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 답답... 콧속이 자꾸 마른다면? 건조한 코 해결법
겨울은 공기가 건조해지고 일교차가 커지기 때문에 콧속이 쉽게 마릅니다. 콧속이 마르면 호흡이 불편해지고, 코막힘이나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코가 마르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하여 감기나 독감 등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건조한 코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래에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습도 조절
콧속이 마르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 습도는 5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촉촉한 콧속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는 등의 방법으로 실내 유지해 주세요. 또 물을 자주 마시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따뜻한 물을 마시면 체온이 상승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또 따뜻한 물은 콧속의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코 세척
콧속이 마르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하므로, 부득이 코 세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 세척은 코 점막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 세척은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하루에 1~2회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스크 착용
마스크를 착용하면 외부 공기를 차단하여 콧속이 마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마스크는 미세먼지나 황사 등의 오염물질을 차단하여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4. 실내 환기
실내 환기를 자주 하면 실내 공기가 깨끗해지고, 습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실내 환기를 하면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보습제 사용
콧속이 마르면 코 점막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제는 코 점막을 보호하고, 건조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콧속에 사용하기 좋은 보습제
그렇다면 콧속에 사용하기 좋은 보습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바세린
바세린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콧속 건조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코에 직접적으로 바르기보단 소량을 면봉에 덜어 코 안쪽에 바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코 보습 밤
코 보습 전용으로 나온 밤들이 있습니다. 밤은 코 점막에 보습을 제공하고, 건조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의 바세린과 같이 코 안쪽에 직접적으로 바르지 않고 주로 코 입구에 발라 사용합니다.
3. 식염수 스프레이
식염수 스프레이는 콧속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제거하고 비강 내 건조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겨울철 코가 건조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줍니다. 특히 숙면을 취하는 데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위의 방법을 참고하여 건조하지 않은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