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센추리부터 미니멀까지, 우리집 키친테리어 딱 정해드림!

결혼을 준비하게 되면 신혼집 구하기라는 숙제를 안게 된다. 집을 구한다고 끝은 아니다. 인테리어를 정하고 가구와 혼수 가전까지 배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필자 본인은  신혼집 문을 열었을 때 가장 눈에 잘 보이는 곳인 거실과 주방 인테리어에 가장 큰 힘을 쏟았다.

요즘은 주방 인테리어를 뜻하는 ‘키친테리어’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로 집꾸미기에 진심인 사람들이 많아졌다. 국내 대표 가전 라인인 삼성 비스포크와 LG 오브제 컬렉션을 중심으로 인테리어 컨셉별 키친테리어를 완성할 방법을 알아가보자.


가전 색상에 따라 인테리어가 완성된다

▲ 삼성 비스포크 패널별 특징은? (출처 : 삼성)

삼성 비스포크는 2가지 재질(글래스/메탈) 에 5가지 패턴(쉬머글래스, 새틴글래스, 글램글래스, 코타메탈, 바이브메탈)까지 총 22가지 색상이 있다. LG 오브제 컬렉션은 4가지 재질에 5가지 패턴(페닉스, 솔리드, 스톤, 미스트, 네이처)까지 총 18가지 색상이 있다.


제조사별로 색감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글래스 재질은 화려한 컬러감과 광택감을 표현한다. 메탈 재질은 모던함과 깔끔함, 페닉스 재질은 고급스러움과 중후함이 특징이다. 패널은 나중에 바꿀 수도 있으니 몇 년 써보다가 인테리어를 바꾸고 싶을 때 새 제품처럼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키친테리어를 보다 쉽게 접근하기 위해 주방 가전의 큰 줄기를 삼성 비스포크나 LG 오브제켈렉션으로 잡고 인테리어 컨셉에 따라 다른 제조사 제품을 추가해보자.


색감이 돋보이는 '미드센추리 모던 키친테리어'

▲ 비비드한 색감과 철제 프레임이 특징인 미드센추리 모던 (출처 : MBC)

미드센추리 모던은 실용성, 간결한 디자인을 기반으로 다채로운 컬러를 배치하는 주방 인테리어를 말한다. 차가우면서도 따뜻한 인테리어인데, 글로시한 유리 재질과 스테인리스가 결합되어 깔끔하면서도 포인트를 줄 수 있다.

스테인리스가 주로 들어가 일부에서는 ‘쇠테리어'라고도 불린다. 공간에서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적용할 수 있어, 보색 대비의 콘트라스트 컬러를 썼을 때 독특한 감도를 만들 수 있다. 우드 프레임에 빈티지한 실버 손잡이 등 다양한 소재들을 접목하여 색다른 느낌을 낸다.


미드센추리 모던 키친테리어를 원한다면 컬러감과 광택감으로 화사함을 줄 수 있는 비스포크 글래스 라인을 추천한다. 화이트나 빈티지한 톤의 아일랜드 식탁과 배치하면 인테리어 효과 UP은 덤이다.


(좌) : 삼성 비스포크 글램 RF60C9013 화이트+바닐라 2,101,800원(우) 김치냉장고 : 삼성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키친핏 글램 RQ33C74C3 바닐라 1,345,990원

화이트와 바닐라의 조합이라 무난하면서도 컬러감이 돋보이는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로 유광 글라스라 손자국이 나도 닦으면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둥글던 제품 안쪽 모서리를 플랫하게 변경하여 라인이 더욱 깔끔하고 견고해진 인테리어를 완성하였고, 각진 코너 처리로 실수납 공간이 확대되었다.

삼성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3도어 김치냉장고는 도어마다 패널 색을 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 주방에 포인트를 주기 좋다. 칸마다 독립적인 탈취가 적용되어 음식물 냄새가 섞이는 것을 막아준다. 김치 뿐만 아니라 야채, 과일, 육류 등을 보관하기에도 용이하다.


