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DIY] 벽걸이 TV 전선 깔끔하게 정리하는 꿀팁!

안녕하세요. 아이와 함께 살지만 내 공간만큼은 깔끔하게 정돈하며 살고 싶은 주부입니다 :)

제가 생활하는 집 거실의 벽걸이 TV와 셋톱박스의 전선을 매립 정리했어요.

늘 눈에 거슬리는 TV와 셋톱박스의 전선을 완전히 매립하고자 콘센트를 뜯어 속으로 숨기는 작업을 하였는데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한다면 어렵지 않은 셀프 인테리어가 됩니다.

지금부터 소개할게요.

조건 1. 벽걸이 TV 뒤로 들어갈만한 슬림한 형태의 셋톱박스

조건 2. 벽걸이 TV 뒤쪽에 콘센트가 있어야 한다

I Before

선 정리를 하기 전 벽걸이 TV 모습이에요.

위에 올려져 있는 것은 셋톱박스인데 저희 집 TV는 벽에 밀착되어 앞, 뒤로는 움직이지 않는 형태라 셋톱박스가 뒤로 들어가지 않았어요.

마침 약정이 끝나게 되어 좁은 TV 뒤로 들어갈 수 있는 슬림한 형태의 셋톱박스로 교체했어요. 요즘 셋톱박스는 대부분 슬림하게 나와 뒤로 숨기기 수월해요.

아래 콘센트에는 셋톱박스 전원코드와 랜선이 꽂혀 있어요.

TV 뒤쪽 콘센트에는 랜선 단자가 없기에 밖으로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에요.

새로 신청한 셋톱박스! 3년 전에 비해 정말 슬림한 디자인이 마음에 쏙 들어요 ㅎㅎ

하지만 문제는 지저분한 전선들, 모두 벽 속으로 쏙 넣어 전선 숨기기를 하려 합니다.


1. TV 떼어내기

가장 먼저 벽걸이 TV를 떼어내야 해요.

TV를 떼어낸 자리에 보면 유선 안테나 단자와 콘센트가 있는데 이 콘센트가 필수로 있어야 전선을 셀프로 매립할 수 있어요.

이곳에 바로 필요한 랜선 단자가 없어 밖으로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랜선을 벽 안쪽으로 집어넣어야 하는 것이에요.


2. 랜선 따오기

포인트는 바로 위쪽 랜선 콘센트를 뜯어내면 아래쪽 랜선 단자와 연결이 된다는 점이에요.이런 특징을 활용해 선을 벽 속으로 매립하고 숨기는 것이 가능한 것이랍니다.

랜선을 위쪽 유선 안테나 단자를 뜯어낸 구멍에 넣고 아래쪽으로 나올 수 있게 잘 밀어 넣어요.

위쪽에서 시작한 랜선이 아래쪽 랜선 단자 구멍으로 나왔는데 이 작업만 하면 50%는 한 것이랍니다.

이렇게 되면 밖으로 보이던 랜선이 벽 속으로 들어가 보이지 않게 매립 정리가 된 거예요.


3. 랜선 이어 연결하기

그렇게 아래쪽으로 나온 랜선의 끝부분을 잘라냅니다.

뜯어낸 랜선 단자를 뒤집어보면 pc라고 되어있는 부분의 전선들이 보이는데 이것을 모두 빼어냅니다.

손으로 빼내면 쉽게 빠지는데 자른 랜선을 5센티 정도 벗겨내어 보이는 전선들도 깔끔하게 벗겨냅니다.

원래 들어있던 랜선과 새로 위에서 잡아 내린 랜선을 서로 이어주면 되는데 같은 색깔끼리 이어준 뒤 서로 닿지 않도록 전기 테이프로 안전하게 감싸주면 됩니다.

이렇게 감싸주면 랜선 연결은 끝입니다.

TV를 다시 달기 전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은 필수이니 셋톱박스를 꽂아 전원과 인터넷 연결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4. 유선 안테나 연결하기

또 하나 팁이라면 유선도 함께 연결해 놓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IPTV를 혹시나 보지 않게 될 일이 생길 수 있기에 예비로 연결을 해두는 것인데 유선이 연결된 곳에 랜선이 추가되었기에 공간 확보를 위해 연결된 판을 풀어 안쪽으로 밀어 넣어주세요.

이렇게 쑥 넣어주면 유선안테나 선과 랜선이 한 곳에 자리 잡게 됩니다.

TV가 달리는 뒤쪽 콘센트에는 랜선 단자가 없기에 밖으로 노출될 수 있는 랜선을 벽 안쪽으로 매립 정리하는 작업을 모두 마친 모습이에요.

위쪽 콘센트에만 TV 전원코드 셋톱박스 전원코드와 랜선 그리고 유선 안테나선이 달려져 있고, 아래쪽에는 아무것도 꽂혀 있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어요.

TV를 걸어 선 정리를 마무리하면 밖으로 보이는 선들이 하나도 없게 됩니다.


5. TV 재설치 후 전원 연결 및 전선 정리하기

먼저 TV를 걸은 뒤 TV 뒤쪽 고정 바를 세워두고 나머지 선들을 연결합니다.

선을 모두 정리한 뒤에는 슬림한 셋톱박스를 TV 뒤쪽으로 살포시 얹어 놓습니다.

벽걸이 TV 전선 숨기기 완료!


I After

따란~! 셋톱박스에 랜선까지 보이지 않으니 너무너무 깔끔한 벽걸이 TV 되시겠다!

은근 신경 쓰이던 전선들이었는데 눈에 보이지 않으니 개운하구나~

Before & After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