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 중 북한 도발..훈련하는 동해로 탄도미사일 발사
[뉴스데스크] ◀ 앵커 ▶
북한이 오늘 오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지난 월요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사흘 만인데, 이례적으로 한국과 미국이 연합 훈련을 벌이고 있는 도중에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김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오늘 오후 6시10분 북한 평양 순안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 두발이 군에 포착됐습니다.
발사는 10여분간 진행됐는데 사거리와 고도 속도 등 미사일 제원은 분석중입니다.
지난 25일 지대지 단거리 탄도미사일 이른바 북한판 이스칸데르 1발을 평북 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지 사흘만입니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은 18차례 순항미사일은 2차례 발사했는데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발사로만 보면 이번이 6번째입니다.
일본 매체들은 북한의 미사일이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 밖으로 떨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동해상에서는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등이 참여한 한미 해상훈련이 진행중입니다.
북한은 주로 한미연합 훈련 전이나 훈련 종료후에 위협 수단으로 미사일 발사를 진행해 왔는 데 훈련기간 중에 발사가 이뤄진 건 이례적입니다.
앞서 탄도미사일 발사에도 한미연합훈련이 강도높게 진행되는 상황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문성묵/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과거에는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도발을 자제해 왔단 말이죠.자기들이 며칠전 발사했는 데 예정대로 진행하고 가장 높은 강도로 거기에 대한 반발차원에 대한 무력시위로."
또 내일 한국을 찾아 비무장지대로 방문할 예정인 해리스 미국 부통령의 방한도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연합훈련은 내일 종료될 예정으로 군은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북한의 추가 도발 등에 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준석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김준석 기자 (hermes@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412199_3574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한미연합훈련 중 북한 도발‥훈련하는 동해로 탄도미사일 발사
- 국민의힘, "MBC 사장·보도국장·디지털국장 고발"
- 민주 "청력테스트도 부족해 자막조작 억지"‥박진 해임건의안 통과되나
- 경기침체 패닉 확산 - 작은 뉴스 몇 개에 폭락한 금융시장
- [단독] 외교부, 'IRA 모법' 인수위에 보고‥"무능한 대응"
- '쌍방울 뇌물 3억' 이화영 구속‥법원 "혐의 소명"
- 러, 속전속결 우크라 영토 병합‥"코미디만도 못한 가짜투표"
- '고시원 건물주 살해' 30대 남성 검거‥현장에서 금품 훔쳐
- 오픈카 사망사고 항소심서 '위험운전 치사' 징역 4년
- [단독] "폐 종이상자 치워달라 했는데‥" 현대 아울렛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