▲ 세련된 모던함의 정석 (출처 : 드롱기)

드롱기는 키친테리어에 있어서 멋을 부릴 수 있는 아이템이다. 스틸 프레임과  팝한 색감으로 미드센추리 모던 인테리어에 제격이다. 신혼부부 결혼 선물이나 집들이 선물로도 추천이라 입에 많이 오르내리는 제품이고, 필자는 결혼 준비 하는 친구들에게 돈을 모아 선물하기도 했었다.


(좌) 드롱기 마그니피카 에보 라떼 ECAM290.81.TB 1,116,910원(우) 드롱기 네스프레소 버츄오 팝 ENV90 120,580원

최고의 맛 경험을 보장하고 다양한 레시피를 제공하는 스타일리시한 드롱기의 전자동 커피머신이다.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롱 등 7가지 원터치 메뉴에 12단계 원두 조절로 다양한 커피 맛을 느낄 수 있다. 라떼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 드롱기만의 라떼크레마 시스템을 적용하여 완벽한 우유거품까지 만들어준다. 세련된 디자인은 주방 어디에 두어도 모던함을 풍기게 해준다.

드롱기와 네스프레소가 만났다. 간편하게 퀄리티 있는 커피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를 위한 캡슐 커피 머신이다. 에스프레소, 더블에스프레소, 머그, 그랑룽고 4가지 캡슐 사용이 가능하다. 울트라 슬림으로 세련된 디자인에 버츄오 팝의 콤팩트한 형태와 생동감 넘치는 디자인을 강조한 밝은 색상의 산뜻한 룩이 주방을 밝혀준다.


자연스러운 편안함 '내추럴 키친테리어'

▲ 화이트톤과 우드 계열, 식물을 배치하는 내추럴 인테리어 (출처 : 하이마트)

원목, 식물 등의 천연 소재를 활용해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주는 주방 인테리어다. 특히 화이트톤의 타일에 우드 상하부장까지 배치하면 내추럴 인테리어 효과를 배로 높일 수 있다.


내추럴 키친테리어에는 LG 오브제 미스트 글라스 라인을  추천한다. 가장 대중적인 라인이라 호불호 없이 선택할 수 있는 색깔이 다양하다. 또한 매트한 무광 재질로 손자국이 잘 남지 않아 관리 측면에서도 좋다.


(좌) LG전자 오브제컬렉션 미스트 M623GBC042S 클레이브라운+베이지 2,144,120원(우) LG전자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미스트 Z332GCB133S 클레이브라운 + 베이지 1,920,580원

LG전자 오브제컬렉션 미스트 양문형 냉장고는 고급스러운 무광 글라스가 들어가 온화하면서도 우아한 컬러감을 보여준다. 집 분위기가 화이트와 우드톤이라면 더더욱 잘 어울릴 색상이다. 있는 듯 없는 듯 톤 다운된 컬러감으로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디자인에 더해 식품의 신선도를 지켜주는 도어쿨링+와 24시간 정온 케어가 탑재되어 기능까지 챙겼다.

냉장고 옆에 같이 둘 김치냉장고도 컬러감을 맞추자. LG전자 오브제켈렉션 김치톡톡 미스트는 차분한 클레이브라운과 베이지를 조합해 튀지 않는 내추럴한 느낌을 선사한다. 기능 면에서는 포장 김치를 인공지능 맞춤보관 할 수 있고 냉기와 온도도 일정하게 유지하는 3단계 냉기 케어 시스템이  있어 더 김치를 맛있게 해준다.


(좌) 쿠첸 브레인 풀스텐 듀얼프레셔 CRH-TWS0610W 309,000원(우) SK매직 트리플케어 DWA-19C2P 563,060원

필자가 지금까지 본 밥솥 중에 제일 예쁘다. “자연이 가장 아름다운 에술”이란 철학을 밥솥 디자인으로 담아냈다. 가장 자연스러운 본연의 형태감으로 하나의 오브제처럼 공간과 조화롭게 융화된다. 제품 표면에 자연석의 질감을 담아내기 위해 자연 광물인 흑운모에서 추출한 입자를 적용했다. 풀 스테인리스 내솥으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취향에 따라 기능성 잡곡 5종, 쌀 품종 10종을 메뉴가 있어 더 건강하고 맛있게 밥을 만들어준다.

