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무단 통과시 미납요금을 처리하는 방법은?

고속도로 하이패스는 무정차 납부 서비스로 지난 2007년에 전국적으로 개통을 완료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현재 하이패스 이용률은 89%라고 합니다. 운전자 10명 중 9명꼴로 하이패스를 이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하이패스를 지나가다가 카드 잔액 부족, 단말기의 오류 등 여러 가지의 이유로 미납이 된 경험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또한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지만 실수로 하이패스를 통과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운전 중에 당황스러워서 정차하거나 후진하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이패스 무단 통과로 미납이 되었을 때 추후에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당황하지 않고 일단 통과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보통 미납요금에 대한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아서 영업소나 은행에서 납부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한국도로공사는 미납된 요금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납부 방법, 납부처, 결제수단을 다양하게 마련하였습니다.

온라인 조회 후 납부하기

하이패스를 통과하면서 미납된 것을 인지했거나 몰랐던 미납요금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을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또는 고속도로 통행료 앱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바로 납부도 가능합니다. 또한 티맵 앱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의 경우 회원이라면 로그인을 한 뒤에 조회/납부 메뉴에 들어가 미납통행료에 있는 조회 및 납부를 클릭하여 하이패스 카드를 등록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회원인 경우도 조회가 가능한데 조회/납부 메뉴에 들어가 미납통행료에 있는 비회원 미납 조회를 클릭하여 차량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납된 당일에 바로 조회가 되지는 않고 3~4일 이후에 전산등록이 완료되면 그때부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혹시 당일에 발생한 미납통행료를 즉시 조회하거나 납부하고 싶을 때에는 가까운 영업소나 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여 납부하기

온라인으로 납부가 어렵다면 다양한 납부처를 마련했기 때문에 방문하여 손쉽게 납부가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센터 및 영업소, 금융기관의 창구 또는 ATM, 휴게소의 무인수납기 또는 고객안내센터, 편의점(GS25, CU) 중 가까운 곳에서 납부하면 됩니다. 각 방문 처마다 가능한 결제수단은 다르며 참고로 편의점은 법인차량에 대한 미납요금 납부는 추후 서비스 예정이므로 불가합니다.

콜센터에 전화하여 납부하기

온라인으로 진행하거나 직접 납부가 힘들다면 한국도로공사 콜센터에 전화하여 간편하게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1588-2504에 전화하여 2번, 2번, 3번을 눌러 진행하면 미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납부가 가능합니다.

통행료가 미납이 되면 집에 우편으로 고지서가 오게 되고 계속 미납하게 되면 주기적으로 통지서가 날라오게 됩니다. 이때 3차 고지서 이후 납부하지 않으면 4차 고지서때 부가 통행료 10배가 부과되오니 그전에 납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혹시 집에 고지서가 날라오지 않아 확인을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고속도로 홈페이지에서는 미납 고지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마련해두었으니 신청을 하셔서 문자로 받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이패스를 통과할 때 미납이 된 것을 인지한 경우, 이후에 위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고 통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멈추거나 후진하는 등 위험한 주행으로 큰 사고 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