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수십 번도 더 왔다 갔다 하는 문. 평소에는 아무 생각 없이 드나들지만, 불편한 점이 조금이라도 생기면 크게 와닿곤 하죠. 자주 사용하는 만큼 내가 쓰는 공간에 어떤 문이 적합할지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방문 교체하기 전 어떤 정보들을 알아두는 게 좋을까요? 오늘은 숨고에서 문 설치 및 수리 고수님으로 활동 중인 분들께 문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여쭤보았습니다. 어떤 내용이 있는지 함께 살펴봐요!
1. 방문 교체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있나요?
우리가 문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아주 많은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래서 방문 교체 전에 문의 구조와 특성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설치하고 싶은 도어 종류를 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① 문틀
문 아랫부분에 위치한 나무 등을 덧댄 판으로, 집을 넓어 보이게 하기 위해 제거하기도 합니다. 단, 문턱을 제거했을 때 빛이나 소리가 틈으로 새어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요.
② 문선
문짝을 둘러싼 테두리로, 문을 다는 벽의 두께에 따라문틀의 두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문틀의 폭이 넓어질수록비용이 많이 들어가요.
③ 문턱 (문지방)
문턱은 문을 둘러싼 몰딩인데요. 문틀의 네모난 선으로 벽과 문틀 사이의 경계를 마무리하기 위해 붙이는 프레임을 뜻합니다. 최근 무문선 시공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요.
2. 화장실문 교체, 현관문 교체 등 방문 교체를 고민 중이에요. 가장 적합한 도어 종류는 무엇인가요?
문의 종류는 굉장히 많은데요. 그저 열고 닫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각각의 고유한 특성이 있어요. 그래서 공간이나 상황에 따라 가장 적합한 형태의 문을 시공하는 게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어 종류는 5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멤브레인 도어는 ABS 도어보다 가공성이 좋고, 다양한 디자인 구현이 가능합니다. 그 대신 열과 습기에 약한 편이랍니다. 주로 건식으로 쓸 수 있는 일반 실내 공간에 추천해요.
ABS 도어
ABS 도어는 플라스틱의 일종인 ABS 소재를 사용한 문으로, 겉면에 PVC 코팅이 되어 있어 습기에 강합니다. 하지만 제조 특성상 입체적인 디자인이 어려운데요. 주로 화장실 문으로 사용돼요.
히든 도어
문틀과 도어의 턱을 가공해서 설치하는 방식으로,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는 문입니다. 건식으로 쓸 수 있는 일반 실내 공간에 추천해요.
슬라이딩 도어
여닫이가 아닌 미닫이 형식으로 쓰는 문으로, 문 자체의 존재감이 최소화되어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대신 방음과 단열에 취약한 편인데요. 세탁실과 공부방을 제외한 실내 공간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루버 도어
문에 구멍을 내서 안과 밖의 공기를 순환할 수 있게 하는 문으로, 습기를 방지하고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붙박이장과 신발장, 창고처럼 환기가 필요한 곳에 추천합니다.
3. 화장실 문 교체할 때 문틀만 교체해도 되나요?
보통 인테리어 목적으로 방문 교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현관문 교체나 화장실문 교체를 많이 알아보는 편인데요. 특히 화장실문은 물을 많이 쓰기 때문에 문틀이 부식되거나 갈라질 가능성이 높아 교체가 필요가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문틀과 문짝은 함께 시공하는 편이지만, 요청 시 화장실 문틀만 따로 교체할 수도 있는데요. 문틀만 교체할 경우 화장실 기존 타일과 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문선 몰딩은 필수입니다. 또한 틀을 철거할 때 도배나 바닥 혹은 화장실 안쪽 타일이 훼손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해요.
만약 화장실 문틀 교체를 고민 중이라면 목재 대신 습기에 강한 소재를 추천드립니다. 부식으로 인한 화장실문 교체 시기를 늘려줄 수 있기 때문이죠.
숨고 내에서 거래되는 문 설치 및 수리 평균 비용은 건당 53만 8천 원입니다. 최저 비용은 12만 원, 최고 비용은 70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어요.
문 설치 및 수리 비용은 서비스에 따라, 문의 종류에 따라, 문틀과 문선 유무에 따라, 추가 서비스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방문 교체 비용이 달라지는 이유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하단의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