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장기채 입찰호조에 미국 3대지수도 상승 [월가월부]

홍장원 기자(noenemy99@mk.co.kr) 2023. 11. 21. 08: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일(현지시간) 미국에서는 20년물 미국채 입찰이 있었어요.

최근 미국 장기채 금리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날 입찰결과에 많은 관심이 쏠렸지요.

만약 입찰 결과가 부진해 또 장기금리가 치솟는다면 미국 장기채 금리 상승에 따른 시장 긴축이 더 이어질거란 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입찰 직전 전일 대비 올랐던 미국 장기금리가 입찰결과 발표 시간인 오후 1시(현지시간)를 기점으로 확 주저앉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20일(현지시간) 미국에서는 20년물 미국채 입찰이 있었어요. 최근 미국 장기채 금리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날 입찰결과에 많은 관심이 쏠렸지요. 만약 입찰 결과가 부진해 또 장기금리가 치솟는다면 미국 장기채 금리 상승에 따른 시장 긴축이 더 이어질거란 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날 입찰 뚜껑을 열어보니 시장 예상 금리가 4.79%였는데 오히려 낙찰금리가 이보다 낮게 나왔어요. 4.78%로 나온거지요.

그러자 입찰 직전 전일 대비 올랐던 미국 장기금리가 입찰결과 발표 시간인 오후 1시(현지시간)를 기점으로 확 주저앉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채권가격이 오른 것입니다. 그리고 이게 중요한 이유는 이 변수가 바로 주식시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장기채 입찰이 잘 끝났다는 뉴스가 뜨자마자 S&P 500 지수는 0.4%에서 0.7%로 상승하고, 나스닥도 1% 이상 올랐습니다. 다우 존스 산업 평균 지수는 0.5% 상승을 했습니다

결국 20일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58% 오른 3만5151.04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S&P500지수는 전장 대비 0.74% 상승한 4547.38에, 나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13% 오른 1만4284.53에 장을 마감했어요

또 이날 뉴욕 증시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주가 상승이 큰 화제를 끌었습니다. 얼마전 챗GPT의 아버지로 불리는 샘 올트먼 전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회사에서 쫓겨난바 있는데요. 이날 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가 올트먼과 그레그 브로크만 오픈AI 공동창업자가 MS에 합류해 새로운 AI 연구팀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지요.

이 소식이 주목받으며 MS는 전 거래일보다 2.05% 오른 377.44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그 덕에 기술주가 주목받으며 엔비디아도 2.28% 상승했고, 인텔은 2.12%, 메타는 1.47%올랐습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