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샷 길라잡이
- 선수처럼 우아하게 피치 샷 치는 법
- 스탠스로 셋업 조절하는 법
- 적절한 손목 사용 필요한 순간은 언제
피치 샷이란 웨지를 사용해 일정한 탄도로 그린을 공략할 때 사용하는 샷입니다. 투어 선수들의 피치 샷은 놀라울 정도로 단순하고 우아한데요. 그들은 부드러운 스윙으로 핀을 향해 높게 발사되는 공을 연출합니다.
피치 샷은 구르는 것보다 날아가는 길이가 긴 샷입니다. 이 샷을 칠 때 발생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공중에 떠 있는데 사용됩니다. 때문에 보다 큰 스윙을 필요로 하죠. 공이 제대로 맞지 않으면 더 큰 미스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아름다운 피치 샷을 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 웨지의 바운스 확인
피치 샷을 칠 때는 로프트와 바운스가 높은 클럽을 선택해야 합니다. 바운스는 클럽이 땅을 파는 것을 방지하는 둥근 바닥입니다. 물수제비를 던질 때의 돌의 평평한 면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무른 땅에서 경기를 하는 경우 땅을 파는 데 도움이 되는 웨지가 필요합니다. 부드러운 표면에서 플레이를 할 때 바운스가 큰 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경기 환경에 맞는 장비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셋업의 중앙에 배치

짧은 샷을 칠 때는 손을 어깨 바로 아래에 두는 게 좋습니다. 바운스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적절하게 셋업을 해야 합니다. 우선 그립을 중앙에 위치하세요.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설정한 후 발 중앙에 샤프트를 배치합니다. 클럽 샤프트가 너무 앞으로 기울어지면 클럽이 지면을 파고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공을 공중에 들어 올리지 말 것

공을 높게 치려면 역설적으로 공을 내려쳐야 합니다. 공을 공중으로 들어 올리려 하면 공을 얇게 맞출 가능성이 커집니다. 낮은 발사각에 원하던 비거리보다 멀리 나갈 수도 있죠. 공을 칠 때 클럽 헤드로 땅을 세게 두드리는 소리가 나는 게 좋습니다.
4. 스윙 사이즈로 거리 조절
피칭을 어렵게 만드는 부분 중 하나는 샷의 정확도를 고려하면서 거리를 조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용이하게 하는 수단 중 하나는 백스윙의 길이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샷을 짧게 치고 싶다면 백스윙을 벨트라인 아래에서 끝내야 합니다. 좀 더 긴 샷의 경우 스윙 범위를 넓혀야 하죠.
5. 스탠스를 기반으로 한 셋업 조절

스윙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는 셋업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스탠스를 좁히고 그립에 손을 대서 스윙의 크기를 확인합니다. 짧은 피치 샷을 하려면 손을 그립 아래에 놓고 양 발이 거의 닿도록 스탠스를 좁힙니다. 볼이 더 오래 이동하길 원한다면 스탠스를 넓히고 그립을 높게 잡아서 더 크게 셋업해야 합니다.
6. 팔로스루의 중요성

스윙 동작의 마무리 단계인 팔로스루도 중요합니다. 좋은 리듬을 유지하려면 백스윙과 팔로스루의 비중이 비슷해야 합니다. 백스윙이 너무 길면 공이 쉽게 감속합니다. 반대로 너무 짧으면 필요 이상의 속도가 붙습니다. 둘 다 잘못된 샷의 원인이 됩니다.
7. 클럽 던지기 기술

피치 샷을 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더 높은 로프트를 가진 웨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물론 피치 샷을 잘 치는 기술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조금 더 높고 부드럽게 공을 치면 됩니다.
다운스윙을 할 때 클럽 헤드가 그립을 통과하도록 하면 다운스윙의 릴리스 패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오른손으로 공을 잡고 백스윙을 해서 공을 땅에 던져보세요. 소위 ‘던지기’ 행위는 임팩트 시 로프트와 바운스를 증가시켜 피치 샷을 잘 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적절한 손목 사용

공을 더 높이 치는 또 다른 방법은 손과 손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힌지란 손바닥을 기준으로 한 손목의 위아래 움직임을 뜻하는데요. 피치 샷을 할 때 힌지를 크게 하면 스윙이 가팔라지고, 스핀력이 증가해서 높은 발사력을 생성합니다. 물론 필요한 순간이 아닐 때는 손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거리 보정법 체화 하기

어느정도 테크닉을 갖춘 후에는 각 웨지를 얼마나 멀리 날릴 수 있는지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연습을 해야 합니다. 3개의 웨지를 사용해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스윙의 거리를 측정하고 그에 맞춰 셋업을 조정하세요. 거리를 보정하는데 시간을 투자하면 숏게임을 훨씬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진은혜 에디터(자료 협조 : 고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