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도심 공항 터미널 이용 방법 및 공항직통 열차(AREX) 이용 방법
코로나 이후 억눌렸던 여행수요가 급증하며 해외로 여행 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만해도 인천공항 잉용객은 2440만명으로 코로나 이전 80%까지 회복했는데요. 그만큼 인천공항의 출국수속에 많은 시간이 지체된다고 합니다.
이런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있는데 바로 서울역에 위치한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서울역에 있는 도심공항 터미널을 이용하면 인천공항에서 따로 출국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이 바로 인천공항 면세구역으로 들어갈 있어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심공항터미널이란?
도심공항터미널이란 인천공항에서 출국 시 진행하는 절차를 서울 시내에 위치한 도심공항터미널에서 대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도심공항터미널은 전국에 3곳(서울역, 삼성역, 광명역)이 있었지만, 2023년 6월 다시 재개하며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면, 체크인, 항공권 수령, 수하물 위탁, 보안검색, 법무부 출국심사를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이 아닌, 서울에 있는 도심공항터미널에서 받게 되는데요.
이후 인천공항에 도착해서는 일반 여객과 다르게, 패스트 트랙 통로를 이용하여 간단한 보안검색 후 바로 면세구역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이용 장단점
아직까지는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이용하는 사람이 소수에 불과해 인천공항 피크 타임 시 출국 대기 시간과 비교하면 지체 없이 빠르게 출국 수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 도심공항터미널에서 바로 짐을 부치기 때문에 짐 없이 가벼운 상태로 공항에 도착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아직까지 이용가능한 항공사가 한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는 국내 7개 항공사만 가능하며 이또한 항공사마다 이용조건이 상이해 사전에 본인 노선이 도심터미널을 이용한 노선이지 확인을 해보셔야합니다.
또 이용시간이 한정되어 있는데요. 법무부 출국 심사 시간이 07:00~19:00임므로 이 시간에만 이용이 가능해 새벽 시간 및 밤늦은 시간에 운항하는 항공기는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심공항터미널 이용방법
- 도심공항터미널은 서울역 지하 2증
1. AREX 직통열차 승차권 구입 (인천공항 직통열차를 이용하는 고객만 이용가능)
2. 도심공항터미널에 입장한 후 각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 체크인 및 수하물 위탁
3. 항공권 수령 후 출국심사 (출국 심사 이용시간은 07:00~19:00 )
4. 직통열차 탑승
5. 인천공항 전용 출국 통로 (인천국제공항 3층 출국장의 전용 출국 통로로 입장)
6. 보안 검색을 마친 후 각 항공편의 탑승구에서 항공기에 탑승
도심공항 터미널 이용가능 항공사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는 7개 국내 항공사에 한정됩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서울, 에어부산,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로 이후 이스타항공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당일 출발 비행기만 가능하며, 탑승절차 시간은 05:20~19:00까지로 항공기 출발 3시간 전까지는 수속을 마쳐야 합니다. (대한항공, 진에어는 3시간 20분 전까지)
공항철도 직통열차 AREX
AREX 공항철도 직통열차는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열차로, 빠르고 편하게 인천공항 1터미널과 2터미널에 갈 수 있는 교통수단입니다.
서울역에서 직통열차를 타면 중간역을 경유하지 않고 바로 도착하는데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까지는 43분, 제2여객터미널까지는 51분이 소요됩니다. 표 값은 9천원이지만 사전에 인터넷으로 예약하면 할인이 되니 미리 온라인으로 예약하시는 추천드립니다.
서울역에서 인천공항 가는법
인천공항 직통열차는 서울역 지하 2층에서 탑승할 수 있는데 이때 인천공항 직통열차와 일반열차(공항철도)는 탑승 층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 후 탑승하셔야합니다.
우선 직통열차 승차권은 발매기를 통해 발권할 수 있는데 온라인으로도 예매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인천공항 1터미널과 2터미널의 정거장은 다르기 때문에 이용하는 항공사를 반드시 확인하고 터미널을 선택하셔야합니다.
도착지 선택 후에는 탑승할 열차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인천공항 직통열차는 40분마다 운행하기 때문에, 배차 간격을 고려해 넉넉하게 서울역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직통열차 좌석은 지정좌석제이며 중간에 열차 승무원이 열차 탑승 티켓과 좌석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열차 내부에는 무료 와이파이, 휴대폰 충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안내판에 수시로 인천공항 운항정보를 띄워주기 때문에 지연이나 취소 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