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플레이아트 "우리 게임들 일본에서 잘 나갑니다"

도쿄(일본)= 문원빈 기자 2024. 10. 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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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크래프톤, 시프트업 등 국내 게임사가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는 가운데 NHN도 일본에서 꾸준한 인기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한국 게임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정우진 NHN 대표는 "2000년 일본에서 게임 사업을 시작해 약 25년 동안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다. 2000년대에는 게임 포털 '한게임 재팬'으로 야후 게임을 넘어 3년 연속 일본 '올해의 베스트 사이트' 1위를 기록하면서 일본 PC 게임 시장을 장악한 바 있다"며 주요 이력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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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디즈니 츠무츠무, 요괴워치 뿌니뿌니, 콤파스 연속 흥행 및 인기 지속
- NHN플레이아트 소속 하타케야마 유지 콤파스 사업 총괄, 정우진 대표, 김상호 게임사업본부장, 다나카 히데카즈 요괴워치 뿌니뿌니 사업 총괄

넥슨, 크래프톤, 시프트업 등 국내 게임사가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는 가운데 NHN도 일본에서 꾸준한 인기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한국 게임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NHN의 일본 게임 사업 성과는 꽤 오래 전부터 지속돼 왔다. 정우진 NHN 대표는 "2000년 일본에서 게임 사업을 시작해 약 25년 동안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다. 2000년대에는 게임 포털 '한게임 재팬'으로 야후 게임을 넘어 3년 연속 일본 '올해의 베스트 사이트' 1위를 기록하면서 일본 PC 게임 시장을 장악한 바 있다"며 주요 이력을 소개했다.

NHN은 2013년 모바일 게임 개발 스튜디오 NHN 플레이아트를 설립했다. NHN 플레이아트는 NHN이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다. 사명의 '플레이'는 일상의 즐거움을, '아트'는 풍부한 발상과 기술로 오리지널리티가 넘치는 게임 창작 목표를 의미한다.

또한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든 플레이한 그 순간부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모토로 250여 명의 임직원이 일본 게임 시장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 개발 중심의 사업을 확장 중이다.

NHN 플레이아트 설립 후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 '요괴워치 뿌니뿌니', '콤파스' 등 다양한 게임이 출시됐다. 각 게임들은 출시될 때마다 일본 게이머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특히 NHN 플레이아트가 개발하고 라인야후가 운영한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는 출시 62일 만에 다운로드 수 1000만을 돌파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의 인기는 오랜 시간 지속됐다.

4년이 경과한 2018년 11월에는 다운로드 수가 무려 8000만을 돌파했고 2024년 3월에는 1억 다운로드 수 돌파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

요괴워치 뿌니뿌니와 콤파스의 다운로드 수도 2024년 기준 각각 3200만, 1800만을 올리며 유의미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매출 성과도 뚜렷하다. 3종 게임 모두 일본 모바일 앱마켓 매출 순위도 50위권을 유지 중이다. 덕분에 NHN은 캐주얼 장르 게임 분야에서 독보적인 명가로 자리를 잡았다. 이는 일본 토종 게임사에서도 드문 사례다.

세대를 아우르는 게임성, 유명 IP 수급, 독창적인 활용, 일본 팬덤 문화 공략을 사업 키워드로 내세운 NHN의 노림수가 흥행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정 대표는 "인기 게임들의 흥행 비결은 NHN 플레이아트의 지향점과 크게 맞닿아 있다. 게임이 친구들과 함께 하는 놀이터가 되고, 해당 세대의 문화가 되고, 세대 교체가 일어나면서도 추억으로 지속되는 것이 NHN 플레이아트의 궁극적인 목표다. 앞으로도 이용자들이 과거의 추억과 현재의 유대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을 기획,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3개의 스튜디오로 구성된 NHN 플레이아트는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 요괴워치 뿌니뿌니, 콤파스 외 3.3.3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임직원 30% 이상을 신작 게임 개발에 투입, 최소 3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5년에는 IP 기반의 RPG '프로젝트G', 액션 게임 '드림해커', '캐주얼 PvP 게임 '타이거게이트', '유명 IP 기반 RPG '프로젝트 BA' 총 4종의 신작을 출시한다는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 NHN플레이아트 주요 이력



- NHN 일본 사옥 '아틀리에'

2000년 9월 한게임 재팬, NHN재팬 설립



2000년 11월 '한게임 재팬' 게임 포털 출시



2003년 3월 '한게임 재팬' 퍼블리싱 게임 도입 후 게임 서비스 부문 1위



2003년 10월 NHN재팬 법인합병



2004년 12월 '한게임 재팬' 회원수 1000만 명 돌파



2006년 12월 3년 연속 일본 '올해의 베스트 사이트' 1위



2008년 3월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 '한게' 출시



2010년 7월 일본 최초 스마트폰 게임 포털 '한게임' 출시



2013년 8월 NHN 네이버 분할 및 게임법인 NHN플레이아트 설립 



2014년 1월 퍼즐 게임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 출시



2014년 3월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 1000만 다운로드 돌파



2015년 10월 퍼즐 게임 '요괴워치 뿌니뿌니' 출시



2016년 3월 여성향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DAME×PRINCE' 출시



2016년 12월 대전 게임 '콤파스' 출시



2017년 5월 '요괴워치 뿌니뿌니' 1000만 다운로드 돌파



2018년 10월 '아틀리에 온라인' 출시



2018년 11월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 8000만 다운로드 돌파



2019년 8월 NHN한게임(구 한게임 재팬) 매각



2021년 12월 퍼즐 게임 '드래곤 퀘스트 캐시캐시' 출시



2022년 7월 리듬 게임 '콤파스 라이브 아레나' 출시



2022년 10월 NHN플레이아트 로고 리뉴얼



2023년 9월 일본 사옥 NHN아틀리에 설립



2023년 11월 신작 라인업 4종 공개(프로젝트G, 드림해커, 타이거게이트, 프로젝트 BA)



2024년 3월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 1억 다운로드 돌파



2024년 5월 '콤파스' 1800만 다운로드 돌파



2024년 9월  '요괴워치 뿌니뿌니' 3200만 다운로드 돌파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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