SK매직 트리플케어 제품은 차분한 크림 베이지 컬러의 식기세척기로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린다. 지저분한 식기를 넣고 버튼만 누르면 깔끔하게 살균세척한 뒤 자동으로 문을 열어주고 열풍으로 살균 건조까지 마친다. 자동으로 UV 보관까지 하니, 식세기 이모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다.  신혼 부부에게 딱 적당한 적합한 사이즈라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다.


최소한의 美 '미니멀 키친테리어'

▲ 깔끔한 여백의 미를 중시하는 미니멀 (출처 : MBCNEWS)

미니멀 인테리어는 매립이나 붙박이장을 통해 최대한 정돈하고 색은 최대한 심플하게 배치하는 주방 인테리어를 말한다. 미드센추리 모던과는 반대로 색에 포인트를 주는 것이 아니라 공간에 최소한의 것만 배치하는 여백의 미가 핵심이다. 재질은 모던하고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는 LG 오브제 스테인리스를 추천한다.


(좌)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솔리드 M623SMS052S 미드나잇+실버 3,569,330원(우) LG전자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솔리드 Z332SMS132S 미드나잇+실버 2,947,400원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솔리드 냉장고는 다크한 미드나잇 컬러가 노멀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이 준다. 여기에 빌트인 방식이라 설치하면 군더더기 없는 미니멀 주방을 완성하게 해준다. 기능도 부족함이 없다. 24시간 자동 정온을 통해 냉장실 속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해주고 UV안심제균 기능을 통해 유해균을 99.999% 제거해준다.

LG전자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솔리드 김치냉장고는 스테인리스 메탈 재질로 일반 메탈에 비해 부식에 더 강하고 변색이 잘 되지 않아 관리하기 좋다. 주기적으로 돌아가는 쿨링 팬이 하루 240번 냉기를 골고루 순환시켜 준다. 여기에 18개 냉기홀이 냉기를 고르게 채워주고, 외부의 더운 공기는 냉기지킴가드가 지킨다. 김치 종류에 따라 염도에 따라 온도를 설정하고 강, 중, 약 3가지 맛지킴 김치 모드로 보관할 수 있다.


미니멀한 주방을 구축하고 싶다면 발뮤다에 주목해보자. 발뮤다는 '소형 가전 업계의 애플'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일관된 디자인 철학과 사소한 디테일까지 혁신하는 모습을 보인다. 가격대는 경쟁사에 비해 높지만 특유의 디자인으로 확실한 소구층을 형성하고 있다. 발뮤다 제품 철학이 '최소에서 최대를'인 만큼 미니멀 인테리어에 제격이다.


(좌) 발뮤다 더 토스터 K05B 화이트 292,850원(우) 발뮤다 NEW 더 팟 K07B 화이트 124,030원

'죽은 빵을 살려내는 토스터'로 유명한 발뮤다 더 토스터 K05B. 블랙, 화이트, 베이지, 그레이, 차콜그레이 5가지 컬러는 미니멀한 키친테리어에 제격인 컬러다. 디자인만 좋은 비싼 아이템이 아니라 발뮤다만의 '스팀 테크놀로지'를 통해 빵의 촉촉함과 풍미를 이끌어낸다.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이지만 존재감이 뚜렷해서 은근히 자랑하고 싶은 주방 아이템

신혼 부부 결혼 선물이나 집들이, 이사 선물로 인기템인 발뮤다 무선 전기포트다. 독일, 일본 등 해외 여러 곳에서 디자인 상을 수상하며 심미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모던한 색감과 유선형의 아치를 그리는 듯한 물 배출구의 세심한 디자인은 주방 어디에 두어도 인테리어의 품격을 높여준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서기영 news@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