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은 더 빨리 지치고 번아웃이 옵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을 보면 화가 나요.
이게 기본 아닌가요? 저만큼 하는 건 기대도 안 해요.

위에 말처럼 완벽주의적&강박적 성격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하지 않는 실수를 하는 사람을 보면 답답함을 느끼고 대충 일 처리를 하는 사람을 보면 짜증이 납니다.

강박적 성격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성공하는 성격 유형 중 하나인데요. 직장 내에서 강박적일 경우, 워커홀릭이라고 불릴 정도로 일에 대한 집착이나 열정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일 처리 자체도 철저하고 완벽한 편이기 때문에 사회적인 성공을 이루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기업 임원 정도의 성공을 이루려면 어느 정도는 완벽주의적이어야 하며, 철저한 일 처리는 탁월한 업무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안에 사람에 대한 고려와 배려는 없기 때문에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완벽주의&강박적 성격을 가진 사람의 특징

1. 가까울수록 보이는 완벽함의 양면성

완벽주의 & 강박적 성격의 사람들을 보면 외적으로는 그들의 성공이나 완벽함이 보입니다. 하지만 관계가 가까워질수록 다른 모습으로 다가오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완벽주의 & 강박적 성격의 사람들은 본인의 입장과 상대방의 입장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멀리서 보던 완벽한 모습과는 달리 가까워질수록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며 계속 갈등이 생기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입니다.

2. 강박 사고와 강박 행동

강박적인 사람들이 보이는 특징은 강박 행동과 강박 사고로 나누어집니다.
'강박 행동'
은 과도한 손 씻기나 청소하기 등 과하게 청결하려고 하거나 가스 불은 껐는지 문은 잠겼는지 너무 걱정되어 반복해서 확인하는 행동입니다. '강박 사고'는 더러워질 것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고 불안해 하거나 업무에 잘못된 점이 있을 것이라고 심하게 의심하는 생각입니다.

3. 완벽함이 가져오는 스트레스

강박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만성적인 불안과 긴장에 시달립니다. 이들의 추구하는 완벽함은 고품질의 성과를 내거나 문제를 예방하는 데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스스로와 주변 사람에게 심리적인 고통을 심하게 준다면 문제가 됩니다. 한 글자의 오탈자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줄 간격이나 글자 크기 등으로 팀원을 괴롭히기도 합니다. 팀원들의 책상 정리나 행동 가짐에 대해서 간섭하는 것 또한 일상입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런 생활 자체가 본인 스스로를 제일 힘들고 지치게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심리적인 여유나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항상 초초함과 걱정 속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벽에 가까운 성과를 내고 나서도 문제점을 찾아 스스로 완벽하지 못함을 비난하고 자책합니다. 이런 문제 중심적인 패턴의 반복은 스스로를 지치게 하며 결국 번아웃을 불러옵니다.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개선하는 방법!

'감정'이라는 새로운 차원을 이해하고 받아 들이는순간 180도 변화된 인생을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실수와 너그러움을 허락하고 타인에게도 정서적 관심을 쏟고 배려하는 방법을 학습하면 됩니다. 이것을 배울 수 있다면, 이를 통해 본인도 행복하고 타인도 행복하게 만드는 탁월한 영향력을 가지게 됩니다.

치료 과정마저도 완벽하고 철저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번 맘먹고 변화하려고 노력하면 그 변화마저도 완벽합니다. 이것이 바로 그들의 탁월한 장점이자 잠재력입니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사람과
피 터지게 싸우지 않아도 이기는 방법
<대체 저 인간은 왜 저러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