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감독조합상 감독상 수상, 제24회 독일 슈링겔국제영화제 관객상&켐니츠상 2관왕, 제18회 러시아 Spirit of Fire 영화제 Your Cinema 섹션 최고 작품상, 제20회 가치봄영화제 대상, 제21회 정동진독립영화제 땡그랑동전상 등 국내외 공신력 있는 영화제에서 인정받으며 개봉에 기대를 모았던 영화 <나는보리>입니다.

2020년 소리와 고요 사이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열한 살, 보리의 성장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영화 <나는보리>에서 보리의 아빠, 엄마로 등장하는 배우 곽진석, 허지나는 실제 부부 사이임을 밝히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보리의 아빠로 인상깊은 연기를 선보일 배우 곽진석과 김진유 감독의 인연은 2008년으로 정동진독립영화제에서 자원활동가로 활동하던 김진유 감독은 영화 <우린 액션배우다>로 영화제를 찾았던 배우 곽진석과 처음 만났고 이 인연으로 작품을 함께하게 됐습니다.

김 감독은 곽진석 배우의 아내이자 대학로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베테랑 배우인 아내 허지나도 캐스팅하며 자연스러운 부부 연기의 케미를 완성했습니다. 배우 곽진석, 허지나 두 사람은 들리지 않는 부부의 감정선을 섬세하고도 자연스럽게 소화하며 가족 중 유일하게 듣는 딸의 고민과 외로움을 보듬는 부모 연기를 통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배우 곽진석과 허지나의 만남은 액션스쿨에서 처음 만나 6개월 동안 함께 액션훈련을 받은 후, 10년 동안은 친구 사이로 지내다가 점차 만남을 가지며 부부의 연까지 맺게 되었습니다. 곽진석과 허지나는 촬영하면서 부부이기 때문에 스케줄을 조정하거나 연기의 합을 맞추는 과정이 훨씬 수월했다고 전했습니다.

보리네 집 반려견으로 등장하는 ‘코코’ 또한 부부의 실제 반려견이었습니다. ‘마리’, ‘아리’ 반려묘 등 세 마리의 반려 동물을 키우고 있는 부부는 ‘코코’와 함께 나는보리에 출연하며 영화에 남다른 의미를 더했습니다.

곽진석은 연극 무대에서 만난 허지나와 만나 2016년 결혼했습니다. 두 사람은 결혼식을 올리지 않고, 세부의 한 바닷가에서 백년가약을 맺었습니다. 잠수한 뒤 함께 찍은 사진을 보여주고,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에게 결혼을 알렸습니다. 그는 "사람들도 안 부르고 그런 식으로 결혼했고, 상견례는 마지막 단계에 했다. 오히려 진심 어린 축하를 더 많이 받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배우 허지나는 연극배우로 데뷔해 영화 옥자, 그것만이 내 세상, 유열의 음악앨범, 백두산, 소울메이트 등과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펜트하우스, 넷플릭스 D.P., 너는 나의 봄, 스물다섯 스물하나, 그린마더스클럽, 클리닝 업, 모범가족, 사장님을 잠금해제, 딜리버리맨 등에 출연해 필모그래피를 쌓아왔습니다.

배우 곽진석은 2004년 액션스쿨에 입단해 무술팀 소속으로 영화 짝패, 한반도, 괴물, 우아한 세계,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과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개와 늑대의 시간 등 다수의 영화, 드라마에 참여하며 한국 액션의 중심에서 활약한 대표 액션배우입니다. 단역부터 조연, 연극 무대까지 배우로서 스펙트럼을 넓혔습니다.

5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밀수에서 장도리(박정민 분)의 패거리 갈고리 역으로 출연했고, 넷플릭스 스위트 홈의 거미 괴물 연기, 영화 대호의 호랑이 역 등 몸을 사용하는 액션 배우에 이어 SBS 드라마 소방서 옆 경찰서 그리고 국과수, 지니TV 악인전기 촬영을 마치며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는 활약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의 유튜브에는 '일용직 근로자지만 행복한 배우 곽진석'과 같은 제목의 영상이 다수 게재돼 있고, 배우와 일용직을 병행하는 자신의 일상을 가감 없이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는 "2년 전에 이사했는데 그때 빚이 처음 생긴 거다. 그러면서 생활비가 모자라는 상황이 생겼다. 촬영이 없는 날 소파에서 누워서 쉬다가 문득 '내가 빚을 지고 있는 사람인데 누워 있는 게 말이 되는 건가?' 라는 생각이 들더라. 단돈 몇 푼이라도 벌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움직였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두 배우는 ‘터프 라이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영화배우 부부지만 일상기록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한편, JTBC 배우반상회 8회에는 ‘곽진석의 철거 삶의 현장’이 예고되며 배우 곽진석, 허지나 부부를 만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제목 및 내용을 무단 복제 및 모방하는 경우 모니터링 팀이 적극적 서칭하여 신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