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이오닉 9에 적용된 전기 4륜구동(AWD) 시스템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4륜구동 방식과 근본적인 차이를 보이며 주행 경험에 새로운 차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성능형과 항속형으로 구분된 AWD 시스템은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 제공된다.

내연기관 차량의 4륜구동은 하나의 동력원(엔진)에서 발생한 힘을 네 바퀴로 분배하는 방식이다. 반면 전기차는 전륜과 후륜에 각각 모터를 탑재하는 방식으로 4륜구동을 구현한다. 최소 두 개 이상의 독립적인 모터가 각각의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구조다.

이러한 차이는 주행 특성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전기차 특유의 즉각적인 토크 발생과 기어가 없는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초반부터 강력한 힘이 전달되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아이오닉 9의 경우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는 후륜 구동을 기본으로 하면서 필요에 따라 전륜 모터가 가세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아이오닉 9에는 성능형과 항속형 두 가지 AWD 시스템이 제공된다. 성능형은 앞뒤 모두 강력한 출력의 모터가 장착되어 스포츠 모드에서 특히 강렬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반면 항속형은 앞쪽에 상대적으로 낮은 출력의 모터를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후륜 구동을 통해 주행하다가 필요시에만 전륜 모터가 가세하는 방식이다.

성능형 AWD는 최신 알고리즘을 적용해 도로 상황에 따른 실시간 데이터를 더 많이 활용하며, 현대차의 가장 최신 AWD 기술이 집약되어 있다. 하지만 스포츠 모드에서는 강한 접지력과 함께 약간의 '울컥거림'이 느껴질 수 있어, 일상 주행에서는 노멀 모드가 더 편안할 수 있다고 설명된다.

4륜구동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자신의 주행 스타일과 목적에 맞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강력한 주행 성능과 4륜구동의 극대화된 경험을 원한다면 성능형 AWD가 적합하다. 특히 아이오닉 9 성능형 모델은 이러한 요구를 완벽히 충족시킬 수 있다.

반면, 안전성 강화 목적으로 4륜구동을 고려하는 소비자나 평상시에는 편안한 후륜 구동을 원하는 소비자에게는 항속형 AWD가 더 적합할 수 있다. 항속형은 필요한 상황에서만 전륜 모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질감이 적고 전체적으로 더 편안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한편, 아이오닉 9의 오디오 시스템 또한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동일한 스피커 구성과 출력을 가진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도 체감되는 음질 차이가 있는데, 이는 전기차 특유의 구조적 특성 때문이다.

전기차는 전면부에 엔진이 없어 운전자 공간이 앞으로 이동했고, 이로 인해 스피커 위치와 운전자 간의 거리가 최적화되었다. 그 결과 중고역 소리가 더 입체적이고 선명하게 들리며,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까지 더해져 전반적인 오디오 경험이 우수하다. 현대차의 모든 차량 중에서도 음질로는 아이오닉 9이 단연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기차 시대의 도래와 함께 4륜구동 기술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다. 아이오닉 9에 적용된 이중 모터 기반 AWD 시스템은 이러한 변화의 선두에 서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주행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