라엘군의 대응 사격과 폭격 등으로 인해 사망한 레바논인이 최소 1540명, 부상자는 5410명에 이른다고 전했다.
피라스 아비아드 레바논 보건장관은 이와 관련, 레바논 내 피란민 규모가 40만~50만명에 이를 수 있다면서 현 상황을 ‘전면전(full-fledged war)’으로 규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CNN과 인터뷰에서 “민간인과 무고한 이들, 여성, 어린이들이 무차별적으로 공격받고 표적이 되고 있다”며 “이러한 행위의 의도는 공포스러운 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헤즈볼라는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공격해 가자지구 전쟁이 발발하자 국경 넘어 이스라엘 북부를 겨냥해 산발적인 로켓 공격을 가해 왔다.
레바논 접경지인 북부 주민들을 피란시킨 채 지난 19일부터 본격적인 공세에 나선 이스라엘은 당분간 헤즈볼라를 겨냥한 군사작전을 이어갈 전망이다.
CNN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이날 “북부 지역에서 계획된 작전들을 승인하기 위해 (군 수뇌부를) 만났다”며 “우리에게는 이스라엘 북부 공동체가 집으로 안전히 돌아갈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완료해야 할 추가 임무들이 있다”고 밝혔다.
갈란트 장관은 “우리는 헤즈볼라 테러범 제거, 헤즈볼라의 공격 인프라 해체, 로켓과 미사일 파괴라는 일련의 작전을 계속하고 있다”며 “헤즈볼라를 계속 흔들고 더 큰 손실을 보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메르 바르 이스라엘 공군 사령관 역시 “(레바논 남부에 대한) 지상군 진입을 위해 북부사령부와 어깨를 맞대고 준비 중”이라면서 “(지상전이) 단행될지 여부는 상부에서 결정할 일이지만 우리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김신영 경찰 압수수색 당했다, 34만원 투자해 대박”…그런데 알고보니 사칭 범죄, 김신영 “
- 이유 물어봐도 웃기만 하더니…방송 중 서장훈 째려보는 여성의 정체 - 매일경제
- 오늘의 운세 2024년 9월 27일 金(음력 8월 25일) - 매일경제
- “개인사로 피해 안 갔으면”...장동건, 사생활 논란 후 복귀 심경 - 매일경제
- “지금도 날 괴롭힌 동료들 TV서 보면”…개그우먼 출신女 ‘충격 고백’ - 매일경제
- 주5일 회사 출근하라니 직원 10명 중 7명 “이직 고려” 한다는데 - 매일경제
- 정치권 ‘나혼자산다’ 또 저격?…尹 “방송서 홀로 사는게 복인 것처럼 한다” - 매일경제
- 오늘의 운세 서비스 개편 안내 - 매일경제
- [단독] 주말엔 MZ로 발 디딜틈 없는 ‘이곳’…이제 부산에도 생긴다는데 - 매일경제
- 오타니 50-50 완성한 홈런공, 경매 시장 나온다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