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캘린더] 7월 2주 분양시장, 역세권 분양 쏟아진다

7월 분양시장은 첫 주부터 과천을 비롯해 서울, 경기 등 수도권 곳곳에서 1순위에 수만명이 몰리는 등 열기가 뜨겁습니다.

과천에서 분양한 과천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10.3만명이 몰리며 올해 최다 1순위 접수 단지에 이름을 올렸으며 이외에도 서울 마포구 마포자이힐스테이트 라첼스(4만명), 충북 청주시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2.4만명), 경기 성남시 산성역 헤리스톤(1.8만명), 경기 고양시 고양 장항 카이브 유보라(1만명) 등에도 많은 청약자가 몰렸습니다.

다만 1주차에 분양을 성공적으로 마친 단지들은 수요자들이 충분히 관심을 가질 만한 입지, 가격, 상품성 등을 두루 갖추고 있던 곳들로, 여전히 많은 단지들은 순위 내에 청약을 마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은 분양시장의 회복 등을 논하기는 일러 보입니다.

7월 2주에는 분양 단지의 절반가량이 역세권 입지를 갖춘 곳들이라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전망인데요. 특히 수도권에서는 GTX와 연관된 곳들이 다수 있으며 지방(부산)에서는 신설 철도로 역세권이 되는 단지가 분양에 나서 관심을 모읍니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7월 2주 전국에서 신규 청약 및 입주자를 모집하는 곳은 13곳, 총 5703가구로 집계됐습니다(총 가구수 기준).

라인산업이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 ‘GTX운정역 이지더원’을 분양합니다. 하반기 개통예정인 GTX-A 운정역이 도보 5분거리에 있습니다. 주변에 초·중·고교 예정부지가 있어 통학하기도 쉽습니다.

대방산업개발이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동탄2신도시 동탄역 대방엘리움 더 시그니처’를 분양합니다. SRT와 GTX가 운행하는 동탄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도 함께 분양합니다.

신동아건설은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에서 ‘의정부역 파밀리에 Ⅱ’를 분양합니다. 수도권전철 1호선 의정부역 역세권으로 추후 의정부역으로 수도권급행철도(GTX) C노선이 연결됩니다.

포스코이앤씨는 부산 사상구 엄궁동에 짓는 ‘더샵 리오몬트’를 분양합니다. 오는 2026년 개통예정인 사상~하단선 엄궁역 역세권이며 서부산 행정복합타운 등 개발 호재도 갖췄습니다.

금주 모델하우스는 총 3곳이 오픈 될 예정으로 수도권 2곳, 지방 1곳 등입니다.

대우건설은 서울 성북구 장위동에 짓는 ‘장위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모델하우스를 오픈할 계획입니다. 서울지하철 1호선과 6호선 환승역인 석계역 초역세권 단지입니다.

포스코이앤씨는 충남 아산시 아산탕정도시개발지구에 짓는 ‘더샵 탕정 인피니티시티2차’ 장기일반 민간임대 아파트의 모델하우스를 열고 임차인 모집에 나섭니다. 최장 10년 거주가 가능하며 분양전환 시 임차인에 우선권이 부여됩니다.

이외에 예공종합건설이 경기 화성시 비봉면에 짓는 주상복합 아파트 ‘킹덤시티’ 모델하우스를 열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