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1.04% | S&P 500 ▽1.02%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1.65%
📝 오늘의 증시
미국 증권시장이 5일(현지시간) 재차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던 주요 지수는 일제히 무너졌는데요. 그동안 랠리를 이끈 기술주가 부진에 빠진 게 원인이었습니다. 특히 시장의 기둥으로 불리는 애플이 겹악재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 게 시장을 짓눌렀고, 마이크로소프트와 넷플릭스, 테슬라 등 빅테크의 약세도 하방 압력을 더했습니다. 슬레이트스톤 웰스의 케니 폴카리 애널리스트는 “나무가 하늘까지 자랄 수는 없다”며 “일부 투자자들은 기술주가 높은 밸류에이션에 부합한지를 우려하기 시작했다”고 진단했습니다.
📍 증시 포인트 : 새로운 메시지 있을까?
연방준비제도(Fed)의 제롬 파월 의장은 현지시간으로 오는 6일부터 7일까지 의회에 출석해 반기 통화정책을 보고할 예정입니다. 이에 시장은 파월 의장이 어떤 메시지를 보낼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금리인하를 서두르지 않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거듭 강조할 가능성이 높지만, 금리인하 시기를 시사하는 단서가 있다면 시장은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여요.
일단 다른 인사의 발언을 통해 가늠해 보면, 금리인하는 하반기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날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FRB) 총재는 올해 3분기에 최초로 금리를 내린 후 인하를 일시 중단할 것이며, 이후 추가적으로 한 차례 더 금리를 인하해 인하 폭은 총 0.5%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머니네버슬립x인베스팅닷컴의 콜라보 이벤트가 궁금하다면? 👀

매각하던가 금지되던가 ⚖️
미국의 양당 의원들이 모인 초당파적 의원 그룹이 중국의 바이트댄스에 틱톡을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사용 금지를 강요하는 법안을 발의했어요. 이들이 제시한 기한은 6개월입니다. 하원 중국 위원회 공화당 위원장인 마이크 갤러거, 민주당 최고위원인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등 12명 이상의 의원이 함께 이 법을 발의했는데요. 첫 표결은 목요일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아메리칸 항공 “신용카드 좋아요!” 💳
아메리칸 항공이 씨티은행 및 바클레이즈와 공동 브랜드 신용카드 계약을 다시 협상하고 있어요. 2019~2023년 기간 동안 7% 올랐던 카드 매출을 2023~2026년 기간에는 10% 끌어올리는 것이 이들의 목표입니다. 은행들이 항공사로부터 마일리지를 구매해, 이를 자사 카드 고객에게 지급하는 계약은 항공사들의 주된 수입원 중 하나인데요. 아메리칸 항공이 계약 갱신을 통해 원하는 만큼의 매출 증가를 이루어낼 수 있을지 봐야겠습니다.
다시 1위 찍은 베조스 👑
아마존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제프 베조스가 일론 머스크를 제치고 다시금 세계 최고 부자의 자리에 올랐어요. 블룸버그 억만장자 순위에서 보유 자산 2000억 달러를 달성하며 1980억 달러의 재산을 보유한 머스크나, 1970억 달러의 재산을 가지고 있는 베르나르 아르노보다 더 높은 순위를 기록하게 된 것인데요. 베조스가 1위 자리에 오른 것은 2021년 이후 처음입니다. 참고로 포브스에서 집계하는 부자 순위에선 아르노, 머스크, 베조스 순서로 순위를 집계하고 있습니다.
잠시나마 신고가 뚫은 비트코인 📈
비트코인의 가격이 6만 9202달러까지 오르며 역대 신고가를 경신했어요! 국내 거래소에서는 9700만 원에 거래가 되며 1억 원에 가까운 가격까지도 올라갔는데요. 차익실현을 위한 매물이 쏟아지며 비트코인 가격은 다시 급락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의 인기와 더불어 반감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점이 최근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세를 부추기고 있는데요. 결국엔 신고가도 뚫어낸 비트코인이 앞으로는 어디까지 더 오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치킨게임(Chicken Game)
치킨게임은 두 사람이 서로 정면충돌의 위험을 무릅쓰고 달려가다가 누가 먼저 회피하는지를 가리는 극단적인 경쟁을 말해요. 원래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용기를 시험하는 위험한 놀이로부터 시작됐어요. 서로 마주 보는 자동차 안에서 누가 먼저 방향을 바꾸는지를 두고 겁쟁이를 가리는 것이었죠.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절대로 운전대를 틀지 않을 것이라는 의지를 보여줘야 해요. 하지만, 만약 두 사람 모두 굽히지 않으면, 결국 둘 다 큰 사고로 최악의 결과를 맞게 됩니다.
게임이론 전문가들은 치킨게임이 반복될 때, 결국에는 상대를 위해 한 발짝 물러서는 전략을 취하게 된다고 해요. 이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양보가 결국에는 더 큰 재앙을 막을 수 있는 지혜로운 방법이 된다는 걸 의미하죠.

제조 역량 키우는 조비 "시설 인수합니다" 🏭

데이턴 국제공항 내 시설 인수
전기 항공 택시를 개발하는 조비가 생산 역량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5일(현지시간) 조비는 오하이오 주 데이턴 국제공항에 위치한 기존 시설(facility)를 인수했다고 밝혔어요. 이번 시설 매입은 연간 최대 500대의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첫 단계입니다.
조비의 항공기 OEM 부문 사장인 디디에 파파도풀로스는 "데이턴 국제공항의 활용도 낮은 시설을 인수해 현대식 첨단 제조 센터로 용도를 변경했다"며 "올해 말에는 데이턴에서 인력을 계속 늘리면서 티타늄 및 알루미늄 항공기 부품의 절삭 가공(subtractive manufacturing)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절삭 가공이란 금속을 깎아내어 원하는 형상의 금속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대 5억 달러 투자
조비는 오하이오 주 데이턴에 대규모 제조 시설을 지을 계획입니다. 이 지역에 최대 5억 달러를 투자하고, 최대 2000개의 제조 일자리를 마련할 계획을 세우고 있죠.
조비는 eVTOL 제조에 있어 가장 앞선 기업 중 하나인데요. 이 기업은 지난 2월 21일 이국 연방항공청(FAA) 형식 인증 절차의 5단계 중 3단계를 완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eVTOL 항공기 개발사 중에는 최초로 달성한 업적입니다. 조비는 현재 인증 절차 4단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 조비는 최근 FAA로부터 파트 145 수리소 인증서(Part 145 Repair Station Certificate)도 획득하였는데요. 이는 이 기업이 항공기에 대한 일부 정비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조비의 주가도 날 수 있을까?
미국 증시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조비의 주가는 5일(현지시간) 4.10% 하락한 5.14달러를 나타냈습니다. 조비의 주가는 올해 들어 약 17% 떨어지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문의: snowballlabs.official@gmail.com
#지식토스트 #머니네버슬립 #미국주식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 #증시 #시황 #조비 #UAM #연준 #금리 #파월 #틱톡 #바이트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